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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싱글 가구 증가에 따른 주거 트렌드 변화
  • 트렌드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백요한
  • 2013-09-13
  • 출처 : KOTRA

 

독일, 싱글 가구 증가에 따른 주거 트렌드 변화

- 대도시 1인 아파트의 폭발적인 수요 증가 -

- 가구 붙박이장 등 생활에 관련된 아이디어 상품 개발 필요 -

 

 

 

□ 변화하는 독일 가정 구성원

 

 ○ 싱글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

  - 독일 통계청에 따르면 2012년 기준 약 4100만 가구 중 75%의 최대 구성원이 2인 가구였다고 밝힘.

  - 이와 같은 수치는 1991년 인구 조사 당시의 64%와 비교해 11%p 증가한 수치이며, 통계청에 따르면 이와 같은 수치는 점점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1991년 34%였던 싱글 가구 수는 2012년 기준 41%로 증가했다고 밝히며, 소규모 가정 증가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다고 분석함.

  - 한편 3인 가구의 비율은 1991년 17%에서 2012년 12%로, 같은 기간 4인 이상의 가구는 18%에서 12%로 각각 5%p, 6%p 감소했음.

 

1인 가구 수 연도별 비교

자료원: 독일 통계청

 

□ 싱글(Single)을 위한 주거지 및 아이디어 상품 증가

 

 ○ 높은 독일 월세

  - 독일은 지난 몇 년 간 꾸준히 월세 가격이 증가하는 추세임. 특히, 에너지 가격 상승으로 노후된 건물의 난방 효율성이 떨어져 장기적으로 새롭고 비싼 난방 시스템으로 교체하는 트렌드가 널리 퍼짐.

  - 월세는 자연스럽게 평균 두자릿수 퍼센트로 상승해 중산층에서 지불이 어려워지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고 있어 에너지 가격 인상과 함께 이중고를 겪고 있음.

  - 지역마다 차이는 있으나 평균 월세는 20평 기준 약 700~800유로이며, 중산층 기준 월세가 월 소득의 약 절반 또는 1/3 정도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음.

  - 이와 같은 월세 상승은 독일 대도시에서 더 큰 편임. 2013년 2분기 기준 가장 높은 월세를 기록한 도시는 뮌헨으로 ㎡당 13.62유로를 차지했음.

 

상승하는 월세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시위

자료원: Sueddeutsche Zeitugn

 

 ○ 1인 아파트 및 주거 공간 개요

  - 아직 1인 아파트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없으나, 주거 공간을 찾기 어려운 대도시에서 작은 공간에서 의식주를 해결할 수 있는 곳을 일반적으로 지칭함.

  - 일반적으로 시내 중심가에 위치하고 있어 교통이 편리한 장점이 있으나, 일반 3인 가구 기준 주거 공간보다 ㎡당 1/3이 높은 약 20유로에 제공됨.

 - 그러나 평균 20㎡에 달하지 않으며, 모든 가구와 부엌이 제공되지만 월 600유로에 불과하고 추가 비용 없이 거주할 수 있는 장점으로 싱글에게 높은 인기

  - 부동산 전문업체 Mercurius 외쯔칸(Atilla Oezkan) 상임이사는 비록 주거공간이 크지 않지만 시내 중심에 위치하며 모든 가구들이 완비돼 있어 사실상 장기 호텔과 다를 것이 없다고 함.

 

일반적인 1인 아파트 구조

자료원: Microliving.de

 

 ○ 1인 아파트 수요 급증

  - 월세가 폭등하면서 대도시 내에서 저렴한 주거 공간을 찾기는 매우 어려우며 1인 가구의 경우 작은 주거 공간 부족으로 높은 가격의 큰 집을 찾는 경우가 많음.

  - 그러나 직장 이동 및 업무 프로젝트를 위해 다른 도시에 1년 미만 머무르는 직장인이 증가하고 있어, 짧은 기간 주거하는 공간 수요가 증가함.

  - 이에 따라 1인용 마이크로 아파트가 높은 인기를 보이며, 저렴한 가격과 주 단위의 집 계약이 가능해 이동성이 많은 직장인 및 싱글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함.

  - 프랑크푸르트는 2014년까지 3개 이상의 1인 아파트 단지 조성이 계획 중인 가운데, 벌써부터 관련 예약 문의가 이어짐.

 

 ○ 아이디어 상품 통한 진출 전략 수립

  - 폭등하는 월세와 공급 포화 상태인 대도시 부동산시장은 1인 아파트 건설 붐 등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좁은 주거공간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붙박이 형태의 아이디어 가구가 장착될 전망

  - 따라서 관련 가구시장에 진입을 원하는 한국 기업의 경우 침대를 소파로 또는 침대를 일반 벽처럼 보이게 하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이를 위한 투자가 필요한 시점임.

  - 싱글이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및 생활제품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시장 진입을 위한 전략 및 아이디어 상품 개발이 필요함.

 

1인 아파트의 아이디어 가구의 예

 

 

□ 전망 및 시사점

 

 ○ 싱글 인구는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며 1인용 아파트의 수요 역시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대도시 내 관련 아파트 건축이 꾸준히 계획되며, 이에 따른 추가 자재 및 건물 내무 가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 싱글 인구에 필요한 아이디어 상품을 위한 개발 전략이 필요한 시점임.

 

 

자료원: Handelsblatt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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