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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에서는 어떤 스마트폰 메신저 쓰나
  • 현장·인터뷰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이태훈
  • 2013-06-20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에서는 어떤 스마트폰 메신저 쓰나

- 카자흐스탄 스마트폰 메신저 이용현황 -

 

 

 

□ 카자흐스탄 스마트폰 메신저

 

 ○ 현재 카자흐스탄에서는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와 더불어 문자 메시지를 대체할 각종 스마트폰 메신저 앱이 진출함.

  -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와 더불어 기존의 유료 서비스인 문자 메시지를 대체하기 위해 대부분의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함.

  -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계속 이어질 것이며, 운영체제를 불문하고 각종 스마트폰 메신저가 활발하게 등장할 것임.

  - 현재 카자흐스탄 스마트폰 이용자 대부분은 2개 이상의 스마트폰 메신저를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됨.

  - 카자흐스탄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메신저는 러시아의 'Mail.ru Agent'와 미국의 ‘What's App'으로 알려짐.

 

□ 카자흐스탄 스마트폰 메신저 현황

 

 ○ 카자흐스탄의 국민 메신저라고 할 수 있는 ‘Mail.ru Agent'

  - 현재 카자흐스탄 국민이 주로 이용하는 메신저로 ‘Mail.ru Agent'가 있음.

  - 이 메신저는 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함으로써 스마트폰 사용자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 없는 사용자도 이용할 수 있음.

  - 이러한 확장성으로 카자흐스탄의 청년층뿐만 아니라 중·장년층 등 폭 넓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카자흐스탄 최대의 메신저로 자리 잡음.

  - 스마트폰 사용자 사이에서는 'What's App'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Mail.ru Agent'와 ’What's App'을 동시에 사용함.

 

카자흐스탄 최대의 스마트폰 메신저인 Mail.ru Agent(좌)와 What's App(우)

 

 

  - 국산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라인 등은 한류의 영향을 받은 일부 젊은 계층이 사용하지만 그 수가 미미함.

 

□ 시사점

 

 ○ 국산 스마트폰 메신저는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음.

  - 카카오 사의 카카오톡 같은 경우 중동 및 미주 지역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음.

  - NHN 사의 라인은 현재 일본 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일본 메신저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지고 있음.

  - 전 세계 시장에서 국산 메신저가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에서 스마트폰 관련 신흥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러시아 및 CIS 지역에 진출한다면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임.

  - 러시아 및 CIS 지역의 최대 단점은 언어의 장벽이 높다는 것으로, 사용자 대부분 영어를 매우 어려워해 프로그램의 현지화가 필요함.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특성상 프로그램의 적절한 현지화만 진행한다면 진출 장벽이 매우 낮아 성공적인 진출이 될 것임.

 

 

자료원: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체 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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