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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서비스분야 프랜차이즈시장이 뜬다
  • 경제·무역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3-08-31
  • 출처 : KOTRA

 

브라질, 서비스분야 프랜차이즈시장이 뜬다

  -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희망하는 중산층 소비자 공략   -

 

 

 

□ 개요

 

 ○ 브라질에서는 최근 서비스 업종 프랜차이즈 업체가 대폭 성장

  - 관광, 청소 및 유지보수, 정보, 부동산, 통신, 컨설팅 분야 프랜차이즈 업체가 두각을 나타냄.

 

□ 세부사항

 

 ○ 브라질 프랜차이즈협회(ABF: Associação Brasileira de Franchising)에 따르면 2013년 상반기에 45개의 업체가 새로 프랜차이즈 영업 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나타남. 신규 프랜차이즈 업체 수는 전년 대비 15% 상승함.

  - 올해 상반기에 있었던 프랜차이즈 박람회 기간에 4억5000만 헤알 규모의 계약이 성사되는 등 브라질 프랜차이즈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함. 이 중 특히 서비스분야는 다른 분야보다 성장 폭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남.

  - 현재 서비스 분야는 브라질 국내 총생산(GDP)의 68.5%를 점유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함. 이 수치는 2000년 이후 가장 높은 점유율임.

 

 ○ 프랜차이즈 업체의 분야별 매출 성장률을 살펴보면 관광, 청소, 정보, 교육 등의 서비스 분야 매출이 크게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으며, 각 분야의 성장률은 다음과 같음.

 

 ○ 브라질의 중산층으로 알려진 C계층 여성의 구매력이 향상함에 따라 미용, 여행, 건강, 교육, 청소 등과 같은 서비스 업종 프랜차이즈가 많이 늘어나는 추세임.

  - 최근 공기청정기와 수입 청소용품을 이용하는 친환경 청소서비스, 고급 스파와 에스테틱 등과 같은 사치성이 높은 품목을 취급하는 프랜차이즈 업체가 시장에 많이 등장함. 이들은 서비스의 고급화 전략을 통해 C계층 여성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함.

 

□ 시사점

 

 ○ 최근 브라질 시장에서는 C 계층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차별화된 고급 서비스 품목이 인기를 끄는 것으로 나타남.

  - 브라질 시장에 진출하려는 기업은 현재 가장 떠오르는 소비자군인 C 계층 소비자를 공략할 수 있도록 고급화하는 전략이 필요함.

  - 이와 같은 고급 서비스 프랜차이즈 업체의 인기 비결은 상류층과 같은 서비스를 받고 싶어하는 중산층의 욕구를 어느 정도 충족할 수 있기 때문으로 나타남.

  - 브라질 프랜차이즈시장에 진입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가격대비 고급스럽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랜차이즈 시스템 도입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경제 전문지 DCI,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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