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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의 신랑웨이보 지분 인수 이유와 파급효과는?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8-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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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의 신랑웨이보 지분 인수 이유와 파급효과는?
- 알리바바-신랑웨이보 사용자 계정 연동으로 신랑웨이보를 통해 직접 제품 홍보 가능 -
- 수백만 중소 판매자의 소셜 마케팅 홍보채널 열려… 타오바오 파급력 더 커질 듯 -
□ 알리바바 그룹, 신랑웨이보 지분 18% 인수
○ 알리바바가 지난 4월 29일 5억8600만 달러 규모의 신랑웨이보 우선주와 보통주를 매입
- 알리바바는 신랑웨이보의 전체 주식의 18%를 보유하게 됐으며, 신랑웨이보는 알리바바가 앞으로 자사 주식을 30%까지 보유하는 것에 대해 합의
자료원: 바이두
○ 텐센트(騰訊), 알리바바, 시나웨이보가 출시한 애플리케이션이 중국 10대 모바일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에 해당할 정도로 인기가 높음.
- 텐센트의 웨이신(微信), 휴대폰QQ, QQ브라우저, QQ공간(QQ空間), 알리바바의 타오바오와 즈푸바오(支付寶) 등이 여기에 해당
- 알리바바는 이외에도 일기예보 앱인 모지티엔치(墨跡天氣)를 인수하고 시나웨이보의 지분을 인수해 모바일 인터넷 앱에서의 영향력을 높임.
- 웨이신과 신랑웨이보는 중국의 휴대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사용량 순위 경쟁을 벌임.
○ 텐센트는 전자상거래의 병목현상을 깨기 위한 시도를 지속적으로 하고 알리바바의 잠재적 경쟁자로 떠오름.
- 이에 알리바바는 시나웨이보와 협력해 모바일 고객 관리의 연결고리를 확보하고자 함.
○ 시나웨이보에 등록된 이용자 수는 5억 명이 넘음.
- 시나웨이보의 일일 사용자수는 4700만 명이고 이 중 75%의 이용자는 모바일 단말기를 통해 로그인
- 2013년 춘제(春節)때는 타오바오 무선 로그인 이용자수가 1억5000만 명에 이름.
- 알리바바가 개발한 즈푸바오에 등록된 이용자수는 8억 명이며 모바일 고객의 다운로드 횟수는 4000만 건에 육박
- 신랑웨이보, 타오바오, 즈푸바오의 이용자수는 텐센트가 개발한 웨이신의 무선 인터넷 이용자수와 버금가는 규모
□ 웨이보의 타오바오 버전 출시... 양사 사용자 계정 연동
○ 알리바바가 신랑웨이보에 투자하겠다고 선언한지 4개월만인 지난 8월 1일 알리바바는 신랑웨이보와 협력해 ‘웨이보의 타오바오 버전’을 출시
- 이 버전은 알리바바와 신랑웨이보의 사용자 계정이 서로 연동되며 8월 5일부터 운영에 들어감.
- 타오바오의 일부 판매자도 사용이 가능
- 타오바오의 판매자들이 제품정보를 웨이보에 간편하게 입력
신랑웨이보 로그인 화면
자료원: 신랑웨이보
자료원: 시나웨이보
○ 타오바오 판매자가 ‘다이아몬드급’, ‘왕관급’, ‘별급’ 수준의 신뢰도를 갖춘 경우 시나웨이보는 판매자에게 ‘타오(淘)’라는 특수한 마크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판매자 채널을 열어줌.
- 타오바오 인터넷 사이트에서 '찜'한 상품을 웨이보 뉴스피드 창에서 확인할 수 있음.
- '웨이보의 타오바오 버전'이 출시됨에 따라 타오바오 판매자들은 소셜마케팅 채널을 확보할 수 있고 신랑웨이보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손쉽게 자기 제품을 홍보할 수 있음.
- 타오바오 판매자는 타오바오 관리 사이트에서 바로 웨이보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음.
