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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35℃ 무더위 속, 이런 상품이 뜬다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서세화
  • 2013-07-05
  • 출처 : KOTRA

 

대만 35℃ 무더위 속, 이런 상품이 뜬다

- 전기세 상승에 따른 지식형 에어컨, 저열 LED조명, 공기순환기 인기 -

- 자외선 차단제, 팔토시, 쿨링 소재 속옷, USB 선풍기는 여성의 필수 아이템 -

 

 

 

□ 대만의 6월, 117년 만에 찾아온 폭염

 

 ○ 대만 기후는 남과 북, 두 지역으로 구분되며 북부는 아열대 계절풍기후에 속하고 남부는 열대 계절풍기후에 속함.

  - 여름에 속하는 5~9월 온도는 27도에서 35도 사이이며 7월 평균 온도는 28도에 달함.

 

 ○ 대만 기후국 통계에 따르면, 올해 타이베이 6월 평균 온도는 전년 동기 대비 1.4도 상승한 29.2도이며 이는 117년만에 최고 수준

 

 타이베이(台北) 연도별 여름 평균 기온(6월 기준)

자료원: 교통부 중앙기후국

 

□ 에너지 절감시대, 소비자에게 주목 받는 상품: 지식형 에어컨, 저열 LED조명, 공기순환기

 

 ○ TPC(대만전력공사) 전기료 인상

  - 대만의 전기료는 성수기(6~9월)와 비 성수기로 나뉘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전력 수요가 많은 여름철 전기료가 비 성수기에 비해 1도 당 약 13~25%씩 가중 청구됨.

  - 대만 정부는 에너지 절약정책의 일환으로 기업과 가정에 대한 단계적 전기료 인상정책을 추진함. 이는 기업과 대만인에게 전기사용에 대한 큰 부담감으로 작용

  - 소비자는 무더위에 전기료 절약을 위해 절약형 에어컨, 저열 LED조명, 공기순환기 등을 구입하는 추세

 

대만 전력공사의 전기료 인상 계획

 

1단계

2단계

2013년(2012년 계획안)

인상률(%)

20

20

10.65(f)

내용

2012년 6월 10일 시행

2012년 12월 10일 시행

상반기대비 40% 인상

-

자료원: 대만전력공사

 

 1) 에너지절약, 지식형 에어컨: 실내온도 자동조절

 

 ○ 올해 5월 유가와 전기료 동반 상승으로 인한 물가상승은 대만 소비자의 ‘에너지절약’ 상품 선호로 이어졌으며 대만 에어컨업체는 ‘절전’, ‘1등급 에너지효율’을 강화한 에어컨을 잇따라 출시

 

 ○ 에어컨 업체들은 ‘에너지절약’ 상품을 적극 홍보하기 위해 인증 스티커나 증명서를 눈에 잘 띄는 곳에 부착해 판매하는 전략을 추진

 

 ○ 실내 인구수를 파악해 실내온도를 자동 조절하거나 사람의 체온, 위치 등을 파악해 적당량의 바람을 내보내는 지능형 에어컨은 대만 소비자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음.

 

 EOLembrain  2012년 조사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 40%가 에너지 절약을 위해 에어컨을 교체했다고 밝힘.

 

 ○ 파나소닉(Panasonic)의 지식 에너지 절약기술을 적용한 신제품 에어컨 ‘ECO NAVI’ 출시

  - 인체온도와 일조량을 자동 측정하는 듀얼 유동장치를 탑재해 실내 온도를 알맞게 조절해 기존보다 전기료를 32% 절약

 

파나소닉(Panasonic)의 ‘ECO NAVI’ 에어컨

 

자료원: 야후

 

 2) 저열 LED조명: 실내 온도를 낮춰 전기료 절감+긴 수명으로 유지비 절감

 

 ○ 무더위가 지속되자 대만 가정은 실내온도를 낮추기 위해 기존 전구를 저열과 에너지절약 효율이 뛰어난 LED조명으로 바꾸는 추세

 

 EOLembrain  2012년 조사에 따르면, 대만 소비자 35%가 에너지절약을 위해 전등을 교체했다고 밝힘.

 

각 전구 비교도

 

전구 종류

백열전구

개량전구

LED조명

장점

저렴한 가격

적은 발열량

저렴한 가격

발열량, 수명,

소비전력, 밝기

모든 부분에서 우수

단점

발열량과 소비전력이 많고

수명 짧음

-

-

자료원: 구글

 

 3) 공기순환기(Air Circulator): 절전효과, 에어컨 효율 극대화, 공기정화

 

 ○ 무더위와 전기료인상으로 인해 소비자의 부담이 커지면서 저렴한 전기요금으로 쾌적함을 선사하는 공기순환기 소비가 전년동기대비 20~30% 증가

 

 ○ 공기순환기는 일반선풍기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고 공기의 힘만으로 실내 공기를 순환해 실내 전체온도를 균일하게 만드는 장점이 있음.

