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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준수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소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13-08-23
  • 출처 : KOTRA

 

덴마크,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준수 구매 결정에 중요한 요소

- 실제 소비자 및 다른 기관의 구매 여부에 큰 영향 -

- CSR Award 도입 고려 -

 

 

 

 

□ 덴마크 정부, 복지와 환경 친화적 국가답게 기업에 사회적 책임 준수 강조

 

 ○ 세계화 진척으로 덴마크 기업, 새로운 분야에서 경쟁력 확보 노력

  - 덴마크 정부는 세계화 진전으로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상황 속에서 사회적 책임 수행이라는 긍정적 기업이미지를 통해 새로운 분야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함. 정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며, 녹색성장, 녹색산업 추진, 지속 가능한 소비 등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음.

  - 기업의 사회적 책임 담당분야에서 덴마크 기업은 세계적 순위권에 있음. (여기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혁신, 생산 효율성 및 환경 친화적 성장, 책임감 있는 성장을 함께 추구하는 것임. 기업은 자신의 장기적 경쟁력 뿐만 아니라 사회와 환경을 위해서도 투자해야 하며 공공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개념임.)

  - UN 세계 협약을 준수하는 덴마크 기업 수는 2008년 38개사에서 꾸준이 증가해 현재 약 200개사임.

  - ’그린 에너지 투어’는 덴마크의 친환경성이 드러나는 명소 방문을 기본으로 하고 주요 친환경 에너지 생산시설도 방문함.

 

 ○ 덴마크 정부는 책임 있는 성장을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실천 계획 2012~2015’를 수립했으며 기업의 CSR 공시를 재무제표에 의무적으로 명시해 그 중요성을 강화함. ’사회적 책임 실천 계획의’ 주요 아젠다는 아래 4가지와 같음.

  - 국제적 규범 및 협약 존중하기

  - 올바른 파트너십을 통해 책임 있는 성장하기

  - 투명성 확보하기

  - 책임 있는 성장 추진을 위해 공공 사업 이용하기

 

 ○ 덴마크 정부는 개인사업분야와 일반 소비자 구매분야 모두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강조해 책임 있는 성장을 이루려고 함.

  - 덴마크 정부는 ’사회적 책임감 이행’ 과 ’성장’이 대립되는 개념이 아니며 두 가지를 함께 이룰 수 있음을 강조함.

  - 책임감 있는 성장을 통해 기업과 사회가 모두 이익을 볼 수 있다고 주장함.

  - 덴마크 정부는 ’CSR Award’의 도입을 고려하고 있음. 사회적 책임을 다한 기업은 모두에게 알려지고 보상받아야 한다는 생각임. 또한, 상장을 부여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수에 대한 이슈를 더 많은 사람에게 알리겠다는 취지임.

 

□ 시사점

 

 ○ 덴마크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중요한 이슈인 만큼 한국 기업의 덴마크에 진출 및 덴마크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고려 시 이 점을 생각해야 함.

  - 덴마크 정부는 각 회사 및 공공분야 사업 추진 시 사회적 책임을 이수한 기업의 재화 및 서비스를 이용할 것을 권고함.

  - 덴마크 기업은 사회적 책임 이수 수준을 의무적으로 재무제표에 명시해야 하므로 그 정도가 명확히 드러남.

  - 공공부문 물품 및 서비스 조달 시 재화의 품질과 가격뿐만 아니라 혁신성, 복지제도, 자연 친화성 등도 고려하겠다고 밝힘.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수가 덴마크에서는 판매성과 직접 연결될 수 있는 것을 염두에 둘 것.

 

 

자료원: 덴마크 사업협회, Deloitte,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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