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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유기농 식품시장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안정진
  • 2013-11-15
  • 출처 : KOTRA

 

멕시코 유기농 식품시장

- 유기농 식품 판매 증가율 매년 평균 15% 이상 -

-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향후 시장 전망 긍정적 -

 

 

 

□ 멕시코 유기농 제품 개요

 

 ○ 멕시코는 매년 75만 톤의 유기농 농산물을 재배하며 중남미에서 가장 많은 유기농 농산물을 수출하는 국가임.

  - 2012년 총 농산물 수출은 6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 중 유기농 농산물 수출은 10%를 차지함.

  - 멕시코에서 재배되는 유기농 농산물 중 85% 이상은 외국으로 수출함.

  - 주요 수출국은 미국, 캐나다, 일본이며 유럽 등으로도 수출이 늘어나는 추세임.

  - 한편 멕시코는 전 세계 15위 유기농 식품 생산국가이며 유기농 커피 1위 생산국임.

 

 ○ 멕시코 유기농 가공식품시장 또한 매년 평균 15%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며 성장 중임.

  - 최근 10년 사이에 멕시코의 유기농 제품 수는 3만3587개에서 16만9570개로 증가함.

  - 멕시코인의 건강 및 영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므로 유기농 제품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멕시코 유기농 제품시장은 9억 페소(약 70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지속 성장할 가능성을 지닌 시장이므로 계속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고 소비문화로 정착시키는 노력이 필요함.

 

□ 멕시코 유기농 제품시장 소비 동향

 

 ○ 멕시코 소비자들은 기본적으로 가격에 민감한 편이라 비슷한 가격이라면 유기농 제품을 소비하지만, 유기농 제품의 가격이 높을 경우 이를 구매하는 소비자는 많지 않음.

  - 부유층을 중심으로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측면에서 유기농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함.

  - 유기농 상품이 멕시코에서 보편화되기 위해서는 마케팅과 더불어 부유층뿐만 아니라 중산층의 소비자들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 확보가 필요함.

 

 ○ 멕시코의 대형 유통업체 꼬메시알 메히까나(Comercial Mexicana)는 전체 판매 증가율은 매년 10%임에 반해, 유기농 제품의 판매율은 최근 2년 30% 이상 증가했다고 밝힘.

  - 다른 대형 유통업체의 유기농 제품 판매율도 매년 평균 20% 이상 상승함.

  - 유기농 제품만을 판매하는 상점의 제품 판매 증가율은 10%임.

  - 이 수치를 통해 아직 멕시코 소비자가 유기농 제품만을 판매하는 상점에서 유기농 제품을 구매보다는 대형유통업체를 통한 소비가 더 보편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음.

 

 ○ 꼬메시알메히까나에서는 유기농 제품 100여 종을 판매하고 제품 대부분은 멕시코 제품임.

  - 파스타, 녹차, 커피, 쨈, 소스, 아이스크림, 치즈 등의 유기농 제품을 판매함.

 

□ 주목받는 유기농 상품

 

 ○ 유기농 케첩

  - 멕시코의 유기농 농산물과 식품을 생산하는 업체 Campo Vivo는 2013년 9월 멕시코 식품시장에서는 처음으로 유기농 케첩을 선보였음.

  - 인공 첨가제, 보존제를 첨가하지 않고 유기농 재료로만 생산한 것이 제품의 특징이며, 이탈리아 유기농 인증 마크 Bioagricert를 획득함.

 

멕시코에서 유통되는 유기농 케첩

자료원: alimentacion

 

 ○ 곡물바

  - 미국에서 제조됐으며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된 곡물과 꿀을 이용하고 화학제품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임.

  - 현재 곡물바가 젊은이들 사이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애용되고 아침 대용으로 인기가 좋음.

  - 각 식품 제조업체가 앞다퉈 관련 제품을 출시하는 가운데 건강 및 유기농을 강점으로 내세워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Nature Valley 곡물바 제품

자료원: 구글이미지

 

 ○ 유기농 제품만을 판매하는 상점과 인터넷 유통망을 통한 판매도 증가함.

  - LA NICOLASA, Aires de Campo, Campo Vivo 등이 있으며, 과일, 채소부터 초콜릿, 와인, 가공식품에 이르기까지 여러 종류의 유기농 제품을 판매함.

  -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경우 현재 멕시코시티와 수도권을 주변으로만 배달하는 경우가 많으며 배송비는 원화 3000원 선임.

  - Aires de Campo에서 판매하는 제품은 선별된 농가에서 기른 유기농 재료를 통해 제품을 만듦.

 

Aires de Campo에서 판매하는 유기농 제품들

자료원: Aires de Campo

 

□ 관련 전시회

 

 ○ 매년 멕시코시티에서 유기농 상품 관련 전시회가 개최되고 있음.

  - 웹사이트: http://expoorganicos.com.mx/

  - 일시: 2014년 6월 25~27일 13번째 전시회

  - 장소: Expo, World Trade Center, 멕시코시티

  - 주최기관: Expo Orgánicos

  - 이 전시회에는 유기농 검증을 받은 농산물, 가공식품 제조업체들이 참여해 제품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대형 유통업체, 백화점 등의 구매 담당자도 참석해 유기농 제품의 정보를 교환함.

  - 유기농 제품 판매와 슬로우푸드도 선보임.

 

□ 시사점

 

 ○ 멕시코 유기농 가공식품시장은 매년 평균 15%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며 성장 중임.

  - 멕시코 사람들의 건강과 영양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유기농 제품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멕시코 소비자의 구매 결정은 여전히 가격 요인에 있으므로 상대적으로 가격이 높은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내는 마케팅 전략과 가격경쟁력 확보가 필요함.

  - 유기농 제품이 제한적이고 일반 상품보다 가격이 높은 편임에도 유기농 식품에 관심이 높다는 점은 마케팅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 멕시코 유기농 식품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 변화하는 멕시코 시장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준비하는 노력이 요구됨.

 

 

자료원: 현지 건강 잡지 Revistaproagro, veoverde, 경제일간지El universal, Expo Orgánicos 및 KOTRA 멕시코 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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