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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 화장 솜 및 면봉시장 진출 가능성 높아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3-09-30
  • 출처 : KOTRA

 

이집트 화장 솜 및 면봉시장 진출 가능성 커

- 여성의 사회진출로 수요 증가 -

- 한국 업체 진출 모색 시기 -

 

 

 

□ 시장 개황

 

 ○ Cotton wool(탈지면), cotton buds(면봉), cotton pads(화장 솜)의 2007년 판매액은 800만 이집트파운드(130만 달러)였으며 2012년 판매액은 전년 대비 4%가 증가한 1000만 이집트파운드(약 145만 달러)를 기록해 2007~2012년 연평균 성장률은 5.4%에 달함.

  - 제품의 판매가격 상승으로 판매액 증가율이 판매량 증가율보다 높게 나타남.

 

 ○ 2012~2017년 판매량은 연평균 1% 성장했지만, 마케팅 활동과 신제품 개발의 부재, 혁명 이후의 어려운 경제 상황으로 구매력이 약해져 판매액은 점차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 시장 동향

 

 ○ Spinneys, Carrefour와 같은 하이퍼 슈퍼마켓의 수가 점차 늘어나면서 소비자 접촉이 늘어나고 다양한 제품의 디스플레이가 가능해짐에 따라 브랜드 선택의 폭이 넓어짐.

  - 탈지면, 면봉, 화장 솜을 취급하는 업체는 광고보다 제품의 디스플레이에 더 많은 예산을 투자하는 추세임.

 

 ○ 독일의 'Hartmann AG, Paul' 사는 고가·고품질 제품을 취급하며 2012년 가격 기준으로 시장점유율 1위인 22%를 기록함. 2위인 미국의 ‘Johnson &Johnson’사가 시장점유율 17%, 3위인 Misr Mahalla co.가 15%를 차지함.

 

 ○ 판매액 기준으로 화장이나 매니큐어를 지울 때 사용하는 cotton wool이 60%를 차지하는데, 이는 cotton pads보다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임.

 

 ○ 고가·고품질 제품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음에도 유기농 제품시장은 아직 한정돼 있음.

  - 유기농 제품은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고가의 제품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관련 업체는 유기농 제품을 이집트 시장에 출시하는 것을 꺼리는 추세임.

 

 ○ 한국 제품은 아직 시장 진출이 미미한 실정이지만, 유력한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해 협력할 경우 고품질 및 적절한 가격으로 단기적으로 시장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임.

 

업체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단위: %)

브랜드

업체

2008

2009

2010

2011

2012

Bell

Hartmann AG, Paul

23.4

23.1

22.5

21.6

22.0

Johnson's

Johnson &Johnson

Egypt SAE

14.8

15.3

15.8

16.5

16.8

Misr Mahalla

Misr Mahalla

15.3

15.4

15.0

14.4

15.0

Fay

Arab Co for

Industry & Trading

9.1

8.8

10.3

11.1

11.5

Jean Carol

W Pelz GmbH &Co

9.1

8.8

10.3

11.1

11.5

Migos

Ly Ly International

9.3

10.0

10.5

8.2

7.7

Sea Pearl

Royal Cotton

Products

Manufacturing UAE

6.6

4.0

4.5

6.2

6.5

Others

Others

12.4

13.5

12.1

13.9

13.5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터네셔널

 

연간 판매액 전망

(단위: 천 달러)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탈지면, 면봉, 화장 솜

1,557.915

1,511.175

1,480.035

1,457.19

1,441.365

1,436.55

자료원: 유로모니터 인터네셔널

 

□ 전망 및 시사점

 

 ○ 여성의 사회 진출이 늘어나면서 미용에 관심이 꾸준히 증가함. 또한, 생계형 소비보다 가치중시형 소비로 소비 트렌드 중심이 이동하고 있음.

  - 현재 이집트 취업인구 중 여성 비율이 23% 이상이며,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에 따라 소득이 향상되면서 미용 및 화장품에 소비 지출이 증가함.

  - 여성들의 메이크업이나 네일 케어 시 사용되는 면봉 및 화장 솜의 수요가 늘어날 전망임.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는 높은 출산율 또한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예측함.

 

 ○ 저가제품을 선호하는 이집트 소비자를 공략해 진출을 모색해야 함.

  - 이집트 소비자 대부분의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가격임. 탈지면, 면봉, 화장 솜은 저관여제품이기 때문에 다양한 판촉 행사로 이집트 소비자를 공략해야 함. 가격에 민감한 이집트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과 좋은 품질로 어필하는 것이 유리함.

  - 구매력 있는 여성 소비자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므로 여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 활동이 필요한 시기임.

 

 

자료원: Euromonitor, 이집트 현지 언론, KOTRA 카이로 무역관 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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