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맞아 첨단 현대도시로 거듭난다(1)
  • 트렌드
  • 브라질
  • 리우데자네이루무역관 채송화
  • 2013-11-06
  • 출처 : KOTRA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맞아 첨단 현대도시로 거듭난다(1)

- 항구 재개발 프로젝트 Porto Maravilha -

 

 

 

□ 프로젝트 개요

 

 ○ 리우데자네이루시는 2016년 개최되는 리우 올림픽에 대비해 리우데자네이루의 항구 지역의 지속가능한 재개발 프로젝트인 Porto Maravilha(포르투 마라빌랴)를 진행 중임.

 

 ○ 연방정부와 리우데자네이루주 정부 주관으로 약 500만㎡ 항구 지역을 복원하는 것이 목적이며, 약 15년의 공사기간과 34억 달러(80억 헤알)의 예산이 투입돼 도시 유동성 향상을 위한 인프라 재구축 및 다양한 재개발 작업과 서비스를 확충할 예정임.

 

 ○ Porto Maravilha 프로젝트 추진을 위해 2009년 Cdurp(Rio de Janeiro Port Region Urban Development Company-리우데자네이루 도시 개발 회사의 약자)가 설립됐으며 재개발 프로젝트를 개발, 발주,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

 

 ○ 2010년 5월 Cdurp가 발주한 Porto Maravilha 재건축 프로젝트는 Porto Novo 컨소시엄이 수주했으며 Cdurp과 Porto Novo 컨소시엄은 2010년 11월부터 15년간 PPP 계약 형식으로 리우항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운영할 예정임.

 

 

□ 프로젝트 추진 배경

 

 ○ 최근 수십 년간 전 세계는 환경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지속 가능한 개발’을 지향하며 환경친화적 개발을 추구하고 있음. 버려진 산업지구와 항구의 재개발은 공간의 재개발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친환경적인 도시공간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의 대표적인 예임. 리우데자네이루시는 2016 리우 올림픽을 대비해 리우데자네이루의 항구 지역을 재개발, 재활성하는 프로젝트인 Porto Maravilha를 2009년에 승인해 진행 중임.

 

 ○ 리우데자네이루시의 항구 지역은 도시에서 가장 오래된 지역 중 하나이며 과거 경제적·사회적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음. 1763년 리우데자네이루가 브라질 수도가 됐을 때 리우시는 전례 없는 속도의 성장을 보이며 장족의 발전을 이뤘으며 20세기 초반 항구 지역은 1만㎡의 간척사업, 부두 현대화 등을 통해 새로운 산업 공간으로 태어남.

 

 ○ 그러나 최근 몇십 년간의 항구 활동 감소로 지역 경제는 침체됐으며 리우항을 가로지르는 Perimetral 고속도로 건설은 항구 지역을 단순통로로 만들어 리우항은 소외되고 낙후된 지역이 됐음. 또한, 실직자 수 증가, 건축적 가치를 지닌 건물의 노후, 상하수도망의 고장, 공공조명 부재 등 여러 복합적인 문제가 존재함.

 

 ○ 한편 최근 몇 년 동안 리우데자네이루는 향후 개최되는 2014년 월드컵, 2016년 하계 올림픽과 암염하층(pre-salt layer)에 존재하는 대규모의 원유 저장층 발견으로 새로운 경제 호황을 경험하고 있어 항구 재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항구 지역 활성화를 꾀하고 있음.

 

 ○ Porto Maravilha 프로젝트는 항구 지역 활성화와 새로운 문화시설 확충 등 이 지역을 도시 중심과 재통합해 리우항 지역을 리우데자네이루시의 주요 지역으로 발돋움시킬 것이며 나아가 도시 발전의 기반이 될 것임.

 

 

 ○ 현재 리우 시내의 Saúde, Gamboa, Santo Cristo 지구와 Cidade Nova, São Cristóvão, Caju는 사회적·경제적 재개발이 진행 중으로 현재 지역 인구 2만8000명이 2020년까지 10만 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프로젝트 세부사항

 

 ○ Porto Maravilha 프로젝트는 주 정부와 연방정부 주관으로 리우데자네이루 항구 지역을 복원하려는 목적이며 약 15년의 공사 기간과 34억 달러(80억 헤알)의 예산이 수반될 것으로 예상됨. Presidente Vargas, Rodrigues Alves, Rio Branco and Francisco Bicalho 거리를 경계로 500만㎡ 지역에 향후 15년간 도시 유동성 향상을 위한 인프라 재구축 및 다양한 재개발 작업과 서비스를 계획 중임.

