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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서 인기있는 한국의 영유아 제품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6-19
  • 출처 : KOTRA

 

중국에서 인기 있는 한국의 영유아 제품

- 한국산 힙시트, 유아용 세탁비누, 모유저장팩 등 인터넷 쇼핑몰에서 인기 -

- 영유아 수영 관련 제품, 서적 등 틈새시장 유망 -

 

 

 

□ 영유아 제품시장 활황

 

 ○ 중국 내수 소비시장이 침체를 보이지만, 경기와는 관계없이 영유아 제품시장은 활황임.

  - 2012년 기준 중국의 0~14세 어린이는 2억2287만 명으로 전체 인구의 15.5%를 차지함.

  - 2016년까지 중국에는 매년 1600만~2000만 명의 신생아가 태어날 것으로 예상함.

  - 영유아용품, 어린이식품, 약품, 보건제품 수요가 큼.

  - 중국 도시의 일반가정은 노인 네 명, 부모, 한 명의 자녀로 구성돼 있어 전체 소비에서 자녀 관련 소비 비중이 매우 큼.

  - 미국 시장조사기관 Frost &Sullivan에 따르면 중국의 영유아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2015년 중국의 유아용 의류와 용품 시장규모가 228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성인의류시장은 침체를 면치 못하고 있지만, 아동복시장은 양호한 성장세를 보임.

  - 셰칭(謝) 중국의류협회 부비서장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아동복시장은 연평균 25% 성장했으며, 작년 시장규모는 1000억 위안에 육박했다고 밝힘.

  - 중국 시장에서 한국 아동복 브랜드가 인기가 있는데, 특히 Paw in Paw·이랜드 등이 쇼핑몰이나 백화점에서 중·고가 제품으로 인기가 있음.

 

□ 인기 한국 브랜드 영유아 제품

 

제품

내용

아이엔젤 힙시트

ㆍ원산지: 한국

ㆍ가격: 약 500위안(타오바오)

ㆍ판매실적: 635개(타오바오 韓國保寧嬰兒用品 점포의 최근 한 달 판매 실적)

ㆍ유통채널: 인터넷 쇼핑몰

ㆍ히트요인: 아이의 특성에 맞춰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돼 있음. 젊은 엄마들의 호응이 좋음.

ㆍ소비자 반응: 품질이 좋으며 사용하기 편리함. 아기들이 편안해 한다는 반응

ㆍ경쟁동향: baby deer, sunveno 등 중국 토종 영유아용품 브랜드가 비슷한 제품을 취급하며, 토종 제품 가격대는 250위안 이하로 이 제품보다 가격경쟁력은 높음. 경쟁브랜드는 징둥상청(京東商城), 이하오뎬(一號店)임.  이 제품은 타오바오에서만 유통되고 있어 다른 온라인쇼핑몰로도 유통망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B &B 유아용 세탁비누

ㆍ원산지: 한국

ㆍ가격: 14위안/200g

ㆍ판매실적: 9,511개(타오바오 보드레 플러그십 최근 한 달 판매 실적)

ㆍ유통채널: 온라인 쇼핑몰, 유아용품전문점, 백화점

ㆍ히트요인: 존슨앤존슨 유아 샴푸에 유해물질이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중국 소비자의 신뢰도 급락. 유아용 의류세척제, 섬유 유연제분야에서 강력한 브랜드가 없는 상황에서 B&B 제품은 세척 후 감촉이 산뜻하고 향이 좋으며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이미지로 인기를 끌고 있음.

ㆍ경쟁동향: 외국산으로는 피죤(일본)이 인기가 좋으며, coati 등 중국산 제품이 중저가 시장에서 인기가 있음. 상하이·베이징·광저우 등 대도시 소비자들은 외국산 유아용 세탁비누, 세제, 유연제 등을 더 선호함. 특히, 유아용 세제는 한국제품이 인기 있음.

JACO 모유저장팩

ㆍ원산지: 한국

ㆍ가격: 78위안(200㎖*120매입)

ㆍ판매실적: 5,183개(타오바오 ZAOA 아기용품 점포 최근 한 달 판매 실적)

ㆍ유통채널: 온라인 쇼핑몰

ㆍ히트요인: 모유저장팩이 최근 온라인시장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음. 중국 밀폐용기시장에서 한국산 제품이 인기가 있기 때문에 비슷한 기능을 갖춘 이 제품에 대해서도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음.

ㆍ소비자 반응: 저렴하고 품질이 우수하며, 비닐 특유의 냄새가 없어 반응이 좋음.

ㆍ경쟁동향: 일본 피죤, 대만 리우쟈춘(六甲村)이 인지도가 높으나 이들 제품은 저장팩 1매당 가격이 2위안 이상으로 비쌈.

자료원: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 정리

 

□ 유망 틈새시장

 

 ○ 한국산 유아용 세제, 매트, 힙시트 등의 제품이 중국 소비자에게 널리 알려지면서 한국산 유아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음.

  - 분유와 이유식, 아기 기저귀시장에서는 이미 특정 브랜드의 아성이 높기 때문에 후발주자가 시장을 확보하기는 매우 어려움.

  - 중국은 전 세계 완구의 70%를 생산하는 완구 생산대국이지만, 모조품이나 품질이 낮은 완구가 대량 유통되면서 일부 소비자들은 수입완구를 선호함.

  - 최근 중국에서는 영유아에게 기구를 이용해 수영을 하도록 하는 가정이 늘면서 유아용 수영 관련 제품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함.

 

 ○ 최근 조기교육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유아교육용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 후이충교육망(慧聰育網)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 유아교육용품 시장규모가 98억3000만 위안에 달할 것임.

  - IT기술을 접목한 전자교구인 음성지원 터치펜, 영유아 음악 플레이어, 소리나는 유아용 매트 등의 제품이 시중에서 유통되면서 그 수요가 늘어나는 추세임.

  - 중국에는 지력개발을 위한 완구제품은 많지만, 아동서적과 학습자료는 부족한 편임.

  - 영유아 관련 제품시장이 매우 크고, 부모의 요구수준이 높아지면서 틈새시장도 빠르게 분화되고 있음.

  - 중국 영유아시장 진출 시 이러한 변화를 주목해야 함.

 

 

자료원: 消費日報, 東方財富網, 新浪網, 南方都市報, 中國經濟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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