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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의 여름휴가 해외여행지에서 한국 매력 급감
  • 현장·인터뷰
  • 일본
  • 후쿠오카무역관 송혜주
  • 2013-08-12
  • 출처 : KOTRA

 

일본인의 여름 휴가 여행지에서 한국 매력 급감

- 아시아 및 중장거리 지역 인기 급부상 -

- 한국 여행 둔화는 계속될 것으로 전망 -

 

 

 

□ 일본인의 여름 해외여행 변화

 

 ○ 한국 여행의 인기가 아시아 주변 및 중장거리 지역으로 분산

  - 해외여행을 둘러싼 요인은 1년 사이에 크게 달라짐.

  - 리쿠르트 라이프 스타일의 에이비 로드 리서치 2013년 조사에 의하면, 한국 여행의 인기가 아시아 주변 및 중장거리 지역으로 분산되고, 평균 여행기간이 길어지는 것으로 나타남.

 

 ○ 엔화 약세가 해외여행 둔화의 최고 요인

  - 2012년 해외여행시장은 엔고로 최고조에 이르렀고, 2013년 해외여행 문의는 전년 대비 12% 감소

  - 에이비 로드 리서치가 2012년 여행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3년 해외여행조사에 의하면, 4명 중 1명이 환율 변동이 해외여행의 계기로 작용했다고 응답

  - 엔고에서 엔저로의 전환이 두드러졌던 2012년 말, 환율 변동을 계기로 한 해외여행 증가는 앞으로 있을 엔화약세 기조를 전망한 ‘갑작스런 움직임’이 있었음을 보여줌.

  - 올해의 엔화약세를 고려한다면 해외 여행자수는 지난해 말까지 늘어난 뒤 감소해 올해 여름휴가 맞이 해외여행은 2012년 수준에 달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

 

2012년 해외여행에서 환율변동이 계기라고 응답한 비율(복수응답)

자료원: 닛케이 유통신문, 에이비 로드 리서치

 

□ 일본인의 해외여행 현황

 

 ○ 인기 여행지 변동, 한국 순위 하락

  - 해외여행지 문의 1위는 10.8%를 차지하는 오아후섬(하와이)으로 2011년, 2012에 이어 선두를 지켜 엔화 약세 기조를 보이는 현재도 인기 건재

  - 서울은 2011년, 2012년 2위에서 5위로 크게 하락

  - 순위가 상승한 여행지는 2위인 타이페이, 6위 방콕(타이), 9위 발리섬(인도네시아) 등으로 한국 여행이 감소된 부분은 아시아 지역과 중장거리의 하와이로 분산된 것으로 보임.

 

해외여행지 순위

2013년 순위

지역

비율(%)

20012년 순위

2011년 순위

1위

오아후섬(하와이)

10.8

1위

1위

2위

타이페이

3.7

5위

5위

3위

파리

3.5

4위

4위

4위

3.4

3위

3위

5위

서울

2.8

2위

2위

6위

방콕

2.7

8위

10위

7위

바르셀로나

2.7

9위

7위

8위

로마

2.4

6위

6위

9위

발리섬

2.0

권외

7위

10위

싱가폴

1.9

10위

권외

자료원: 닛케이 유통신문,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체 조사

 

 ○ 길어지는 여행기간

  - 한국 여행이 감소한 것 이외에도 2박 3일, 3박 4일 등의 단기 여행이 줄고 5박 6일, 6박 7일 등 여행 일수가 길어지는 추세

  - 평균 여행 일수는 6일 정도로 긴 여름휴가를 갖는 사람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남.

 

해외 여행 일수

자료원: 닛케이 유통신문

 

□ 한국, 기존 여행지 이미지에서 벗어나야

 

 ○ 한국 여행, 선호도 및 만족도 모두 하락

  - 2012년 방문한 여행지 순위 1위는 예년과 같이 한국이지만 점유율은 20.3%로 전년의 23.6% 대비 3%p 이상 하락

  - 2013년 방문하고 싶은 국가, 지역을 조사한 결과 한국은 전년 대비 8% 가까이 하락

  - 점유율뿐만 아니라 선호도가 하락하는 추세는 정치, 외교문제를 배경으로 하는 ‘한국 쇼크’가 지속될 가능성도 시사함.

  - 또한, 여행지로서 만족도 저하의 경향도 보여 수요 환기가 급선무

 

 ○ 한국, 안정적 여행지로 브랜딩화 필요

  - 환율변동 등의 요인에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선택받을 수 있는 여행지가 되기 위해서는 브랜딩화가 필요

  - 단골이 될 수 있는 기존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등 기반을 단단히 구축해야 하며, 고객과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는 것도 중요함.

 

□ 시사점

 

 ○ 엔화 약세로 일본의 해외여행이 점차 둔화 추세를 보이는 가운데 한국은 해외여행지로서 매력이 감소하고 있음.

 

 ○ 만족도 향상, 고객과 일치화 과정 등을 통해 환율변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 한국만의 자체적 브랜딩화가 필요함.

 

 

자료원: 닛케이 유통신문, 에이비 로드 리서치, KOTRA 후쿠오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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