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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진출 사회적 기업이 알아야 할 마케팅 팁 네가지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이효정
  • 2013-12-14
  • 출처 : KOTRA

 

홍콩 진출 사회적 기업이 알아야 할 마케팅 팁 네가지

- AS, 패키징 등 현지 사정 고려해 진출 -

- HKCSS와 같은 지원 플랫폼 적극 이용해야 -

 

 

 

□ 홍콩 사회적 기업

 

한국과 다른 홍콩의 사회적 기업 개념

국가

한국

홍콩

법적 정의

- 2007년 7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사회적 기업 육성법에 따르면 "사회적 기업"이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 국가에서 인증받은 자를 말함.

- 홍콩에서는 “사회적 기업” 이라는 개념의 법적 정의가 따로 존재하지 않음.

- 다만, 홍콩 정부에서는 사회적 기업을 특정한 사회적 목표를 추구하고 수익을 주주에게 분배하기보다는 사회적 목표를 위한 사업에 재투자하는 기업으로 정의내림.

등록 형태

 -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기업 육성법에 의해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아야 하며 2013년 7월 12일 현재 862개의 사회적 기업이 인증을 받음.

 - 일반 기업이나 비영리 단체로 등록되어있음.

진흥 단체

 - 사회적 기업 진흥원 등

 - HKCSS (The Hong Kong Council of Social Service) 등

 

 ○ HKCSS (The Hong Kong Council of Social Service)

  - HKCSS는 홍콩 사회 복지 발전을 추구하기 위해 설립된 비정부 단체로 SE(Social Enterprise, 사회적 기업)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 역시 담당하고 있음.

  - HKCSS는 HSBC사와 연계한 Social Enterprise Business Center(SEBC)를 설립하여 홍콩 내 400여 개 사회적 기업들의 자립을 돕기 위한 후원을 진행함.

 

 

  - HKCSS는 이러한 후원 활동 이외에도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 및 판촉, 판매, 다른 NGO들과의 연결, 미팅 주선 등 사회적 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 및 자문을 진행하고 있음.

  - 홈페이지: http://www.hkcss.org.hk/e/

 

□ 사회적 기업 홍콩 진출 팁 네 가지(HKCSS 구매담당자 면담 내용 요약)

 

 ○ 패키징의 중요성

  - HKCSS관계자는 홍콩에서 “Made In Korea” 물품들이 상당한 신뢰를 받는 만큼 사회적 기업의 제품 중에서 한국산 제품이 선호되는 추세라고 밝힘.

  - 사회적 기업, 또는 친환경 가치를 추구하는 제품은 패키징에 생물 분해 소재 사용이나 재생용지 사용 등이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힘.

  - 비슷한 제품도 패키징이 세련되지 않으면 중국 제품으로 인식이 되는 경우가 많아 세련된 패키징을 특히 강조.

  - 실제로 홍콩 최대 미용용품 전시회 Cosmoproof에서 한 회사는 USB 제품을 진열했는데 전시회 유관 품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세련된 패키징으로 많은 관심을 끌고 문의를 받았음.

 

‘Cosmoproof 당시 USB 제품에 관심을 가지는 관람객’

 

○ 사회적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해외 진출 고려

  - 홍콩의 경우 사회적 기업 수가 많고 이를 종합 관리하는 HKCSS같은 기관도 있어 수출 품목과 유관한 사회적 기업이나 NGO를 찾을 수 있음(예: 보청기 수출업체의 경우 청각장애인 관련 NGO나 사회적 기업과 파트너링).

  - 즉 현지 에이전트로 사회적 기업을 선택해 시장에 진입할 경우 현지 사회적 기업의 네트워크도 활용할 수 있고 기업 이미지도 좋아질 수 있음.

  - 실제로, HKCSS는 KOTRA와 공동으로 선물용품전, 메가쇼 등 전시회에서 한국 사회적 기업 제품을 홍보한 바도 있어 한국 기업의 경우 HKCSS를 통한 현지 파트너 물색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됨.

 

 ○ AS 관련 문제

  - HKCSS와의 한국 제품 미팅에서 가장 처음 제기한 문제가 바로 “AS는 어떻게 처리할 것이냐”일 만큼 홍콩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AS 관련 사안을 염두에 두어야 함.

  - 홍콩은 물자들을 대다수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대중에게 AS 관련 이슈가 까다롭기로 소문이 나 있음.

  - 사회적 기업은 특히 다른 기업들과는 달리 기업이 해외에 직접 지사를 설립하기보단 특정 제품을 내세워 진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도소매점이나 유통업자한테 적절한 교육과 환불 및 배상 정책을 시행해야 할 것임.

 

 ○ CSR 활동 등 사회적 기업으로 지정될 수 있었던 구체적인 사실을 영문·중문으로 브로셔에 기재

  - 한국 사회적 기업들도 홍보 자료에는 제품 안내가 충실하게 돼 있으나 회사가 어떠한 기여로 사회적 기업으로 지정될 수 있었는지에 대한 설명은 충분하지 않은 경우가 있음.

  - 특히 HKCSS 면담 결과 홍콩 사회적 기업과의 파트너링을 고려한다면 한국 회사가 왜 사회적 기업인지에 대한 내용이 충실해야만 현지 진출 시 이미지 제고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 조언함.

  - 영어, 중국어(또는 홍콩 현지에서 쓰는 광둥어) 등 다양한 언어로 제작된 브로셔를 구비하고 전달이 용이하도록 용량이 낮은 pdf 파일 등으로 미리 제작해 둘 것을 조언함.

 

 

자료원: HKCSS 면담 자료, KOTRA 홍콩 무역관 자체조사자료, 홍콩정부 사회적 기업지원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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