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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바이어가 언급한 식품류 수출 팁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3-07-06
  • 출처 : KOTRA

 

캐나다 바이어가 언급한 식품류 수출팁

- 음료는 천연재료, 액상차, 플라스틱 용기 선호 –

- 건강보조식품은 보건부 NPN 취득 필요 –

- 냉동식품은 샘플 시식 등 적극적 마케팅이 도움 -

 

 

 

□ 한국 식품에 대한 캐나다 바이어의 반응

 

 ○ 음료(유자차)

  - 유자 및 기타 차 제품에 대한 현지 캐나다 식품 유통업체의 관심은 높은 편으로 현지 다수의 주요 매장에서 판매됨.

  - 현지에서 유자류는 중국계 캐나다인이 선호, 매실류는 한국계가 선호

  - 아시아계 캐나다인이 유자 덩어리가 보이는 형태를 선호하는 반면, 코카시안계는 덩어리가 없는 액상차 형식 선호

  - 캐나다인은 설탕이 첨가되지 않은 천연재료로 만든 제품을 선호

  - 선물용 포장상품으로 판매하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바이어는 언급

  - 패키징은 병보다 플라스틱 선호

  - 유자 음료수(ready-to-drink) 형식을 선호한 바이어도 있었음.

 

다미즐 유자 액상차 4.99달러, 오뚜기 꿀 유자차 9.99달러, 아씨 유자차 골드 15.49달러

자료원: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체 촬영

 

 ○ 건강보조식품(옻)

  - 캐나다 내 건강식품 중 최근 민들레 관련 제품은 이미 유통 중이며, 관심이 늘어나는 중

  - 현지 아시아계 일부 매장에서 홍삼액기스, 영지버섯즙 등을 취급함.

  - 옻의 경우 아시아 지역에서 주로 생산, 섭취돼 현지에서는 생소한 편

  - 옻은 건강보조식품으로 분류, 캐나다 보건부로부터 NPN 등록번호(Natural Product Number)를 받아야 수입유통 가능

  - 건강보조제품을 취급 중인 F사는 NPN 등록에 약 3000~5000달러가 소요된다고 언급

  - 한국산 식품을 유통하는 S사 담당자는 제품 라벨에 알러지 및 약품반응에 대해 경고문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함.

  - 민들레 관련 건강보조제품을 취급하는 A사는 캐나다에서는 환보다는 엑기스 또는 농축액이 인기가 더 있을 것이라고 언급

 

 ○ 냉동제품(해물파전)

  - 아직까지 전류는 한인 매장에서만 구매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남.

  - L사 바이어는 냉동식품류 수입을 꺼린다고 함. 냉동창고를 보유해야 할 뿐 아니라, 운송을 위한 냉동트럭도 구비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함. 기존 인프라가 있지 않은 이상 일반 식품 유통업체가 신규라인으로 냉동제품을 취급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른다고 전함.

  - 냉동 식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샘플 시식 등 적극적인 마케팅이 지원돼야 한다고 함.

  - 한편 스낵 및 음료 등을 납품하는 M사 바이어에 의하면, 2014년부터 다수의 바이어가 재생 가능한 플라스틱 패키징을 요청하게 될 것이라고 함. 담당자가 희망하는 재생등급(grade)는 S라고 말함.

 

현재 유통되는 유사제품

자료원: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체 촬영

 

○ 스낵류(시리얼, 말린 과일)

  - 캐나다 내 유통 중인 시리얼 브랜드로 General mills, Quaker, Kellogg’s 등이 있음.

  - 대형체인 매장은 자체 브랜드(PB)를 통해 직접 생산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 중

  - 최근 삼씨, 퀴노아 등의 유기농 시리얼이 인기

  - nut-free, fat-free, gluten-free, cholesterol-free 제품이 건강스낵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현지에서 말린 과일은 어린이용, 유아용으로 수요가 높음.

  - 말린 바나나 제품을 취급하는 A사에 의하면, 미화 표시(달러) 혹은 미국 FDA 인증 등의 표시가 있는 제품이 인기가 많다고 설명

 

□ 시사점

 

 ○ 교민, 아시아계 등에 한정됐던 한국산 식품 수요가 캐나다 주류사회로 영향권을 점차 넓혀가는 추세로, 고유음식, 간식,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도 커져가는 실정

  - 뻥튀기, 아이스크림 등의 스낵류는 Save on Foods, Safeway 등 대형 체인매장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음.

 

 ○ 유기농 건강식품 수요 점차 높아지는 추세

  - 민들레, 곡물씨앗, 말린 과일 등은 현지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어린이뿐 아니라 성인용 간식으로 선호되고 있음.

  - 글루텐, 땅콩, 지방 등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도 큰 인기

  - 건강보조제품은 캐나다 보건부 NPN 등록번호를 획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 등록되지 않은 제품에 대해서는 바이어와의 면담을 주선해도 상담에 진전이 없는 경우가 많음.

 

 ○ 식품류는 제품포장 및 라벨링이 가장 큰 주요 이슈로 불어와 영어 표기 및 첨가 재료 영양성분표 필수

  - 식품 라벨링 관련, KOTRA 밴쿠버 무역관이 작성한 ‘리콜을 피하는 식품 라벨링 방법’ 참고할 것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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