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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유통시장 진출 현황과 전망 및 고려해야 할 요소들
  • 투자진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오광원
  • 2013-08-31
  • 출처 : KOTRA

 

베트남 유통시장 진출 현황과 전망 그리고 고려해야 할 요소들

- 현대적 유통 채널,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 -

- 장기적 관점에서 치밀한 준비가 필수적-

 

 

 

□ 개요

 

  - 베트남의 유통시장은 1994년 이후 크게 성장해 왔고 향후에도 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슈퍼마켓, 쇼핑센터, 편의점 등의 전통적 가게들을 대체할 것으로 예측됨. 

  - 이는 9천만에 가까운 베트남의 인구 중 젊은 층의 비중이 높아 소비수준이 높다는 점과 소득의 증대와 아울러 중산층이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 기인함.

  - 편리하고 믿을 수 있는 현대적 유통채널을 이용하려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구매행태의 변화

  - 도시화 진행과 함께 도시지역 거주자 비율이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 동남아 주변 국가에 비해 현대적 유통 채널을 통한 구매 비율은 매우 낮다는 점도 근거가 됨.

 

□ 현대적 유통 채널의 증가와 향후 전망

 

 ○ 베트남 유통시장, 향후 십 년 간 크게 성장 전망

  - 베트남은 이미1994년~2004년 간 연간 약 10%의 유통시장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2005년~2012년에는 10%~20%의 성장률을 보여줌.

  - Kantar World Panel 베트남 사무소는 향후10년간 더 많은 외국 투자자들이 베트남 유통 시장에 진입하여 20%~30%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함.

  - Kantar는 향후 베트남에서 재래시장이 축소되고 슈퍼마켓이나 하이퍼마켓이 점차 일반화될 것이며 미니마켓이나 편의점이 도심 지역의 전통 가게들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함.  도시 외곽 지역에는 하이퍼마켓과 쇼핑센터, 상업단지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함. 

 

 ○ 슈퍼마켓, 쇼핑센터, 편의점 개설 크게 증가 경향

  - 1994년 호치민 시에 최초의 슈퍼마켓이 문을 연 이후, 전국적으로 약 640개의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 120개의 쇼핑센터, 1000개가 넘는 편의점이 개설됨. 

  - 슈퍼마켓과 하이퍼마켓, 쇼핑센터의 경우 2009년~2012년에 연간 18%씩 늘어남. 특히 호치민시의 경우 동 기간동안 현대적 쇼핑채널에 해당되는 판매점 수가 100개에서 179개로 크게 증가하면서 연간 23%의 증가율을 보임. 

 

 ○ 소매시장을 중심으로 현대적 유통 크게 증가 전망

  - 현대적 유통채널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의 근거로 베트남의 잠재적인 소매시장 규모를 들 수 있음. 

  - 현재 베트남의 소매 시장 규모는 동남아의 다른 국가들보다 작음.  특히 PwC의 2013년 아시아 소매와 소비자 상품 부문 전망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말레이시아보다 작음. 2012년 소매시장은 627억 달러로 추정되며 이는 인도네시아 시장규모의 20% 미만, 태국 시장규모의 약1/2에 해당됨. 

  - 베트남의 소매시장은 2013년~2016년에 태국의 성장전망치인 10.1%보다 높은 13.5%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 바 있음. 

 

□ 베트남 유통시장 진출의 긍정적 요소들

 

 ○  젊고 많은 인구수, 소득의 증대 및 중산층의 성장

  - 베트남의 인구수는 동남아 3위이며 젊고 밀집되어 있음.

  - 또한 국민들의 소득수준 증대, 중산층의 성장이라는 긍정적 측면으로 인해 향후 10년 동안 유망한 소매 시장으로 남을 것임. 

  - 또한 ACNielsen에 따르면, 고소득계층에 속하는 720달러 이상 소득 가구의 비율이 2010년의 2%에서 2011년에 3%로 증가하였는데, 이 소득계층에 속하는 도시지역 가구의 비율이 2010년의 4%에서 2011년에 10%로 증가함.

  - 또한 중상위 소득계층에 속하는 360달러~720달러 소득계층의 비율이 2010년의 9%에서 2011년에 14%로 증가하였는데, 이 소득계층에 속하는 도시지역 가구의 비율은 22%에서2011년 26%로 증가하였음. 