 

 

주요 재개발 작업

주요 서비스

4㎞ 길이의 터널 건축

도로 시스템의 보존 및 유지관리

70㎞ 도로와 65만 ㎡ 보도 재개발

녹지 및 공원 유지 보존

700㎞ 빗물과 상하수 배수 시스템 개선

거리 조명 및 보도 유지 및 수리

17㎞의 자전거 도로 조성

도시 청소 서비스 실행

1만5000그루 나무 심기

재활용 폐기물 수집 이행/수행

4㎞의 Perimetral 고속도로 철거

배수 시스템 유지 보수

세 개의 새로운 하수 처리장 건설

교통 신호등 및 신호 시스템 유지 보수

 

자전거 보관대 설치 및 유지 보수

 

관광지, 역사·문화 유적 및 지역 유지 관리

 

시민 정보센터 건립 등

 

 ○ Porto Maravilha 지역 내 신축 건물은 지속가능한 도시 환경을 위한 건물 사이 적절 거리 유지, 물 절약 및 빗물, 수도원수 재사용, 에너지 사용 감축 및 지역 청정에너지 생산, 태양열 난방및 지붕 사용, 자연 환기 및 조명 극대화, 친환경 인증재료 사용, 자전거 접근성 증진 등 새로운 법규를 준수해야 함.

 

□ 프로젝트 추진 조직

 

 ○ Cdurp(Rio de Janeiro Port Region Urban Development Company-리우데자네이루 도시 개발 회사의 약자)는 Porto Maravilha 도시 개발관리를 위해 2009년 설립됐으며, 재개발 프로젝트를 개발, 발주, 관리하는 역할을 함.

 

 ○ 2010년 5월 Cdurp가 발주한 Porto Maravilha 재건축 프로젝트는 Porto Novo 컨소시엄(Construtora OAS Ltda, Construtora Norberto Odebrecht Brasil S/A, Carioca Christiani-Nielsen Engenharia S/A.)이 수주했음. Cdurp와 Porto Novo 컨소시엄은 2010년 11월부터 15년간 PPP 계약 형식으로 리우항 개발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음.

 

  Cdurp는 프로젝트 발주 및 개발, Porto Novo 컨소시엄과 PPP(공공·민간 파트너십) 계약 관리, 공·사기업과 컨소시엄 구성 및 도시 프로젝트 운영 및 리우시 도시계획사무국(Secretaria Municipal de Urbanismo-SMU)과 함께 건설작업 승인 참여 등의 역할을 담당함.

 

□ 프로젝트 수주 업체 - Porto Novo S.A. 컨소시엄

 

 ○ Porto Novo S.A. 컨소시엄(참여 회사 Construtora OAS Ltda., Construtora Norberto Odebrecht Brasil S.A., Carioca Christiani-Nielsen Engenharia S.A.)은 15년간 리우항 지역 재건설 및 관리·유지에 관한 공공 서비스를 관리할 것임. 또한, 전체 영역 중 재건사업에서 제외된 지역인 Special Urban Interest Area(AEIU)의 관리도 담당함.

 

 ○ 주요 서비스

  - Operation Control Center(CCO)-작업 제어센터를 통한 지역 교통 통제

  - 도로 시스템 유지 및 안전장치, 교통신호 및 표지판 유지 관리

  - 녹지, 공공 광장, 거리, 기념물, 공공시설 보호

  - 공공 조명 유지 보수 – 빛 에너지 사용

  - 도시 위생

  - 쓰레기 수거

 

 ○ 주요 작업

  - Via Binário (Binário 고속도로) 건설: Rodrigues Alves 도로를 따라 2개의 터널(Saúde-81m과 Binário-1.5㎞), 6개의 차선, Gasômetro 고가 고속도로와 전용 경전철(LRT) 연결 고가 도로 건설

  - Via Expressa(Rodrigues Alves Avenue) -Perimentral 고속도로를 대체할 Via Expressa(Rodrigues Alves Avenue) 건설- 1.6㎞ 길이의 터널과 6차선으로 구성

  - Perimentral 고속도로 철거

  - Museum of Tomorrow 건설

  - 새로운 지하 인프라 설치: 공공 조명, 전력 분배, 통신 연결, 122㎞의 식수 네트워크, 84㎞의 하수도, 36.5㎞의 배수로, 11㎞의 배수 통로, 26㎞의 가스 네트워크의 설치

  - 약 70㎞ 거리에 새로운 도시 기준 이행

  - 65만㎡ 인도 및 17㎞의 자전거 도로 건설

  - 1만5000그루 나무 심기

  - 세 개의 하수 처리장 건설

  - 경전철 위한 RFFSA 터널의 개발 및 기초공사

 

 

 

자료원: CDURP 웹사이트 및 KOTRA 리우데자네이루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맞아 첨단 현대도시로 거듭난다(1))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