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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점점 커지는 M&A 시장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3-09-21
  • 출처 : KOTRA

 

이탈리아, 점점 커지는 M&A 시장

- M&A 시장을 통해 본 이탈리아 경제 회복의 움직임 -

- 거래규모가 대형화되고 이탈리아 기업 간 거래도 활성화 추세 -

 

 

 

□ 경제 규모에 비해 활발하지 않았던 이탈리아 M &A 시장

 

 ○ 2012년 이탈리아 M &A 시장은 유럽권 내 금액기준 6%, 거래건수 기준 4% 점유

  -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는 영국은 금액기준 27%, 건수기준 22%임.

  - 이탈리아는 금액기준에서 영국, 독일(11%), 스페인(11%), 러시아(8%), 프랑스(8%)에 이어 유럽 내 6번째 규모임.

  - 거래건수 기준으로는 유럽권 내 4%를 차지하며 스페인(7%)에 이어 6위 기록

 

유럽권 내 이탈리아의 금액·건수별 M &A 점유율

자료원: KPMG corporate finance

 

□ 이탈리아 M &A 시장 분석

 

 ○ 2012년 긍정적인 한 해를 보낸 이탈리아 M &A 시장

  - 2012년 이탈리아의 M &A 시장은 전년 대비 11건 증가한 340건의 거래가 성사됐으며 거래금액은 전년 대비 8% 감소한 260억 유로를 달성함.

  - 2012년 상반기 발생한 거래 금액은 60억 유로에 그쳤으나 하반기에만 197억 유로의 거래가 집중돼 이탈리아 M &A 시장은 경제위기 속에서도 긍정적 결과를 도출함.

 

 ○ 국별 동향

  - 이탈리아 M &A 시장의 주요 입찰자(OUT-IN)에는 유럽 국가와 북미, 한·중·일 국가로 구성됨.

  - 프랑스는 16건으로 1위 기록, 미국 12건 2위, 독일과 영국이 각각 3위와 4위를 차지했으며 일본 5건 5위, 한국과 중국은 각각 3건 체결함.

 

이탈리아 M &A 시장 국가별 현황

자료원: KPMG corporate finance

 

 ○ 업종별 동향

  - 금액 기준, 이탈리아 M &A 시장의 업종별 동향은 거래금액의 규모가 큰 금융서비스분야와 에너지분야가 각각 36%, 29%로 1위, 2위를 차지함.

  - 이와 다르게 거래 건수 기준에서는 소비재시장(32%) 1위, 생산재시장(28%)이 2위를 기록했으며, 금액 기준으로 1위인 금융서비스분야는 6% 점유율에 그침.

 

2012년 이탈리아 M&A 업종별 현황

 

자료원: KPMG corporate finance

 

□ 시장을 이끄는 대규모 M &A와 이탈리아 기업 간 거래

 

 ○ 증가하는 대규모 M&A

  - 2012년 한 해 동안 이탈리아에서 이뤄진 M&A 중 상위 10대 거래 총액은 2011년 대비 약 2배 증가한 172억 유로임.

  - 전체 M&A 중 상위 10대 거래가 차지하는 점유율 또한 2010년 45%, 2011년 55%에서 2012년 67%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음.

 

2012년 이탈리아 TOP 10 M&A

자료원: KPMG corporate finance

 

 

 ○ 시장을 이끈 이탈리아 기업 간 M&A

  - 2012년 이탈리아 M &A 시장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상위 10대 거래 중 이탈리아 기업 간의 M &A 활성화로, 10건 중 총 4건을 차지함.

 

2012년 상위 10대 M &A 중 이탈리아 기업 간 거래 현황

구분

2010

2011

2012

이탈리아 대이탈리아(IN-IN)

1

0

4

이탈리아 대해외(IN-OUT)

2

2

0

해외 대이탈리아(OUT-IN)

7

8

6

자료원: KPMG corporate finance

 

□ 시사점 및 전망

 

 ○ 2012년 하반기부터 호조세를 보인 이탈리아 M &A 시장은 2013년에도 계속 이어질 전망

  - 거래 금액기준 전년동기대비 3배 가까이 증가한 2013년 1분기 이탈리아 M&A 실적은 총 51건, 35억 유로를 기록함.

  - 2013년 상반기 또한, 2012년 상반기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106억 유로, 총 135건 체결함.

  - 이탈리아 국내기업 간 거래(IN-IN) 증가를 이끌어 낸 사모펀드의 활성화와 해외 자본을 통한 대형 규모의 M&A 거래가 시장을 이끌었으며 하반기에서도 이러한 호조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됨.

 

 ○ 인수 대상기업 선택과 인수 후, 사후 관리가 중요

  - 인수 대상기업 가치의 과대평가와 성급한 합병 추진 등으로 많은 기업이 매출 관련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음. 인수 후 현지 기업문화 이해 부족으로 조직 내 문화 충돌 또한 빈번하게 발생함.

  - 이에 합병 형식으로 현지 진출을 계획 중인 국내 기업은 알짜배기 기업을 가려낼 수 있는 철저한 조사가 수반돼야 하며 인수 후 합리적 경영과 현지화 노력이 성공적인 M&A의 관건이 될 수 있을 것임.

 

 

자료원: KPMG M &A Report 2013, Il Sole 24 Ore,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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