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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유통시장 현황 및 우리 기업의 진출전략은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정상현
  • 2015-04-21
  • 출처 : KOTRA

     

베트남 유통시장 현황 및 우리 기업의 진출 전략은

- 유통산업 전체 GDP 15% 이상 차지, 연간 540만 명 일자리 창출 -

- 사회공헌활동과 끊임없는 현지화·차별화 전략 필요 -

 

     

     

□ 베트남 유통산업 현황

     

 ○ 베트남 유통시장의 새로운 변화와 개방 확대

  - 베트남 정부는 WTO 및 AFTA 국제규약 준수를 위한 유통분야의 시장개방을 추진하면서 외국기업의 진출을 위한 법적 제도 마련 및 실질적인 투자를 대비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하고 있음.

  - 2010년부터는 도소매 유통 전면 자유화를 법적으로 제도화했으나 영세상인의 보호와 여러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전격 시행을 유보하고 있으며 외국기업의 투자허가 또한 지연되고 있음.

  - 하지만 베트남 유통시장은 1993년 최초의 슈퍼마켓이 개장하며 베트남 신업태 유통이 시장에 선보인 이래 유통시장의 새로운 변화가 빠르게 확산되며 매우 높은 성장세를 보임. 향후 3-4년간 소비자 구매패턴 변화, 신업태 유통 확대와 함께 국내기업과 외국기업 간의 치열한 경쟁으로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베트남 유통산업은 전체 GDP의 15% 이상을 차지하고 연간 540만 명의 일자리 창출로 총 노동인구의 10%를 차지, 제조업과 유사한 일자리 창출 효과를 기록함.

  - 최근 급속한 경제 성장과 소득 향상으로 베트남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이 서구화, 고급화되는 추세 속에서 전통적인 유통형태인 재래시장 형태에서 백화점, 슈퍼마켓, 할인전문점, 하이퍼마켓 등 다양한 신업태 유통채널 구축이 진행 중

  - 또한 일반소비자의 인식변화로 신업태 유통매장은 일부 부유층만의 전유물이라는 선입견이 점차 옅어지면서 쇼핑 편의성 및 대량구매에 따른 가격할인에 대한 매력이 중산층까지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추세임.

     

□ 우리 중소기업의 베트남 시장진출 사례

     

 ○ Cong Ty TNHH MINH HAN 기업 개요

 

기업명

Cong Ty TNHH MINH HAN

대표자

고상구 (‘15년 재베트남 하노이 한인회 회장 겸임)

  

유통업

   

K-MART, STAR KOREA, K-FOOD

진출지역

베트남 하노이, 호치민, 다낭, 하이퐁

진출시기

2002년

연매출액

USD 3000만 (‘14년 예상)

     

 ○ 베트남 시장진출 주요 현황

 

2002년

㈜디엠에스 비나코리아가 베트남에 Minh Sao Co., Ltd 설립

VKO Shopping cneter에 Korea Town 한국백화점 오픈

2003년

Star Korea 인삼매장 2호점 오픈(장띠엔 프라자)을 시작으로 Star Korea 인삼매장 다점포사업으로 Big-C, Vincom, Lotte-Mart 등 베트남 대형 유통매장 샵인샵으로 입점

2006년

Trung Yen, Hanoi K-MART 1호점개장2007.12 Trung Hoa로이전

2008년

K-Mart 미딩점 오픈

2011년

K-Mart 유니마트점/ 호치민 푸미흥점 / 경남점 오픈

2012년

K-Mart 호안끼엠점, 한국국제학교점, 한비엣타워점, 시푸차점, 칼리다스점 오픈

STAR KOREA 롯데마트 다낭점 오픈

2013년

K-MART 17T3점 로얄시티 5개점 타임시티개점 하이퐁점(가맹호점)

K-FOOD 17T3점 로얄시티 5개점 타임시티개점

STAR KOREA  장띠엔점 재오픈

물류창고 이전(뜨리엠->반푹)

2014년

오션마트 전점 K-MART 입점

2010년

아디다스 NEO 개발센터 설립, 아디다스 첫 생산(월 생산량 100만 족 달성)

   * 베트남 전역 총 45개의 직영/가맹점 운영

   * 베트남 최대 한국 식품유통

   * 2014년 연매출액 3000만 달러 예상 (자기자본 비율이 90% 이상을 상회하는 신용 1등급 기업)

   * 한국식품 매출비율 분석(‘13년): 매장소매(60%), 현재 도매(30%), 기업체(8%), 식당(2%)

 

□ 사업 수행과정 및 주요 성과

 

 ○ 베트남에서 겪는 첫 번째 시련

  - 베트남에 대한 사전 소비시장분석, 베트남 유통정보, 고객의 트렌드 등에 대한 조사 없이 허상만 가지고 무모한 투자

  - 베트남 현지 유통시장에 외국투자기업의 진출금지로 현지인 명의로 진출할 수밖에 없었던 당시 상황의 한계 봉착

     

 ○ 인삼으로 재기의 발판 마련

  - 차별화 전략으로 승부를 걸다

  - 당시 하노이에는 파진코리아라는 인삼매장이 저가의 한국산 인삼류를 취급하고 있었으며, 매장환경이나 직원들의 건강식품에 대한 교육은 전무한 상태로 6여 개 매장을 운영되고 있었음

  - Star Korea라는 브랜드를 만들어 차별화된 전략으로 매장환경의 고급화, 판매직원들의 전문성 있는 교육으로 고급인삼 전문매장을 OPEN

 

 ○ 효자상품 인삼주

  - 엉뚱한 발상이 기회인삼주가 효자상품이 되기에는 엉뚱한 발상이 기회가 되었음

  - 인삼은 모든 인삼제품의 원재료로 귀하고 비싸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전략으로 인삼주의 판매보다는 인삼제품이 고가임을 강조하기 위한 전략이 당시 선풍을 일으키며 선물용을 각광을 받게 되었음

