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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 패션위크, 중국인 럭셔리 관광객 몰려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임소현
  • 2013-09-14
  • 출처 : KOTRA

 

뉴욕 패션위크, 중국인 럭셔리 관광객 몰려

- 패션쇼 참관하고 명품 쇼핑 즐겨 -

- 투자 및 인맥 형성의 기회로 삼아 -

 

 

 

중국이 세계 2위의 럭셔리 소비시장으로 성장하면서 세계 패션계가 중국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노력을 보임. 중국의 부자들은 뉴욕 패션위크를 맞아 패션쇼 참석, 명품 쇼핑, 투자 및 인맥 형성 등 다목적 럭셔리 단체관광으로 뉴욕을 방문함. 이들은 최고급 호텔에 머물고 고급 레스토랑을 방문하며 명품 쇼핑뿐만 아니라 투자기회도 모색하는 등 엄청난 소비력을 보임.

 

□ 뉴욕 패션계에서 중국의 영향력 증가

 

 ○ 미국에 이어 세계 제2위의 럭셔리 소비시장으로 성장한 중국은 새로운 부자 소비자를 찾는 고급패션업계에 큰 영향력을 펼침.

  - 패션 브랜드는 비즈니스를 위해 더 많은 중국인 연예인을 마케팅에 이용하는 등 중국인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 중

  - 중국의 캐딜락 자동차 광고에 브래드 피트, 구찌 향수의 새로운 모델로 브레이크 라이블리를 내세우는 등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할리우드 배우를 기용함.

 

 ○ 중국 소비자들의 강한 영향력을 반영하듯 최근 뉴욕에는 패션쇼에서부터 명품 쇼핑까지 안내받는 중국인 고급 단체 관광이 모습을 보임.

  - 중국의 중산층과 부유층을 대상으로 하는 중국의 고급 관광회사 High Life Asia의 설립자 Mark Byrne은 뉴욕에서 일 년에 두 번 열리는 패션위크 행사에 대한 중국 부유층의 관심이 뜨겁다고 언급함.

 

 ○ 중국의 연예 기획사 MGI Entertainment는 올해 패션위크 기간에 패션 브랜드의 요청으로 두 명의 연예인을 뉴욕으로 보내 패션쇼를 참관하게 한 것으로 알려짐.

  - 어느 연예인이 어떤 패션쇼에 참여했는지 알려지지 않았으나 중국인 연예인을 패션쇼 첫 줄에 앉아 관람하게 해 중국 미디어에 이 브랜드가 더 자주 노출되게 하려는 전략임.

 

 ○ 중국인의 패션에 대한 관심 증가는 패션 산업 후원으로도 이어짐.

  - 최근 유망한 중국 디자이너가 해외에서 일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수여하는 China Beauty Charity Fund의 모금행사가 뉴욕 피에르 호텔에서 개최됨.

  - 저녁 식사를 제공하는 이 모금행사의 참가비는 최고 3만 달러이며, 게스트로는 중국인 디자이너 Vivienne Tam과 Guo Pei가 참석함.

 

중국 캐딜락 광고의 브래드피트

자료원 : 구글 이미지

 

□ 뉴욕 패션위크 개최에 따른 중국인 럭셔리 단체관광 등장

 

 ○ 중국의 고급 관광회사 High Life Asia는 12명의 전문직 종사자와 기업가로 구성된 특별한 관광상품을 기획함.

  - 한 명당 25만 위안(약 4만900달러)의 비용이 드는 이 단체관광 참여자 대부분은 여성이며 30대 중반의 부유층

 

 ○ 단체관광이라고 하면 중간급 호텔에 숙박하며 관광지를 다니는 것이 일반적인 이미지이지만, High Life Asia의 특별 관광은 기존과 완전히 차별화된 관광 패키지임.

  - 이들은 비즈니스 클래스 항공기를 타고 뉴욕에 와서 뉴욕 5번가에 위치한 최고급 호텔인 페닌슐라 호텔에서 7박을 머물며 Eleven Madision Park, Jean-Georges 등과 같은 고급 레스토랑에서 식사함.

 

 ○ 뉴욕 패션위크 패션쇼에 참여하고 고급 백화점과 디자이너 뷰티크에서 쇼핑함.

  - High Life Asia의 단체 관광 그룹은 Tadashi Shoji와 Brandon Sun을 포함한 5개의 뉴욕 패션쇼 런웨이 쇼를 참관함.

  - 관광팀의 안내를 담당한 Patricia Zinkowski에 따르면 High Life Aisa는 관광객에게 이중 언어가 가능한 개인 쇼퍼를 제공했으며 방문했던 매장 중 가장 인기가 있었던 곳은 최고급 백화점 Bergdorf Goodman과 Barneys라고 언급함.

 

 ○ 이들은 짧은 관광기간에 엄청난 소비력을 과시

  - Zinkowski에 따르면 이들은 공격적으로 쇼핑하며 한 여성 관광객은 같은 지미추 브랜드 샌들을 10켤씩 구매하기도 하며 중국으로 돌아가기 위해 더 많은 여행 가방을 살 정도 많은 양을 구매함.

  - 상품 구매를 넘어서 몇몇 관광객은 부동산 구매를 위해 맨해튼에 위치한 500만 달러 이상의 고급 콘도를 둘러봄.

  - 이번 뉴욕 패션위크에 방문한 한 커플은 8만 달러의 비용을 내야하는 전세기를 타고 와인 테이스팅을 하기 위해 켈리포니아로 1박 여행을 다녀오기도 함.

 

High Life Asia의 관광객이 참관한 Brandon Sun의 패션쇼

자료원: 월스트리트 저널

 

□ 중국인 럭셔리 관광, 쇼핑뿐만 아니라 인맥 확대의 목적도 있어

 

 ○ High Life Asia 관광팀의 한 중국계 호주인 투자상담가는 뉴욕 패션위크 관광을 네트워킹 기회로 여기고 아내 외 몇몇 고객과 함께 뉴욕을 방문

  - 중국의 부자 관광객은 여행을 통해 자신과 유사한 흥미를 가진 다른 여행자를 만나 소통하고 동일한 사교모임의 일원이 되어 네트워크를 확대하길 원함.

 

 ○ High Life Asia의 설립자에 따르면 중국의 부자는 관광지만을 다니는 전통적 방식의 여행에서 더 이상 만족 하지 않음. 이들이 저명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프랑스의 칸느 영화제, 로스앤젤레스의 그래미 어워드 등 뉴욕 패션위크 관광과 유사한 관광 상품을 기획 중임.

 

 

자료원: 월스트리트 저널, KOTRA 뉴욕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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