 

 ○ 소형부터 대형까지 다양한 크기의 공기순환기는 회사, 집, 책상 아래 등 장소를 불문하고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 만족도가 매우 높으며 대만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사이즈는 6~8인치

 

 ○ 소형 공기순환기는 가정 내에서도 각자의 방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기가 좋아 7인치 공기순환기의 올해 1분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50%가량 증가

 

 ○ 대만의 대표 전자상거래 PCHome 구매센터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공기순환기 판매량 및 품목수가 전년 동기 대비 약 30% 증가

 

 ○ 일본 SHARP는 올해 공기청정기 기능을 갖춘 제품을 출시했으며 타사에서도 235도 회전 공기순환기, 3단 순환기 등을 출시해 대만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음.

 

대만에서 판매되는 공기순환기

 

자료원: 蘋果日報

 

□ 대만 여심을 잡은 상품: 자외선차단제, 팔토시, 쿨링소재 의류, USB선풍기

 

 1) 자외선 차단제

 

 ○ 대만 여성은 피부보호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방법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며 올해는 예년보다 빨리 찾아온 더위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 판매량이 전년동기대비 대폭 성장함.

 

 ○ 대만 왓슨스는 여름특수를 누리기 위해 선크림 1+1 행사, 회원전용세트 구성 판매, 무료 테스트 등의 다양한 행사를 함.

 

 2) 팔토시 및 각종 자외선 차단용 잡화

 

 ○ 대만에서는 자동차보다 오토바이를 자주 이용해 뜨거운 태양 아래 노출되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용 마스크, 팔토시, 모자 등이 여성 소비자에게 필수품

 

 ○ 대만의 여성 소비자층을 위해 다양한 색과 디자인의 마스크, 팔토시, 모자 등 출시

 

다양한 종류의 자외선 차단용 잡화

 

자료원: 구글

 

 3) 쿨링소재 의류, 속옷

 

 ○ 일반 옷에 비해 시원한 느낌을 주는 쿨링소재의 의류와 속옷 등이 대만 소비자에게 각광받는 추세이며 소비량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0% 증가

 

 ○ 대만 언론 TVBS의 의류 판매자 인터뷰에 따르면, 6월 매출액이 전월 대비 30%가량 증가했다고 함.

 

 ○ 쿨링 소재 의류와 속옷, 잡화 인기가 높아지자 대만 대표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관련 내의와 의류를 판매함.

 

 ○ 쿨링 소재 의류는 시원한 느낌을 주는 기능뿐만 아니라 자외선 차단, 원활한 통풍, 빠른 건조 등의 기능을 더해 기능성 의류로 출시되며 와이셔츠, 폴로셔츠 등에도 쿨링소재를 이용해 그 인기는 갈수록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쿨링 소재 의류 가격 비교표

                                                                                                               (단위: 신 타이완 달러)

판매처

편의점

유니클로

미국 운동복 브랜드

가격

259~399

399~799

1880~2480

주요 성분

쿨링입자

땀을 흡수해 빨리

건조시키는 섬유

쿨링화합물

자료원: 東森新聞

 

 4) USB 선풍기

 

 ○ 컴퓨터나 노트북 USB 전원으로 구동되는 USB 선풍기가 소음이 작고 휴대성이 좋아 대만 여성 직장인과 학생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대만 타오바오 통계에 따르면, 6월 한달 판매된 USB 선풍기는 3만7189대

 

 ○ 소비자들은 USB 선풍기의 저렴한 가격과 작고 귀여운 디자인, 건전지교환 불필요 등이 구매 이유라 밝힘.

 

 ○ LED 전등과 선풍기가 결합된 복합 기능의 USB선풍기는 장시간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학생에게 특히 인기가 좋음.

 

USB선풍기와 LED 스탠드

  

자료원: 구글

 

□ 시사점

 

 ○ 갈수록 더워지는 대만 여름날씨는 에어컨, 쿨링제품, 자외선 차단용품, 저열조명 등 에너지효율이 높은 여름상품을 다루는 우리 기업에 기회가 될 것임.

 

 ○ 대만 진출을 모색 중인 우리 기업은 제품의 기능성에만 치중할 것이 아니라 실용적이며 귀여운 상품을 좋아하는 대만 소비자 특성에 맞도록 현지화된 제품 연구개발에 힘써야 함.

 

 ○ 대만 소비자의 전자제품 및 의류구입 통로가 오프라인매장에서 온라인매장으로 옮겨가는 추세이므로 소비자 구매 성향을 파악해 수출 상품에 알맞은 유통경로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

 

 

자료원: 교통부 중앙기후국, 대만전력공사, 언론 종합, EOLembr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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