     

 ○ 한국식품 사업에 도전

  - 한국식품전문매장 K-Mart OPEN

  - 2006년 5월 Trung Yen, Hanoi K-MART 1호점 개장

  - K-Mart가 오픈되기 전 하노이에는 기존 2개의 마트가 운영되고 있었음

  - K-Mart는 후발업체로서 매장 입지도 한인 밀집지역인 Trung Hoa가 아닌 Trung Yen 지역으로 여러 가지 불리한 상황이었음

  - 불리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현지화 전략으로 2년 만에 1위 한국식품 매장이 되었음

     

○ 베트남 최대 한국식품업체로 도약

  - 차별화와 현지화 전략이 주효

  - K-Mart 역시 차별화로 승부를 걸음. 기존 한국 식품매장과 다르게 단 한 개의 주문도 배달해주는 배달 서비스, 해외 유통이 어려운 냉동, 냉장식품의 다양화, 프리미엄 제품의 다양성으로 K-Mart 만의 컬러 만들기, 매장내 휴식공간 마련 등

  - 기존 한인시장에 안주하던 한국식품점의 한계를 현지인을 상대로 하는 현지화 전략으로 시내 중심권에 K-Mart의 매장을 OPEN 하였고, 신주거 밀집지역이나 대형 주거 복합형단지(로얄시티, 타임시티 등)에 K-Mart를 오픈하여 현지화 안착에 성공

     

○ 한식세계화 K-FOOD 사업

  - 한류를 타고 K-FOOD 사업에 도전

  - 대부분 한식관련 업체들은 한인시장에 안주하며 운영을 하고 있었으며, 불확실한 현지시장에 대한 도전보다는 어느 정도 안정된 고객이 확보된 시장이 안전하다고 판단하였음

  - 김밥, 떡볶이 등 20여가지의 메뉴를 가지고 K-FOOD는 베트남 젊은이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하노이 지역에만 8개점으로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

     

 ○ 한식세계화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

  - STAR KOREA 26개 매장, K-MART 45개 매장, K-FOOD 8개 매장 등 총 79개 매장 오픈하여 한식 세계화를 완성

  - 우리의 식품산업 수출향상 및 현대화된 선진 유통산업을 현지에 전파

  - 특히 인삼전문가로 베트남 시장에 우리의 인삼을 수출해 ‘WORLD BEST KOREA GINSENG'을 알리는데 큰 역할

  -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으로 한국 한국농수산식품판촉전 개최를 통해 우리 농산물, 식품 등의 수출증대에 크게 기여

  - 각종 문화행사, K-POP 공연등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CSR사업)으로 베트남 불우시설 지원, 사내 우수 직원 해외연수 등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무 등에 기여한 공로로 환경부 장관, 정무장관 등 경기도지사, 농수산유통공사장 표창 수여

 

□ 시사점

     

 ○ TNHH MINH HAN(식품·유통) 사는 2002년 한국인삼 수입 유통 사업을 시작으로 현재 K-Mart(한국식품), K-FOOD(한국분식), StarKorea(한국인삼) 등 분야별 유통 매장을 현지화 전략을 바탕으로 베트남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여 운영·확장 중

     

 ○ 성공요인

  - 기존 한국 식품매장과 다르게 단 한 개의 주문도 배달해주는 배달 서비스, 해외 유통이 어려운 냉동, 냉장식품의 다양화 및 프리미엄 제품 제공

  - 한인시장에 기존 안주하던 한국식품점의 한계를 현지인을 상대로 하는 현지화 전략으로 시내 중심권에 K-Mart 매장을 오픈하여 현지화 안착에 성공

  - 각종 문화행사, K-POP 공연등과 기업의 사회공헌활동(CSR사업)으로 베트남 불우시설 지원, 사내 우수 직원 해외연수 등을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무

 

□ 우리 기업의 베트남 유통시장 진출전략

 

 ○ 베트남 유통시장에 대한 철저한 시장조사

  - 베트남이 향후 유망 유통시장으로 부상하는데 전문가 대다수가 이견이 없으나, 현재 경제위기 상황과 베트남 부동산시장의 높은 거품으로 인한 임대료 상승, 정부의 외국유통기업에 대한 진출제한이 높은 보이지 않는 장벽으로 작용하기에 관련 분야별로 세밀한 검토 및 타당성 분석을 거친 후 시장진출 판단 필요

     

 ○ 시장별 품목별 Sales & Marketing 전략 필요

  - 베트남은 시장별, 품목별 타깃 수요층이 차별화되는 상황으로 철저한 사전조사와 함께 4P(Products, Place, Price, Promotion)에 대한 전략을 수립 체계적인 마케팅 필요

     

 ○ 합법적 법인 설립 및 효율적인 판매망 구축

  - 베트남은 유통시장의 개방에도 다양한 규제로 100% 단독 진출이 어려운 상황에서 분야별로 100% 단독투자 또는 합작투자 형태를 결정해야 함

 

 ○ 유통시장에서 입지선정이 성패의 관건(Location, Location, Location)

  - 유통산업의 특성상 입지선정이 현지 진출의 성패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전문 에이전트를 통한 입지 발전전망, 인구유입 전망 등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가 필수

     

 ○ 베트남 한류와 베트남산(Made In Vietnam) 열풍 활용 마케팅 감안

  - 베트남은 동남아에서 아직 한류열풍이 지속되는 시장의 대표국가로 제품별로 한류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한류 프리미엄 유지를 위한 현지 언론 노출 확대와 유통채널 강화를 통한 브랜드 경쟁력 강화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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