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정보보안, 바이러스 백신 시장 어디까지 클까?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12-06
  • 출처 : KOTRA

 

중국 정보보안, 바이러스 백신시장 어디까지 클까?

- 빠른 정보화와 더불어 수요 폭발적 증가세 -

- PC는 물론 모바일 보안까지 주요 이슈로 대두 -

 

 

 

□ 전자상거래, 스마트폰 사용자 등 IT 생태계 커지며 보안 수요 급증

 

 ○ 모바일 디바이스 이용한 인터넷 이용 증가 추세

  - 2012년 말 기준 4억6000만여 명이 모바일 디바이스를 인터넷 접속에 사용함.

 

 ○ 거래 활발한 공휴일에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주된 표적

  - 중국 최대의 명절 국경절을 전후해 하루 평균 50만 건의 전자상거래 홈페이지 공격 시도가 있었음.

  - 표적 대상 사이트는 대부분 여행정보 사이트 및 표 예매사이트임.

  - 공격 유형으로는 가짜 홈페이지 개설 및 상품 추첨을 미끼로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방법 등이 있음.

 

쇼핑 시즌이 다가오니 악성 바이러스 공격에 주의하라는 광고

자료원: 바이두

 

□ 가장 위험한 지역은 "광둥성"

 

 ○ 2013년 바이러스 및 피싱 공격 최다 지역은 광둥성

  - 올해 신규 바이러스 샘플만 약 1633만 개로, 전년 대비 93% 증가함.

  - 같은 기간 광둥성 지역 바이러스 감염자수는 2379만 명으로, 중국 내 1위를 차지함.

  - 피싱 공격 차단 횟수 또한 중국 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해, 2733만 번에 이름.

 

□ 모바일 보안 위협도 증가세

 

 ○ 2011년 대비 모바일 악성 소프트웨어가 25배 증가

  - 2013년 16만2981건의 모바일 악성프로그램 샘플이 감지됐으며 이 중 82.5%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타깃으로 함.

  - 이 악성프로그램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포럼 혹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운로드 콘텐츠를 통해 유포됨.

  - 젊은 세대가 즐겨 사용하는 SNS 또한 피싱 및 악성프로그램 유포 경로의 주된 표적이 되면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음.

  - 악성 프로그램 중 60% 이상은 문자 메시지, 위치정보 등을 통해 개인정보를 수집해 해커의 서버로 전송해 이에 따른 경제적 피해가 발생

 

□ 소비자 보안의식 신장에 따른 IT 보안시장의 성장

 

 ○ 보안시장 성장의 의미

  - 중국 IT 시장조사 기관 CCID는 2014년 중국 정보보안시장이 228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함.

  - 또한 2011년 67.43%였던 중국 내 휴대폰 바이러스 감염률이 2012년 28.49%로 떨어지며 백신 프로그램 사용률 및 모바일 디바이스에 대한 중국 내 소비자의 보안 의식이 상승함을 알 수 있음.

 

중국 IT 보안시장 성장률

자료원: IDC China

 

□ 중국 보안 소프트웨어 종류 순위 및 점유율

 

 ○ 중국 PC 및 모바일 주요 보안 소프트웨어 순위 및 점유율

  - PC 백신 시장에선 바이두와 치후360(奇虎360)이 경합을 벌이고 있으며, 과거 바이두 측에서 치후360이 설치된 컴퓨터 유저의 바이두 사용을 제한함으로써 논란됨.

  - 모바일 백신시장에선 치후360의 독보적인 행보가 눈에 띔.

  - 치후360은 개인사용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무료 배포를 시행, 많은 사랑을 받았으며 이 무료 정책때문에 ‘중국의 안철수연구소’ 라는 별명을 얻음.

  - 최근 치후360은 보안 분야에서의 지지를 업고 검색시장에 진출, 바이두가 독점하던 중국 검색시장에서 15%의 점유율을 달성해 시장 내 2위 기업으로 거듭남.

  - 바이두가 검색시장에서의 독점력을 필두로 자체 백신 프로그램의 홍보 추진력을 얻은 것처럼 치후360이 검색시장에서의 성과를 자사 보안상품의 보급에 연결할 어떤 전략을 취할지 주목되고 있음.

 

PC용 백신

다운로드 횟수

바이두백신(百度件(永久免) 1.6 官方正式版)

47955

치후 360(360毒 4.2.2   官方正式版)

34998

텐센트 백신(腾讯电脑管家2013 8.7 官方免)

30112

금산 백신(金山毒霸2013悟空版   SP4.5 官方版)

23453

서성 백신(瑞星件16+   24.0.11.76 正式版)

13239

자료원: pconline

 

자료원: 동베이왕()

 

중국 내 주요 백신 프로그램

순위

이름

사진

특징

1

바이두 백신

(百度毒)

-무료

-중국 1위 포털 바이두에서 제공

-카스퍼스키, 아비라 등 중국 외 유수 바이러스 엔진 사용

-사전방역 기능 탑재

-중국 국내판과 글로벌판 존재

-영어, 태국어, 포르투갈어 지원

-멀티 안티바이러스 엔진 사용

2

치후 360

 백신

(奇虎 360)

-무료

-USB 메모리 전면방어기능

-4개의 엔진사용, 사전 방어기능

-프로그램 디자인 DIY 기능

-핸드폰 분실 대비 기능

3

텐센트 PC 관리

(腾讯电脑管家)

-무료

-QQ 계정 보호 기능

-부팅 속도 개선 기능

-광고 필터 기능

-소프트웨어 관리 기능

-트래픽 감시기능

-무선인터넷 보안기능

자료원: 바이두

 

□ 시사점

 

 ○ 보안에 대한 인식 전환

  - 중국 내 유수 포털 사이트들이 보안서비스 질 향상 및 마케팅에 큰 비용을 들이고 있음.

  - 보안 서비스의 질이 해당 기업 전체의 서비스 질 및 평판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이는 보안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한 중국인의 인식 향상에 기인함.

 

 ○ 전자상거래시장 및 개인정보 보호 욕구 증대

  - 보안인식 변화는 무엇보다 전자상거래 및 스마트폰 보급 증가 및 이에 따른 온라인 금전거래의 양이 폭등함과 유관함.

 

 ○ 보안기능에 특화된 유무형의 제품이 유망

  - 스마트폰 및 PC용 소프트웨어 등에서 보안 기능을 특화하면 긍정적인 시장반응을 이끌어 내는 셀링 포인트(Selling Point)가 될 것

  - 중국인 대상 기업 홈페이지 및 영업용 페이지 등도 유수 보안 프로그램과의 합작 마케팅 및 서비스를 통해 안전에 대한 긍정적인 기업 이미지 마케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

  - 그 외 B2B 서버 솔루션 및 기업 그룹웨어 구축 등 중국 보안 특수점을 연구 및 조사하면 새로운 아이템 발굴 및 판매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바이두, 차이나바이트, 차이나데일리 등 언론 종합, KOTRA 광저우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정보보안, 바이러스 백신 시장 어디까지 클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