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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이너웨어에 눈을 뜨다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유경아
  • 2013-09-02
  • 출처 : KOTRA

 

인도, 이너웨어에 눈을 뜨다

- 변화하는 인도 사회, 이너웨어시장 빠르게 성장, 향후 4년간 연평균 18.61% 성장 예상 -

- 인도 이너웨어 소비자, 브랜드 제품 선호 경향 보여 -

 

 

 

□ 인도 여성의 이너웨어 대한 인식 변화

 

 ○ 2006~2011년 인도 여성 이너웨어시장 규모는 연평균 15.62% 성장함. 남성 이너웨어시장의 연평균 12.67% 성장보다 높은 수치로 여성 이너웨어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일하는 여성 증가와 핵가족화로 여성의 소비 기회와 구매력이 증가함.

 

 ○ 과거 보수적이던 이너웨어에 대한 인식, 필수적이고 개방적으로 변화

  - 여성 직장인 증가와 패션 트렌드의 변화로 이너웨어 착용감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 증가함. 이에 따라 과거 인도 여성의 필수용품으로 인식하지 않았던 이너웨어를 중요 소비제품으로 인식하기 시작함.

  - 대중매체 등장, 쇼핑몰 문화 발달로 과거 비교적 폐쇄적이었던 이너웨어 소비문화가 개방적으로 변화하고 있음.

 

 ○ 인도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에 따른 사회적 분위기 변화로 다양한 소재와 디자인의 이너웨어를 선호하는 경향 나타남.

  - 경제 활동 참여 여성 인구 증가와 그에 따른 전문직 여성의 증가로 정장, 파티복, 운동복 등 상황에 맞는 이너웨어 수요가 증가함.

  - 인도 젊은 여성은 이너웨어를 패션 용품으로 인식하며 단순하고 기본적인 디자인보다 화려하고 다양한 디자인을 선호함.

 

인도 이너웨어시장 성장 추이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Consumer Instinct

 

□ 인도 이너웨어시장 현황과 전망

 

 ○ 인도 이너웨어시장은 연평균 약 14% 성장률을 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인도 이너웨어시장은 가격과 패션브랜드에 따라 super-premium, premium, mid-premium, economy로 분류 가능. 4개의 부분 중 mid-premium과 ecnomy부문이 가장 큰 비중 차지. Super-premium과 premium부분은 비교적 작은 규모이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해외 브랜드는 광고, 패션쇼, 소비자 기호 파악 등을 통해 시장 재편성. 해외 브랜드의 마케팅과 제품 개발은 구매력을 가진 여성을 사로잡음. 이는 super-premium과 premium 이너웨어시장의 빠른 성장 원동력이 됨.

  - super premium과 premium 이너웨어시장의 높은 성장률은 최근 몇 년 사이의 이너웨어시장의 추이가 소비자가 가격에 덜 민감하다는 것을 보여줌.

 

 ○ 해외 브랜드 이너웨어 제품은 비브랜드 이너웨어와 인도 브랜드 제품과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인도 현지 브랜드는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인기

  - 인도 시장에 진출한 해외 브랜드는 Fruit of the Loom, Calvin Klein 등이 있고 인도 현지 대표 브랜드로는 Jockey가 있음.

 

 ○ 향후 4년간 인도 이너웨어시장은 연평균 18.61%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4년에는 시장 가치가 1830억 루피(약 27억7327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됨.

 

Fruit of the Loom, Calvin Klein, Jockey

자료원: 각 기업 공식 웹사이트

 

□ 시사점

 

 ○ 한국 기업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 이너웨어시장에 수출 고려할 만함.

  - 인도 소비자는 제품의 다양성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임. 한국 이너웨어 제품의 다양한 디자인과 소재는 인도 소비자의 이목을 사로잡을 조건 갖춤.

 

 ○ 인도 시장, 해외 브랜드 기업 진입 본격화로 경쟁 치열할 것으로 예상

  - 인도 소비자 기호 반영과 합리적인 가격, 높은 질로 해외 브랜드 제품과 차별화 둘 것.

 

 ○ 인도 중산층 증가와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이너웨어 선택 시 가격 민감도 감소

  - 한국 기업은 mid-premium, economy 이너웨어 소비자층에만 주력할 것이 아니라 super-premium, premium 이너웨어 소비자층을 위한 지속적인 제품 개발 필요함.

 

 

자료원: Outlook Business, Consumer Instinct, Business Standard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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