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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차세대 블루오션 정보소비시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8-20
  • 출처 : KOTRA

 

중국의 차세대 블루오션 정보소비시장

- 정보소비지출 2조 위안 전망... 일인당 소비액의 10% 정보소비에 지출 -

- 중국정부, 정보소비 확대에 나서...4 G영업허가 후 정보소비 봇물터질 듯 -

 

 

 

□ 올해 중국 정보소비 지출 2조 위안 전망

 

 ○ 중국 공업정보화부에 따르면 올해 1~5월 중국 정보소비 규모는 1조380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8% 증가함.

  - 2012년 중국의 정보소비 지출이 1조713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9.4% 증가함.

  - 공업정보화부는 올해 중국의 정보소비 규모가 2조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보고 있음.

 

 ○ 정보소비 대상은 주로 기초통신 서비스, 디지털제품, 스마트제품, 단말기 제품, 플랫폼 5개로 분류됨.

  - 기초 통신서비스는 전신운영기업의 문자메시지, 흐름량 등 기초적 정보 전달 서비스 구매를 의미함.

  - 디지털제품은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 다운로드, 정보 취득, 콘텐츠 소비 등을 포함함.

  - 스마트 제품은 스마트가로등, 스마트교통 등 인터넷 제품을 의미함.

  - 단말기 제품은 휴대폰, 태블릿, 컴퓨터, 스마트TV 등 스마트 제품임.

  - 플랫폼은 전자 비즈니스 플랫폼을 통한 쇼핑 등임.

 

자려원: 中國網絡消費電視台

 

□ 정보소비 늘리는데 정부가 나서

 

 ○ 지난 7월 12일 리커챵(李克) 국무원 총리가 소집한 내수확대를 위한 상무회의에서 내수 확대를 위해 정보 소비를 대대적으로 촉진해야 한다는 내용이 제시됨.

  - 이 회의에서 2013~2015년 중국의 정보소비 규모를 연평균 20%씩 늘리겠다는 목표를 설정함.

  - 이 성장 속도라면 2015년 중국 정보소비 규모는 3조20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정보소비 GDP 비중, 전 세계 평균 크게 웃돌아

 

 ○ 중국의 정보소비가 중국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2.5%에서 올해 상반기에는 6.7%로 2년 반 동안 162.6% 증가함.

  - 정보소비의 GDP 성장에 대한 공헌도는 2011년 4.2%에서 2012년에는 8.2%로 급등했으며 올해 8.9%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이처럼 정보소비 규모가 중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급속도로 커짐.

  - 전 세계 정보소비 규모는 1조4000억 달러에 달하며 전 세계 GDP의 2%를 차지함.

  - 중국의 정보소비 규모는 전 세계 평균수준을 한참 뛰어넘었으며 중국 정부 차원에서 정보소비를 늘리려는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앞으로 정보소비시장 또는 정보소비 관련 제품시장을 확대를 위한 소비 지원정책이 나올 가능성이 있음.

 

중국의 정보소비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

구분

2010

2011

2012

2013 (상반기)

2013(예측)

최종정보소비지출(억 위안)

10,142

13,235

17,130

16,560

21,726

최종 정보소비 지출이

GDP에서 차지 비중(%)

2.54

2.81

3.30

6.67

3.80

정보소비의 경제성장 공헌도(%)

-

4.20

8.16

-

8.85

자료원: 迪智信息化究中心

 

□ 중국인 평균 소비지출의 10%, 정보소비가 차지

 

 ○ 중국인 연평균 정보소비 규모는 2010년, 756억 위안으로 일인당 연평균 전체 소비액 1만522위안의 7.2%를 차지함.

  - 2012년에는 8.9%로 늘고 올해는 9.7%로 10%에 육박하는 수준으로의 성장 등 정보소비시장이 급속히 커짐.

 

중국의 일인당 정보소비 수준

구분

2010

2011

2012

2013 (예측)

주민정보소비 수준(위안)

756.35

982.30

1266.50

1595.30

주민정보소비수준 증가폭(%)

-

29.87

28.93

25.96

주민소비수준(위안)

10,522

12,272

14,235

16,370

주민소비수준 증가폭(%)

-

16.63

16.00

15.00

주민정보소비지출이

총 소비지출에서 차지 비중(%)

7.19

8.04

8.90

9.75

자료원: 迪智信息化究中心

 

 ○ 중국 정부도 정보소비 촉진정책 마련에 부심 중임.

  - 공업정보화부와 발전개혁위원회 등 관련 정부 부처가 구체적인 정책을 연구 중이며, 정보 기초건설, 정보제품 공급능력, 정보소비 수요 육성, 발전환경, 공공서비스 정보화 등 분야의 세분화 조치를 계획 중임.

 

□ 스마트폰 보급확대로 정보소비 크게 늘어

 

 ○ 중국 인터넷정보센터(CNNIC)에 따르면 올 6월 말 기준 중국의 네티즌은 5억9100만 명으로 반 년간 신규 네티즌이 2656만 명 늘었으며 인터넷 보급률은 44.1%에 달함.

  - 아직 선진국보다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은 낮은 편이나 스마트폰 보급이 매우 빨라서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전체 네티즌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음.

 

 ○ 휴대폰 보급으로 휴대폰 관련 정보 소비가 꾸준히 확대됨.

  - 올해 6월 말까지 중국 내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는 4억6400만 명이며 전체 네티즌 중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접속하는 사용자는 78.5%에 달함.

  - 인스턴트 메신저, 온라인 음악, 온라인 동영상, 온라인 게임과 전자책 등을 휴대폰으로 접속하는 네티즌은 2012년 말보다 10% 이상 증가함.

 

□ 전망

 

 ○ 브로드밴드 접속, 네트워크 동영상, 온라인 쇼핑, 휴대폰 지불, 휴대폰 동영상 등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소비가 크게 늘고 있음.

  - 올해 상반기 우리나라 카카오톡에 해당하는 중국 웨이신 사용자가 4억 명이 넘었으며 웨이신 사용자를 중심으로 3G서비스 이용, 전자구매 등 정보소비가 크게 증가함. 이처럼 정보소비 확대에서 웨이신 사용자가 중심축을 형성함.

  - 정보소비 확대 추세 및 정보제공 환경개선으로 앞으로 전자책, 모바일 교육분야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人民網

 

 ○ 7월 24일 공업정보화부가 올해 하반기 중 4G영업을 허가할 방침이고 LTE기술발전 속도와 전신운영기업의 신청을 고려해 LTE 영업허가증을 발급할 예정임.

  - 현재 중국의 3대 운영상은 아직 어떤 종류의 4G기술을 신청할 것인지 공개하지 않았지만 일단 4G 영업 허가증 발급 3년 후에는 3대 전신운영기업의 네트워크 건설 투자규모가 3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4G 허가 후 전자정보 소비도 큰 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은 4G 이외에도 3G네크워크 보급을 늘리고 3망 융합을 전면적으로 실시할 예정임.

  - 올해 상반기 중국의 신규 3G사용자는 8607만 명이고 총 3G 사용자는 3억1900만 명에 달함.

 

 

자료원: 金融界 中國新聞網 中財網 騰訊網 人民網 搜狐網 中國政府網, KOTRA 상하이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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