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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미래 철도분야 투자 우선정책 지속될 듯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재우
  • 2013-12-02
  • 출처 : KOTRA

 

터키, 미래 철도분야 투자 우선정책 지속될 듯

- 교통해양통신부 철도담당 총괄책임자, 철도 물류의 중요성 인식 -

- 국제운송 비율 높이기 위해 항만과의 연계 검토 -

 

 

 

□ 터키 철도교통산업 현황

 

 ○ 현황

  - 터키의 국영철도시스템 사업부는 터키 교통해양통신부 책임 하에 있음.

  - 터키 공화국 선포 이후 현재까지 1만2000㎞의 철로를 건설 및 운영 중

  - 1924년부터 철도 건설은 지속적으로 확장됐으나 1950년 터키 정부의 자동차 도로에 초점을 맞춘 교통정책에 따라 도로건설보다는 열위에 놓이게 됨.

  - 그러나 터키 정부는 2003년부터 철도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음.

 

최근 5년간 터키 철도의 총 길이

 

  - 터키는 2009년 첫 번째 프로젝트로 앙카라와 에스키쉐힐 구간 고속철도를 개통했으며 현재 앙카라와 이스탄불 구간을 연결 중임. 또한, 최근 앙카라와 콘야를 연결하는 고속철도 사업을 시작함.

 

 ○ 철도 화물운송량

  - 터키의 철도 화물운송량은 2002년부터 서서히 증가 추세를 보여왔으며 2012년 화물운송량은 약 2560만 톤, 화물운송 수익은 약 2억8941만 달러를 기록함.

 

최근 5년간 화물 운송량

(단위: 천 톤)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국내운송

19,656

18,911

21,124

22,198

22,764

국제운송

3,215

2,359

6,292

2,555

2,123

기타

620

543

539

668

779

총계

23,491

21,813

24,355

25,421

25,666

  

최근 5년간 화물운송 세부 현황

(단위: 천 톤)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농산품 및 가축

232

150

194

635

588

식품 및 사료

119

142

64

317

218

고체 광물연료

3,188

2,753

2,461

2,574

2,828

화학제품

539

987

1,093

1,989

1,555

광석 및 금속스크랩

4,263

4,555

6,820

6,708

6,976

금속제품

598

924

777

1,345

1,286

제조된 광물

2,177

1,456

1,641

2,397

2,007

비료

311

174

169

183

210

기계 및 차량

6,930

6,499

6,718

8,975

9,806

그 외 화물

1,299

1,271

1,186

390

192

국제화물

3,215

2,359

6,292

2,555

2,123

기타

620

543

539

668

779

총계

23,491

21,813

24,355

25,421

25,666

 

  - 터키의 화물운송 내역을 살펴보면 국제 운송량에 비해 국내 운송량이 압도적으로 많으며 그 중 광석과 금속 스크랩 및 기계, 차량의 운송이 주를 이루는 것을 알 수 있음.

  - 국제 운송량은 2010년부터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터키 정부는 이를 막고 인근 국가 간의 더 효율적인 물류 운송을 위해 새로운 교통, 철도 개선 정책을 펼치고 있음. 대표적으로 터키와 조지아, 아제르바이잔을 연결하는 철로와 러시아부터 터키 남쪽의 시리아, 이란, 중앙아시아를 연결하는 철로가 있음.

 

2012년 화물운송 분야별 비율

(단위: %)

 

최근 5년간 국제 화물운송 현황

 

  - 터키의 최근 5년간 철도운송량 수출입 지표를 보면 2010년부터 수입이 수출액을 증가해 무역 내 격차가 벌어지고 있으나 전반적인 철도 운송량은 줄어듦.

  - 이는 항공물류, 해상물류가 상대적으로 커졌음을 반증하며 주변 중동 국가의 정세와도 관계가 있음.

 

최근 5년간 철도운송량 수출입 지표

(단위: 천 톤)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수출

1,762

1,231

1,266

1,183

883

수입

1,405

1,096

1,407

1,357

1,229

환승

48

32

19

15

11

총계

3,215

2,359

2,692

2,555

2,123

 

최근 5년간 화물운송 수익 현황

 

  - 터키 철도는 대부분 국내에서 자국산 물품의 운송비율이 매우 높고 이는 국내 운송 수익 총량과 국제 운송 수익 총량에도 비례적으로 나타남.

 

국내 및 국외 운송 수익 현황

(단위: 만 달러)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국내운송 수익

14,690

15,710

18,280

19,880

24,280

국제운송 수익

3,600

2,810

2,600

4,480

3,510

기타

1,930

1,760

1,850

1,120

1,150

총 수익

20,220

20,280

22,730

25,480

28,940

 

□ 시사점

 

 ○ 터키의 철도 교통의 경우 여객 운송 부분은 항공 및 도로교통에 비해 많이 취약하고 화물 수송도 도로교통에 비해 상당히 부족한 부분이 있으나 최근 정부의 철도 교통 발전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그에 따른 지원으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주시할 필요가 있음.

  - 현재 터키의 철로 화물운송 부분은 국내 화물이 주를 이루며 앞으로도 내수 시장의 물량 이동에 큰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유럽과 중동, 중앙아시아를 연결하는 터키의 지역적인 특성상 철로 발전은 국제 화물운송에도 더 많은 역할을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지역적으로는 흑해와 에게 해, 지중해 지역의 큰 항구와 잘 연결될 수 있는 지역의 철도 프로젝트의 발전 가능성이 보임.

  - 현재 진행 중인 고속철도사업이 완공됐을 경우 여객운송 부분 및 기타 주변 산업 또한 많은 성장이 예상되며 현재 항공과 도로에 집중적으로 몰려있는 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터키의 철도 관련 총괄책임자는 '터키의 전반적인 교통은 도로 위주로 발달돼 있어 향후 철도를 중심으로 항만, 공항과 연계하는 교통이 매우 필요하다'고 밝히며 한국 철도산업 및 회사의 품질과 기술력은 터키에서도 입증된 바 있다고 밝히고 있음.

 

 

자료원: 터키 철도청, 통계청, 터키 교통해양통신부 철도 책임자 인터뷰(11월 26일, KOTRA) 등을 토대로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체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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