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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하는 카자흐스탄 모바일 플랫폼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태훈
- 2013-06-2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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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하는 카자흐스탄 모바일 플랫폼
- 결제 및 광고 플랫폼의 등장으로 모바일시장 더욱 커질 듯 -
카자흐스탄의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모바일시장 공략을 위한 움직임이 감지되기 시작함. 대표적으로 모바일 결제 플랫폼 출시와 모바일 광고시장에 대한 움직임인데, 이러한 움직임을 알아보고 향후 우리 기업이 나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고자 함.
□ 카자흐스탄 모바일시장 개요
○ 스마트폰 보급 향상과 더불어 모바일 플랫폼의 불모지였던 카자흐스탄에서도 서서히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음.
- 스마트폰 보급률 향상과 더불어 PC 위주로 제작됐던 각종 포털사이트가 하나둘씩 모바일 페이지를 지원할 것이라고 천명함.
- 현재는 일부 사이트(Yandex, Tengri News) 등만 모바일 사이트를 지원하지만, 앞으로 모바일 페이지를 지원하는 사이트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함.
- 카자흐스탄 통신사들은 스마트폰의 데이터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각종 데이터 요금제를 갖추고 있어 앞으로 시장 확대에 도움이 될 것임.
- 이러한 시장의 상황에 비추어 볼 때 향후 3년간 카자흐스탄 모바일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임.
□ 카자흐스탄 최초의 모바일 결제 플랫폼 출시 계획
○ 곧 카자흐스탄에 모바일 결제 플랫폼 ‘Visa Mobile Money Service'가 출시될 예정임.
- VISA 혁신산업부 CIS &남동유럽본부장 안드레이 알레이킨은 카자흐스탄에 중앙아시아 최초로 모바일 결제 플랫폼을 출시한다고 밝힘.
- 스마트폰을 통해서 거래를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처폰 등에서도 SMS와 USSD 코드를 이용해 결제 및 이체가 가능하다고 설명함.
- 이는 아직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지 않은 중앙아시아의 현지 상황을 반영한 것으로 보이며, 현지 시장에서의 반향을 이끌 것으로 예상함.
- VISA 사에서는 25일 카자흐스탄 최초로 비접촉식 결제기술(Paywave)을 적용한 카드를 출시했으며, 이로 인해 각종 선진화된 결제 시스템이 자리 잡을 것으로 보임.
VISA 사의 스마트폰 모바일 결제서비스(좌) 및 Paywave 비접촉식 결제서비스 시연(우)
□ 카자흐스탄 모바일 광고시장
○ 카자흐스탄의 모바일 생태계 발전으로 모바일 광고시장이 주목받고 있음.
- 현재 카자흐스탄 인터넷 모바일 광고시장 규모는 세계시장 대비 약 900배 작은 수치로, 아직 시장의 규모가 작은 상황임.
- 현재 카자흐스탄에 출시된 대부분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 광고 없이 운영되고 있는데, 이러한 이유는 대부분의 웹사이트가 모바일 페이지를 수익모델이 아닌 단순 편의서비스 차원에서 제공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 카자흐스탄 사이트 maf.kz가 최초로 모바일 광고 수익모델을 개시했으며, 'mypay.kz'에서 최초로 광고를 실행함으로써 카자흐스탄 모바일 광고시장이 시작됨.
○ 커뮤니케이션 그룹 Media Kazakhstan &Central Asia 사에서는 현재 카자흐스탄 전체 인터넷 광고의 가치를 약 1780만 달러로 추산함.
- 이러한 인터넷 광고시장에서 시장 점유율 1, 2위를 차지하는 업계는 이동통신 부분과 초콜릿 생산업체라고 밝힘.
- Aegis Media 사에서 제공한 자료에 의하면 카자흐스탄 내 주요 인터넷 광고 게재 사이트는 ‘Mail.ru'로, 30가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힘.
- 2위로는 구글이며, 카자흐스탄 고유 사이트 ‘Nur.kz'가 현재 5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혔음. 그 뒤로 ’kolesa.kz'와 ‘kiwi.kz' 가 있음.
□ 시사점
○ 카자흐스탄 모바일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임.
- 카자흐스탄 모바일시장은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및 각종 인프라 구축 등으로 그 성장세가 꾸준할 것으로 예상함.
- 이러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의 카자흐스탄 모바일시장 진출기회도 확대되고 있는데, 진출 시 잠재력이 뛰어날 것임.
-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의 모바일 생태계를 가진 국가 중 하나로, 뛰어난 기술력을 통해 카자흐스탄과 같은 신생 모바일시장에 진출한다면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임.
- 결제 플랫폼과 광고시장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나라에 도입된 각종 수익모델을 카자흐스탄 현지 실정에 맞게 바꾸어 진출한 뒤, 성과가 보이기 시작하면 카자흐스탄을 넘어 중앙아시아 시장으로 확대 진출하는 방법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조사, http://bnews.k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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