 

 ○ 현대적 유통 채널로 구매 행태 이동

  - 두 번째로 중요한 환경은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비습관 변경임. 

  - 점점 더 많은 도시의 베트남 주부들이 편리하고 새로운 제품을 구입할 수 있으면서 정기적으로 판촉행사를 벌이는 현대적 유통 채널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있음. 

  - 현대적 유통채널에서는 상품의 안전과 품질에 대한 신뢰도 확보됨. 

  - 또한 많은 양의 제품을 한 장소에서 구매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하고 시장 보는 횟수를 줄일 수 있는 장점도 작용하고 있음. 

 

 ○ 도시화

  -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으므로, 현재 총 인구의 1/3에 불과한 도시지역 거주자 비율도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다만, 아직 베트남에는 도시와 시골 간의 생활환경 격차가 크고 이로 인해  현대적 유통채널은 전국으로 확장되지는 못하고 있음. 

  - 베트남 소매 유통 부문의 최대 해외투자기업인 Big C는 15년간 지역시장 침투 노력에도 불구하고 63개의 시,성 중 13개 지역에만 진출함.

  - 도매부문의 Metro Cash & Carry는12년 간 베트남에서 영업하면서 15개 지역에서만 판매망을 구축할 수 있었음. 

 

 ○ 현대적 유통 채널을 통한 거래 비중이 현저히 낮은 상태임

  - 세번째로 현대적 유통 채널을 통한 거래액의 비율이 말레이시아의 68%, 태국의 57%에 비해 현저히 낮고 베트남의 도시지역에서도 18%에 불과함.  이는 현대적 유통 채널이 발전할 여지가 충분함을 보여 줌. 

  - 유명 세계적 업체를 포함한 해외 소매업자들과 베트남 기업들은 베트남의 유통서비스 시장부문에 진입하고 점포수를 확장하기 위해 계속 자금을 투입하고 있음.

  - 2002년 초, 최초의 매장을 호치민시에 개설한 이후, Metro Cash and Carry Vietnam은 2009년 말까지 9개의 매장을 추가 개설하였고 2010년에만 4개 판매점의 영업을 개시함.  현재 전국적으로 15개 시에 19개의 판매점 체인을 운영하고 있음. 

  - 베트남 기업인 Ocean Retail and Real Estate Management Company는 모기업 오션그룹이 2015년까지 전국에 70-80개의 슈퍼마켓과 쇼핑센터를 열 계획이라고 함.

  - 오션그룹 측은 베트남 부동산 시장 침체로 간접비용이 작아져서 소매업에 투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함.

 

□ 베트남 유통시장 진출에 고려해야 할 요소들

 

 ○ 경기 침체로 인한 구매력 저하와 장기적 관점의 투자 필요

  - 하노이 슈퍼마켓 협회 회장인 Vu Vinh Phu은 베트남 소매업은 매력적인 분야이며 슈퍼마켓이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면서 많은 회사들이 현재 소매업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고 함.

  - 그러나 Phu에 의하면 경기침체 기간 동안 구매력 저하로 인해 소매업 비즈니스는 어렵다고 함.

  - 또한 슈퍼마켓 설립 자체는 6개월의 시간이 필요하지만 자리를 잡기위해서는 10년이 필요함.

  - 그는 소매판매점 체인을 시작하기 전에 시장조사를 하고 적절한 제품 공급원을 찾고 직원들을 훈련시키는 것에 대해 신중하게 계획해야 한다고 함.

  - Ocean Retail and Real Estate Management Company의 모기업 오션그룹이 2015년까지 전국에 70개~80개의 슈퍼마켓과 쇼핑센터를 열 계획임.

  - 이 기업의 이사인 Nguyen Manh Duy도 소매업은 가장 경쟁이 심한 분야 중 하나이며 이 분야에서 성공의 단계에 도달하기까지 주의 깊게 슈퍼마켓을 육성해야 한다고 함.

 

□ 유통서비스 시장 개방과 다양한 방식의 진출 기업들

 

 ○ 2009년 유통서비스 개방과 ENT 테스트를 통한 시장 진입 장벽

  - 베트남은 WTO 서비스 부문 양허안에 따라 2009년 이래로 유통서비스 부문에 대한 100% 외국인 투자를 개방하게 됨. 

  - 그러나 베트남은 경제적 수요 테스트(ENT, Economic Need Test)원칙을 적용할 권한을 유보하였고 이를 통해 베트남 국내 시장을 외국 직접투자로부터 보호하여 왔음. 

