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전 첨단 현대도시로 거듭난다(2)
  • 트렌드
  • 브라질
  • 리우데자네이루무역관 채송화
  • 2013-11-06
  • 출처 : KOTRA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전 첨단 현대도시로 거듭난다(2)

- 항구 재개발 프로젝트 Porto Maravilha -

 

 

 

□ 개요

 

 ○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시는 2016년 리우 올림픽에 대비해 리우항 재개발 프로젝트인 Porto Maravilha(포르투 마라빌랴)를 진행 중이며, 이 프로젝트는 항구 지역을 복원과 인프라 재구축 및 다양한 재개발 작업과 서비스 확충이 목적임.

 

 ○ 운영조직인 Cdurp가 Porto Maravilha의 계획수립과 자금모금을 책임지며 자금조달은 인증서 CEPAC(Certificates of Additonal Constructio Potental) 발행과 판매로 이루어짐.

 

 ○ Porto Novo 컨소시엄은 건설작업에 필요한 중장비를 대여하거나 구매할 예정이므로 관심 있는 한국 업체들은 컨소시엄의 공급업체나 브라질 현지의 공급, 유통업체를 통해 Porto maravilha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음.

 

□ 투자계획 및 자금조달 방안

 

 ○ Porto Maravilha프로젝트의 예산은 15년간 32억 미국 달러(80억 헤알)이며 시 재정자금을 요구하지 않는 새로운 금융모델을 사용하고 있음. 운영조직인 CDURP가 Porto Maravilha의 운영과 자금모금을 책임지며 자금조달은 인증서 CEPAC(Certificates of Additonal Constructio Potental) 발행과 판매로 이루어짐.

 

 

 ○ Porto maravilha지역 투자업체 중 지정된 건물 높이보다 높게 건물을 건설하려는 업체는 반드시 Porto Maravilha 부동산 투자 펀드(FLL)에서 인증서 CEPAC을 구매해야 함. FLL은 FGTS(social security fund)에 의해 창설됐으며 Caixa Econômica Federal(연방 저축은행)에 의해 운영됨. Caixa Econômica Federal은 CEPAC의 모든 주식을 구매해 도시 운영을 위한 자원을 확보함. 부지는 Porto Maravilha FLL에 의해 판매되거나 소유자로부터 직접 구매가 가능함. 필요한 CEPAC 수는 프로젝트의 위치와 사용 용도에 따라서 다르며 상업용 부지가 주거용 부지보다 더 많이 필요함. 그 수는 특정지역에서 50%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으며 이는 거주자의 수를 늘리는 동시에 다양한 직업의 거주자를 장려하기 위함임. CEPAC의 판매 수익은 Porto Maravilha 도시 개발의 작업과 서비스에 사용될 것이며, 그중 3%는 지역의 역사·문화 유적의 복구에 의무적으로 사용될 예정

 

 ○ 이밖에 보호 지역, 언덕주변지역은 변형될 수 없으며 추가 건설 가능성은 없음. 건물의 높이는 제한되며 Saúde, Gamboa, Santo Cristo 지구의 건축유산과 문화유산을 보호하는 APAC SAGAS 프로젝트가 있어 이 지역 또한 변형될 수 없음.

 

 

 ○ 이 지역의 재건축과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리우시는 법규 5126을 통해 다음과 같은 투자 혜택을 제공함.

  - 36개월 이내 점유 허가서를 획득하는 새 건물에 한해 10년 부동산 재산세 감면

  - 36개월 이내 점유 허가서 획득 시 새로운 건물 건축 부지의 부동산거래 부가세(ITBI) 감면

  - 36개월 건설 기간에 ISS(서비스세) 감면

  - 호텔, 교육 및 오락을 포함한 활동에 대해 2~5%까지 ISS(서비스세) 감세

  - 36개월 내 역사·문화 ·환경적 요소 회복하는 경우 부동산 재산세(IPTU) 감면

  - 친환경건물의 도입과 새로운 단지의 조성을 위해 리우시 정부는 주거 및 호텔시설에 대한 투자가 상업적 용도의 투자보다 저렴해지도록 조정했으며 APAC SAGAS지역의 문화유산 건물 보수 특혜를 둬 APA SAGAS 지역이 재개발 지역과 통합할 수 있도록 유도함.

 

□ 향후 계획

 

 ○ Porto Maravilha의 주요 인프라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이 건설을 시작해 5년 내 완공 예정임.

 

 

 ○ 2013년 10월 현재, Porto Maravilha 지역에서 총 33개의 건설이 진행 중이며 대부분 작업은 리우 2016올림픽 전 완공을 목표로 함.

 

 ○ 해결과제

  - 고고학적 유물 발견: 항구지역이 오랜 역사 아래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된 곳인 만큼 재개발 과정 중 예상치 못하게 많이 발견되고 있음. 항구 지역에서 유물이 발견되면 건설 작업은 조사를 위해 반드시 멈춰져야 하며 조사는 전문가에 의해 실행되고 문서화됨. 건설현장에서 이러한 발견은 일정을 지연시킴.

