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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기능성 식품시장, 종류별 소비자 다양해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장대한
  • 2013-06-28
  • 출처 : KOTRA

 

영국 기능성 식품시장, 종류별 소비자 다양해

- 식품기업, 개발비용 비싸 기피 현상 -

- 과일 음료, 주류, 간식용 기능성 제품 인기 -

 

 

 

□ 기능성 식품의 정의 및 규모

 

 ㅇ 영국 식품안전청(FSA)에 따르면 기능성 식품은 기본 영양가 이외에 추가로 효율적 요소를 제공하는 식품임. 예를 들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성분이 포함된 마가린 같은 제품군을 기능성 식품으로 취급

 

 ㅇ 유럽 식품안전청에서는 기능성 식품 생산업체가 주장하는 식품의 추가 혜택 사항을 실험을 통해 확인. 거짓으로 밝혀질 경우 판매를 중지해야 되며 R &D 비용이 높아 시장에 활동하고 있는 업체가 적음.

 

 ㅇ 기능성 식품시장은 약 18억 파운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제품군은 시리얼과 요구르트로 33%, 32%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는 추세. 요구르트 음료, 마가린 및·스프레드, 두유의 시장점유율은 18%, 5%, 5%. 나머지 7%는 기능성 시리얼바, 달걀, 우유, 치즈, 음료수가 차지

 

자료원: Mintel, Keynote, KOTRA 런던 무역관 종합

 

□ 기능성 식품에 대한 영국 소비자 신뢰도

 

 ㅇ 기능성 식품 섭취 경험이 있는 영국 소비자 중 44%는 추후 재구매를 할 의향이 있다고 밝힘.

 

 ㅇ 영국인의 57%는 기능성 식품에 기재된 혜택이 사실보다 과장됐다는 인식이 있음. 영국인의 65%는 기능성 식품에 표기된 효과에 대한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임상실험 등을 통해 충분한 자료를 제공할 경우 인기가 높을 것으로 판단됨.

 

□ 기능성 식품 및 음료 종류별 영국 업체 동향

 

 ㅇ 영국에서 기능성 식품 및 음료로 인식되는 제품군은 크게 총 8가지로 나뉘며, 각 시장의 주요 경쟁업체는 높은 R&D 비용과 광고비로 대부분 대형업체

 

 ㅇ 기능성 식품 성공 비결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상품 프로모션이며 소비자들이 기능성 식품에 대한 ‘혜택’을 이해시켜야 함. 영국의 경우 식품관련 대형 생산업체의 대규모 투자자산으로 시장에 진입장벽을 형성해 시장점유율을 유지함.

 

 ㅇ 2012년 이 시장에서 발생한 기능성 식품 관련 광고비용은 약 7500만 파운드(1200억 원)로 추정

 

제품군

주요 경쟁업체

씨리얼(Breakfast cereals)

Kellogg, Nestle, Weetabix, Quaker

요거트

Danone, Muller, Yakult, Yeo Valley, Dr Oetker, Rachel's Dairy

요거트 음료

Danone, Muller, Yakult, Yeo Valley, Dr Oetker, Rachel's Dairy

마가린·스프레드

Unileve, McNeil Nutritionals

두유

Alpro, So Good

씨리얼바

Kellogg, Nestle, Weetabix, Quaker

Allied Bakeries, Warburtons

기타(달걀, 우유, 치즈), 음료수

Noble Foods

 

 □ 기능성 식품 및 음료 종류별 시장점유율

 

 ㅇ 영국 요구르트 시장점유율 중 46%가 ‘Daone’의 Active 제품이 차지하면서 시장을 주도하고, 그 밖의 요구르트 제품 인기순위는 ‘Yeo Valley’, Onken, ‘Muller’가 14%, 9%, 7%

 

 ㅇ 요구르트 음료시장도 ‘Danone’가 주요 경쟁업체이며, 4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McNeil'의 Benecol, ‘Muller’의 Vital/Little Stars, 'Yakult'가 각각 15%, 11%, 9%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지만 'Danone'에 비해 상당히 낮은 비율을 나타냄.

 

 ㅇ 요구르트 마가린 및 스프레드 시장점유율 중 58%가 'Unilever'의 Flora Proactive 제품이 장악하고 'McNeil'의 Benecol제품이 26%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듀오폴리시장이 형성된 상황

 

 ㅇ 두유 시장은 ‘Alpro’의 Provamel 제품이 54%를 차지하지만 다른 제품군에 비해 소규모 업체들이 많은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영국 소비 습관에 따른 기능성 식품 종류별 소비자 공략해야

 

 ㅇ 리서치 전문업체 민텔(Mintel)이 실시한 ‘최근 6개월 기능성 식품의 섭취 여부’ 관련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설문 대상자 중 기능성 과일음료 및 주류제품을 섭취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가 43%로 가장 많음.

 

 ㅇ 요거트, 빵, 시리얼, 스프레드, 냉동 생선은 36%, 34%, 34%, 31%, 30%로 소비자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기능성 식품으로 나타남.

 

 ㅇ 운동에 관련된 기능성 식품인 단백질 쉐이크와 에너지샷(Energy Shots) 제품 섭취율은 다른 기능성 식품에 비해 낮은 것으로 측정됨.

 

 ㅇ 영국에서는 아침식사 메뉴 또는 간식용으로 기능성 식품이 많이 판매되며, 가구 소득이 연간 1만5000~5만 파운드(3000만~1억 원)에 어린 아이를 둔 가족이 주요 고객. 우리 기업은 아이들의 간식 구매 선택권이 가장 높은 30~40대 주부들을 공략해야 함.

 

 

자료원: Keynote, EFSA, Mintel  KOTRA 런던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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