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두바이 대중교통 트램 인프라 확장
  • 투자진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도희량
  • 2013-08-15
  • 출처 : KOTRA

 

두바이 대중교통 트램 인프라 확장

- 경제위기로 2년동안 지연된 트램, 금년 말에 소개될 예정 –

 

 

□ 두바이의 대중교통 현황

 

 ㅇ 버스

  - 두바이 대중교통 중 가장 많은 지역에서 운행되고 있음.

  - 매주 30만 명 이상의 통근자들이 193개 노선버스를 이용함.

  - 일부 지역에서는 한 시간 이상 대기해야 버스에 탑승할 수 있고 시간표에 맞지 않게 지연되는 경우가 일반적임.

  - 2008년 세계 최다 버스 구매를 기록한 두바이는 1,616대의 버스를 새로 배치함.

  - 새로 배치된 버스는 최신 기술을 갖추고 있어 음성안내, 승객 계수기, 버스 추적기를 갖춤.

 

 ㅇ 수상버스

  - 2007년부터 소개된 두바이 수상버스시스템(Dubai Water Bus System) 이외에도 옛날 방식의 조각배를 사용하여 두바이 크릭(Dubai Creek)에서 운행되는 아브라(abra)라는 배도 있음.

 

두바이 아브라 배

자료원: 두바이무역관

 

 ㅇ 메트로(Metro)

  - 2009년 부분적으로 운영을 시작해 2012년 완공된 메트로는 약 39억 달러를 투자하여 건설됨.

  - 75km의 두바이 메트로는 세계에서 가장 긴 자동화 메트로 네트워크로 알려짐.

 

 ㅇ 트램(Tram, 전차)

  - 2008년 소개된 두 개의 트램선로 중 Al Sufouh 트램선로의 건설만 진행되고 있음.

  - Al Sufouh 트램선은 2011년 완공될 계획이였지만 경제위기로 2년동안 공사가 중단되고 2011년 말 공사가 재개되었으며 금년 말부터 트램차가 프랑스에서 도입될 예정임.

  - 14.6km의 트램은 2014년11월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역동적인 트램 추진

 

 ㅇ 약 5 년전에 도시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가장 역동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으로 트램이 소개된 바 있음.

  - 하지만 2008년 경제위기로 2년동안 공사 중단에 들어가 완공이 지연된 트램 프로젝트는 2012년 재개되어 12월 첫 트램 차가 소개될 예정임.

  - 쇼핑몰과 해변가 호텔 주변에 역사가 건설됨.

 

□ 공사지연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초를 자랑할 트램

 

 ㅇ 2008년 경제위기로 중단되었던 트램 프로젝트는 2012년 초에 6억 7500만 달러 투자를 확보하면서 올해 말, 주요 역부터 운행을 시작 할 예정임.

 

 ㅇ 친환경적인 트램, 세계 최초 기술 자랑

  - Al sufouh 길을 따라 약 14km 놓일 트램 선로는 세계 최초로 overhead wire를 사용하지 않고 지상 전원(ground power feeder)을 사용하여 운행될 것임.

  - 프랑스에서 들어올 트램은 무보수화(maintenance free), 소음저하, 친환경 냉방가스 등의 새로운 기술로 제조되고 있음.

 

 ㅇ 우선 44미터의 11개 역을 대상으로 올해 말부터 부분적인 시험 운행을 예상하고 있으나 완전한 가동은 2014년으로 예상하고 있음.

  - 2014년 2.7만 명의 이용자를 예상하며 2020년 이용자 수 6.6만 명을 목표로 지속적인 확장계획을 진행할 예정임.

  - 첫 단계에서 8대의 트램으로 시작하여 두 번째 단계에는 총 25대 트램이 도입될 것임.

  - 중동지방의 여름기후를 피하기 위해 에어컨 작동이 되는 트램 역이 건설되고 있음.

 

두바이 트램

자료원: Railway Gazette

 

 

□ 두바이의 대중교통을 연결하는 트램

 

 ㅇ 현재 두바이의 대중교통은 환승이 원활하지 않음.

  - 메트로와 버스를 사용하여 환승할 경우 30분 이내에 탑승시 한 번의 요금만 부과됨.

  - 메트로와 버스정류장 거리가 먼 곳은 순환버스가 운행을 하고 있으나 그렇지 않은 지역이 많음.

  - 아울러, 두바이의 혼잡한 교통으로 인해 출퇴근 시에는 30분 이내에 환승이 어려움.

 

 ㅇ 트램은 다른 대중교통과의 연결이 용이하고 시간을 엄수할 수 있는 교통 수단으로 부각됨.

  - 트램은 메트로, 버스노선, 팜 주메이라 모노레일 등의 주요 대중교통을 연결시킬 것임.

 

□ 시사점

 

 ㅇ 트램 프로젝트는 교통체증을 줄이고 다른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임.

  - 현재까지 두바이의 교통정책은 미국과 유럽을 모델로 했으나 교통 체증이 늘어나면서 두바이는 상황이 유사한 곳의 정책과 시스템을 벤치마킹하고 있음.

  - 두바이의 교통체증이 한국의 대도시와 유사하기 때문에 혁신적이며 친환경적인 프로젝트나 시스템을 두바이 정부에 권장하여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음.

 

 ㅇ 대중교통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 중인 두바이는 관련 프로젝트에 투자가 활발해질 것이며 아부다비도 두바이의 대중교통 프로젝트를 주시하고 있음.

  - 따라서, 우리나라 관련 기업도 두바이 뿐만 아니라 UAE 대중교통 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하여 사업기회를 발굴해야 함.

 

 

자료원: Construction Week Online, Dubai Metro, Emirates24/7, Gulf News, Khaleej Times, The National, Railway Gazette, Road and Transport Authority (RTA), 두바이무역관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두바이 대중교통 트램 인프라 확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