  - 손상된 파이프: 항구 지역이 오래된 만큼 사용 중인 배수로, 하수로 중 많은 파이프가 손상됐음. 이 파이프가 여전히 사용 중이어서 쉽게 제거하거나 가동을 멈출 수 없으며 위치 또한 정확히 파악되지 않아 건설 과정에 많은 어려움을 줌

  - 교통 체증 &탈선: 대부분 건설 작업이 시내 중심으로 이어지는 주요 연결 통로 지역에서 이루어지므로 통행 제한에 따른 교통체증이 예상됨.

 

 ○ 사회적 경제적 발전

  - CDURP는 지역의 사회 및 문화 활동을 구현을 위해 Porto Maravilha Citizenship 문화 프로그램을 설립, 민간 분야와의 협력을 조장해 지역 주민의 생산적인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고 지역 시민 사회를 강화하는 데 기여함.

  - Porto Maravilha 문화 프로그램은 성능이 저하된 도시 지역이 도시 전체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의 이익을 위해 회복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도시 운영을 보완함.

  - 시영 주택 부서와 협력한 주택 개선

  - 시 노동부와 제휴한 일자리 창출: 지역 근로자 고용을 우선으로 하며 현재와 미래 지역 경제 동향을 고려한 전문 교육 및 재교육 실시

  - SEBRAE(브라질 정부 산하 기업 진흥청)와 협력한 지역의 중소기업 강화

  - 시민권 측면에서 참여와 교육

  - 유·무형 문화재의 가치 향상을 통한 고용창출과 소득 증진

  - 문화유산 건물의 복원과 개축

  - 역사, 문화 공간의 생성: 아프리카 유산, 성당과 건축물

  - 지역의 문화 집단과 기구의 운영 보조

 

□ 예상 조달 과정 및 한국기업의 기회

 

 ○ Porto Novo 컨소시엄은 직접 공급업체와 유통업체에서 장비와 재료를 구매하며 시장조사와 견적 요청을 통해 조달함. 조달을 위해서는 Porto Novo 컨소시엄의 기술적 요구와 잘 맞아야 하며 품질 보증서와 품질 검사를 통과해야 함.

 

 ○ 대여 예정 중장비로는 스위퍼 차량, 불도저, 콘크리트 믹서 트럭, 티퍼 트럭, 굴착기 트럭, 쇄석기, 벤토나이트 처리 스테이션 등이 있음.

 

 ○ 한국 기업은 컨소시엄에 직접 장비와 물품을 공급하거나 브라질 현지 공급, 유통업체를 통해 Porto maravilha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음.

 

 ○ 주요 공급 업체 및 관련 연락처

  - 통상 공급 업체: Tony Brastem, JLS, Locar &Transreta

  - Martifer사: ‘Tomorrow 박물관’에 철 구조물을 공급하는 포르투갈 회사로 브라질에 공장 소유

 

□ 미팅 요약

 

 ○ 2013년 8월 29일 수주업체인 Porto Rio 컨소시엄의 Mr. Rogério Jacobsen(환경, 안전, 건설 검수 부서 매니저)와 미팅을 함.

  - Porto Rio 컨소시엄은 Porto Maravilha 프로젝트의 하도급 업자임. 발주업체는 Porto Novo 컨소시엄이며 2016까지 완공 예정인 인프라 구조 공사를 담당함. 발주 및 수주컨소시엄은 같으며 세 업체( Construtora OAS Ltda., Construtora Norberto Odebrecht Brasil S.A., Carioca Christiani-Nielsen Engenharia S.A.)로 구성돼 있음.

  - Concessionaire Porto Novo는 15년 운영과 서비스을 제공 담당함.

  - Porto Rio Consortium은 인프라 건설에 관여하며 이는 터널공사, Perimetral Highway의 철거, 공공 조명, 전화선 연결, 상하수도 및 가스 공사, LRT(Light rail tram)를 위한 기초공사 등이 포함됨.

  - Museum of Tomorrow의 건설 공사는 LEED 인증이 필요하며 LEED 인증은 환경보호를 위해 가까운 거리에서의 장비조달을 권장함.

 

○ Morro da Saude 지하의 터널공사, Providencia 터널 확장공사는 완료됐으며 도시 인프라 계획 지도상의 C &D 지역은 마무리 단계임.

  - 향후 공사 계획으로는 2013년 12월 Binario Avenue 첫 번째 섹션 공사와 2014년 Binária 터널 공사가 예정됨.

 

 ○ Porto Novo 컨소시엄은 직접 공급자한테 구매하거나 배급업자를 통해 장비와 물품을 조달함. 정해진 공급업체는 없으며 장비, 물품 조달 시 여러 업체에 견적서를 요청해 구매하며 장비마다 인증서를 요구함.

 

 

자료원: 수주기업 인터뷰 등 무역관 자료 종합, KOTRA 리우데자네이루 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전 첨단 현대도시로 거듭난다(2))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