자료원: 시나웨이보
□ 알리바바와 신랑웨이보의 협력 배경
○ 수백만 명에 달하는 타오바오의 중소 판매자의 홍보채널을 넓혀주기 위한 것이 이번 협력 배경 중 하나
- 타오바오에는 수많은 판매자가 있기에 소비자의 주목을 받기 위해서는 타오바오 메인페이지에 광고하거나 키워드 검색에서 순위권에 들어야 고객을 끌어들이는데 유리
-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주로 대규모 판매자에게 독점돼 몇백만 명의 중소 판매자들은 신규 고객 유치를 위한 비용 부담이 크다는 애로가 있음.
- 타오바오 사이트의 사용량은 타오바오와 연계돼 있는 T몰(天貓)이 주도한다 해도 과언이 아님.
- 타오바오의 모든 검색어 3위에 드는 점포는 모두 T몰에 입점한 점포
- T몰은 규모 있는 기업을 판매자로 하는 B2C사이트로 알리바바 그룹이 구축한 사이트
- 타오바오는 신랑웨이보와의 소셜마케팅 협력을 통해 중소 판매자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자 함.
○ 중국인터넷정보센터(中國互聯網絡信息中心)에 따르면, 2012년 말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사용자가 4억2000만 명으로 전체 인터넷 사용자의 74.5%에 달함.
- EnfoDesk(易觀智庫)의 전망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0 사용자는 6억4800만 명에 이르고 이와 관련된 비즈니스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됨.
- 2012년 중국의 휴대폰 온라인 결제서비스 이용률은 전년 대비 4.6%p 증가했고, 휴대폰 쇼핑 이용률은 6.6%p 늘었으며 이용자 수는 전년 대비 80%가 늘어나는 등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가 빠르게 확대됨.
□ 신랑웨이보 통한 광고효과 커
○ 알리바바와 신랑은 사용자 계정 연동, 데이터 교환, 온라인 지불, 온라인 마케팅 등에 협력하기로 합의
- 사용자 계정 연동을 시작으로 앞으로는 데이터 교환, 온라인 지불에서도 협력이 있을 것
- 신랑웨이보의 데이터는 ‘정보흐름’에 기반을 하고 있음.
- 즉, 이용자는 자신의 사회적 관계와 관심사, 화제를 바탕으로 신랑웨이보에 누구에게 관심이 있고 어떤 화제에 관심을 두고 있는지를 게재
- 이에 비해 알리바바의 정보는 주로 ‘상품흐름’을 기반으로 함.
- 즉, 사용자가 알리바바에서 어떤 제품을 구매, 조회했는지, 소비수준과 소비습관은 어떠한지 등을 게재
- 이 두 회사의 협력으로 사용자의 ‘정보흐름’이 ‘상품흐름’과 연계된다면 두 정보가 창출하는 파급효과는 매우 클 것
- 이것을 광고에 활용할 경우 효과가 상당히 클 것
- 신랑웨이보 관계자는 ‘정보흐름’을 통해 자연스럽게 노출되는 광고가 단순히 웨이보 사이트의 우측 사이드에 게재되는 광고보다 열배 이상의 효과가 있다고 밝힘.
- 실제로 중국의 유명 소형가전사 지우양(九陽)은 신제품 제면기의 출시 첫날 8920건을 판매했으며, 이중 4241건이 신랑웨이보를 통해 성사되는 등 타오바오와 신랑웨이보 협력효과를 톡톡히 봄.
□ 전망 및 시사점
○ 타오바오 관계자는 앞으로 더 많은 판매자들이 웨이보 타오바오 버전을 이용해 판매와 판촉활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전망
- 웨이보의 타오바오 버전이 출시되면서 웨이보가 단순한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에서 벗어나 판매자의 마케팅 채널이자 브랜드 홍보의 장으로서 본격적인 역할을 하게 됨.
○ 타오바오에서 판매되는 한국 제품도 신랑웨이보를 활용한 마케팅을 중시할 필요가 있으며 모바일 인터넷 사용 고객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
자료원: 瀟湘晨報,新浪網,雷鋒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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