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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종업원 17명 미니 기업이 명품브랜드 반열에 오른 사연
  • 트렌드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김태형
  • 2013-09-07
  • 출처 : KOTRA

 

이탈리아, 종업원 17명 미니 기업이 명품브랜드 반열에 오른 사연

- 시골 마을에서 시작한 우산 제조 공방, 셀러브리티 마케팅으로 세계시장 공략 -

- 들고 다니는 예술품 콘셉트로 상위 1% 고객 지갑 열어 -

 

 

 

□ 우산 하나 외길 인생

 

 ○ 미국 팝스타 리한나는 히트곡 Umbrella 뮤직비디오를 통해 어떻게 우산이 글래머러스한 패션 아이템으로 역할을 하는지 보여줌. 이에 따라 세계 패션리더들 사이에서 자신만의 독특한 우산 갖기 붐이 일었음.

 

 ○ 팝스타 제니퍼 로페즈는 자신의 곡 On the floor 뮤직비디오에 고급스러운 은장 사자머리의 우산을 들고 나와 세간의 관심을 증폭시킴.

 

세계 패션리더의 우산으로 유명한 파조티사 제품

 

자료원: 구글이미지

 

 ○ 세계적 팝스타들이 제시한 고급스럽고 글래머한 우산의 정체는 바로 이탈리아 북부 인구 5000명의 작은 동네 카스텔루키오에 있는 파조티(Pasotti)사에서 생산한 제품임.

 

 ○ 파조티사는 1956년부터 우산만을 만들어온 외길 업체로 리한나, 제니퍼 로페즈, 메릴 스트립 등 이른바 헐리우드 셀러브리티들이 다투어 주문하는 럭셔리 명품 우산업체로 세계적 명성을 쌓아 화제

 

 ○ 조그만 시골에서 우산을 만들다가 세계적 인사들의 머스트 해브(must have) 우산으로 부상하기까지 이 업체의 성공 비결은 무엇인지 진단해 봄.

 

□ 중국산 우산 공세에 이기는 법

 

 ○ 이 업체는 우산, 파라솔, 그리고 지팡이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모든 생산은 자체적으로 해결하지만 손잡이는 외주로 진행함.

 

 ○ 과거에는 회사 창립자 부부가 오토바이를 타고 직접 우산 배달을 나갔을 정도로 맨투맨 고객 확보에 전력을 다했으며 특출한 영업 감각을 바탕으로 조그만 공방은 공장수준으로 성장함.

 

 ○ 중국산 우산이 값싼 가격을 바탕으로 현지 우산시장을 잠식하면서 가업을 물려받은 딸은 Made in Italy 품질만을 내세워서는 글로벌시장 경쟁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함.

 

 ○ “가격”이라는 동일한 카드로는 중국과의 게임에서 승리할 수 없으며 단지 품질만 좋은 우산은 더 이상 메리트가 없다고 판단한 끝에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최고급 우산으로 시장 포지셔닝을 결정함.

  - 가격에 신경 쓰지 않고 독특한 창의성을 바탕으로 유니크한 우산을 내놓는다는 전략을 통해 중국산 저가품 공세를 이겨낼 수 있었고 몇 차례의 시행착오 끝에 해외시장에서 각광받기 시작함.

 

다양한 모델의 파조티사 핸드메이드 우산

자료원: 파조티사 홈페이지

 

□ 글로벌 럭셔리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다

 

 ○ 이 업체는 이탈리아 국내 시장에는 연간 약 1000개 우산만을 판매하고 나머지는 러시아 미국, 일본 등지로 수출하는데 약 3만5000개 수준임.

 

 ○ 종업원 17명의 소규모 장인업체로 대형 명품업체가 하는 광고를 할 여력이 없어 일일이 전시회에 참가해 업체별로 자신의 상품을 직접 홍보하는 방법을 취함.

 

 ○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러시아 시장에서는 이미 이 업체의 제품이 스타일 아이콘으로 부상했으며 모스크바 Tsum 백화점에도 매장을 확보함.

 

 ○ 현재는 중국판 섹스앤더시티로 히트를 치고 있는 영화 “소시대(Tiny Times)”에서 여주인공이 이 회사의 우산을 드는 모습이 자주 비치면서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몰이 중임.

 

 ○ 사우디아라비아 왕가는 최근 100여 개의 파라솔을 주문하면서 실크 레이스와 다이아몬드를 박은 손잡이를 특별주문하는 등 고객의 특이한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우산으로 전 세계 상위 1%의 단골을 확보함.

 

□ 이탈리아 북부 패션 액세서리산업 현황

 

 ○ 이탈리아 북부 롬바르디아 주의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2013년 1/4분기 해당 지역의 신규 패션 액세서리 기업 등록 비율이 높아지는 추세임.

  - 내수시장보다 수출이 관련 산업에 활력소를 불어넣으면서 2013년 1/4분기 롬바르디아 주 패션 및 액세서리 수출은 28억 유로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2.8% 증가함.

 

 ○ 분야별 신규기업 등록 증가율을 살펴보면, 안경 관련 기업은 전년동기대비 +5.4%, 보석 관련 +0.8%, 신발 관련 기업은 +0.6%를 기록해 전 분야에 걸쳐 신규 기업 설립이 증가하는 추세임.

  - 최근 설립되는 기업의 특성은 제조업임에도 생산에 필요한 최소한의 시설만을 보유함. 또한, 디자인과 마케팅 등 핵심 경쟁요소에 집중 투자하며 유연하고 혁신적인 모듈화 기업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데 있음.

 

□ 시사점

 

 ○ 파조티사는 최고의 품질과 독특한 디자인에 특화해 경제위기로 힘없이 쓰러지는 기업사이에서 견고한 생존기반을 확보한 사례임.

 

 ○ 특히 우산을 단순히 비를 피하기 위한 소모품으로 인식하지 않고, 좋은 소재와 독특한 창의력을 결합한 패션 아이템으로 승화시켜 가격보다는 가치를 중요시하는 전 세계 상위층 소비자를 확보한 점에서 오랜 기술력을 가지고도 세계시장 경쟁력 확보에 고전하는 우리나라 장인 기업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음.

  - 구매력을 가진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가격이나 단순한 기능이 아닌 독특한 취향과 가치라는 점을 파고든다면 영세한 기업이라도 세계적인 명품기업의 반열에 오를 수 있음을 파조티사가 보여줌.

 

 

자료원: Corriere della Sera, Camera di Commercio di Monza e Brianza,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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