  - 특히 최초의 판매점 외에 추가 점포는 개별적으로 이러한 심사를 거치도록 하는 방식으로 개설을 제한하였음. 

  - 다만 최근 ENT 관련 규제를 완화하여 예외를 인정하는 등 외국인의 유통업 분야, 특히 소매 분야 투자를 완화하였음. 

 

 ○ WTO 가입 이전, 주로 합작 형태로 진출

  - 베트남 정부는 2007년 WTO 가입 이전 프랑스의 Big C, 독일의 Metro Cash & Carry, 한국의 롯데쇼핑, 말레이시아의 Parkson 같은 일부 대형 국제적 외국투자업체들에게 투자허가를 발급한 바 있음. WTO 가입 이전에는 합작형태의 외국인 직접투자가 가장 일반적인 형태였음.

 

 ○ WTO 가입 이후, 프랜차이즈나 자본출자 방식 등 다양한 형태로 진출

  - WTO 가입 이후에도 일본의 패밀리마트나 Aeon과 같은 업체들이 유통업 허가를 받음.

  - 또한 다양한 투자 형태가 나타나고 있는데, 신규 외국투자기업 신설에 적용되는 투자법 상의 복잡하고 장기간을 요하는 투자절차를 회피하고자 일부 투자자들은 프랜차이즈나 49%를 넘지 않는 자본출자 방식 등을 통해 베트남 파트너와 협력하여 베트남 시장에 진입하려 하고 있음.  이러한 전형적인 예로 일본의 Daiso가 프랜차이즈 형태로, Ministop이 자본출자의 형태로 진입함. 

 

 ○ 신규 유통시장 진입 예정 기업들

  - 외국 투자 기업들이 베트남에 판매점을 추가 증설하고 아울러 새로운 해외 투자자들이 베트남 시장에 진입 준비 중임. 그 예로 한국의 이마트, 일본의 Takashimaya, 싱가포르의 NTUU Fair Price 등이 있음. 

 

외국인 관련 소매 및 도매 유통 부문 프로젝트(2013년 3월)

상호

유통 형태

투자 형태/ 관련 외국 기업

진입 년도

판로 개수

다이아몬드 플라자

백화점

합작 벤처
한국 포스코

1995

1

젠 플라자

백화점

100% 외국인 지분
일본 하세가와

1995

1

Big C

하이퍼마켓 & 슈퍼마켓

100% 외국인 지분 / 합작 벤처
프랑스 Groupe Casino

1996

21

Metro Cash & Carry

도매 하이퍼 마켓

100% 외국인 지분
독일 Metro AG

2001

19

Parkson

백화점

100% 외국인 지분
말레이시아 Lion Group&Parkson

2004

8

Lotte Mart

슈퍼마켓

100% 외국인 지분
한국 롯데 쇼핑

2006

4

Daiso

동일 가격 슈퍼마켓

프랜차이즈
일본 다이소

2008

3

Circle K

편의점

프랜차이즈
GR Vietnam Int'l (홍콩 BVI)

2008

37

VinaFamilyMart

편의점

합작 벤처
일본 패밀리마트&이토추

2009

39

G7-Ministop

편의점

출자
일본 미니스탑(Aeon 자회사)

2011

16

Guardian

건강.뷰티 상점

출자
홍콩 Dairy Farm Group

2011

16

Giant

소매 슈퍼마켓

출자
홍콩 Dairy Farm Group

2011

1

Aeon

쇼핑몰

100% 외국인 지분
일본 Aeon

2011

0

 

□ 시사점

 

 ○ 베트남 경제 상황 곤란에도 불구하고 유통 사업 전망 밝음

  - 불안정한 거시경제 상황과 인프라의 미비 등 베트남이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인구의 증가, 도시의 확대, 도시적 생활방식의 일반화, 수입증가에 힘 입어 현대적 유통 시스템은 앞으로 10년 간 뚜렷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 또한 베트남 부동산 시장 침체로인해 간접비용이 작아져서 소매업에 투자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음.

  - 베트남 정부도 소매업에 대한 경제적 수요심사를 요하던 관계 법령을 개정하여 기존의 시장 장벽을 일부 완화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음. 다만, 관련 규정의 실제 효과 분석에는 시행 후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함. 

 

 

자료원: Saigon Times, Viet Nam News,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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