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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 중국 중소도시 경제를 바꾼다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3-06-18
  • 출처 : KOTRA

 

고속철, 중국 중소도시 경제를 바꾼다

- 안후이 추저우, 교통편리성 기반으로 쑤저우공업원구와 함께 쑤추 현대산업단지 건설 -

- 톄링, 선양과의 경제일체화 진전되면서 자동차·금융산업 발전 -

 

 

 

□ 고속철 건설로 대도시 주변산업 이전 가속화

 

 ○ 어마어마한 부채 때문에 입방아에 오르던 철도부가 2013년 양회에서 부처 조정을 통해 사라짐.

  - 2012년에는 여러 이유로 철도건설이 지연됐지만, 올해부터 고속철 건설이 다시 재개될 것으로 전망함.

  - 현지 보도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 철도건설 고정투자액은 65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함.

 

 ○ 그간 뜸하기는 했지만, ‘4종4횡’ 계획하에 여객고속 철도가 속속 건설되면서 고속철 경제효과가 나타나고 있음.

  - 닝항(寧杭)·항용(杭甬) 고속철이 운항을 시작했고, 과거 개통된 징후(京滬), 징광(京廣), 하따(哈大)노선까지 감안하면 중국의 고속철망이 초보적으로는 모양새를 갖춘 셈임.

  - 고속철이 늘어나면서 새로운 산업기회가 생기고 있음.

  - 4종은 징후(京滬), 징강(京港), 징하(京哈), 항푸선(杭福深) 고속철도임. 4횡은 쉬란(徐蘭), 후쿤(滬昆), 칭타이(太), 후한롱(滬漢蓉) 고속철도임.

 

 ○ 12·5규획기간 말에는 중국의 고속철 총 길이가 1만8000㎞에 이르고, 시속 200~250㎞의 고속철 구간이 1만1300㎞, 시속 300~350㎞의 고속철 구간이 6700㎞에 달할 전망임.

  - 이렇게 되면 중국의 50만 이상 인구도시에는 대부분 고속철이 커버를 하게 됨.

 

 ○ 철도가 통과하는 소도시는 고속철 덕분에 정보, 자본, 인재, 과학기술, 관리 면에서 대도시와의 거리를 좁힘.

  - 이러한 소도시는 대도시의 공업을 후방지원하거나 대도시 산업이전지역으로서의 역할을 맡음.

 

자료원: 중궈징지망

 

□ 추저우, 교통편리성 기반으로 쑤추 현대산업단지 건설

 

 ○ 고속철 경제효과를 톡톡히 보는 지역으로는 안후이성 추저우가 있음.

  - 고속철 덕분에 추저우의 지역교통 핵심축 역할이 더욱 강화됨.

  - 추저우는 징후 고속철 구간에 있으며, 베이징과 상하이라는 중국의 양대 경제권을 연결하는 위치에 있음.

  - 추저우 남쪽에는 상하이 등 장삼각 경제권, 추저우 북쪽에는 베이징·톈진·지난 등 도시가 있음.

  - 추저우는 자체적으로 완쟝(皖江) 도시벨트 산업이전 시범구역을 통해 발전을 도모하며, 고속철 덕분에 장삼각지역·베이징·톈진 지역 간의 시간적 거리가 줄어듦.

  - 고속철도를 이용하면 상하이에서 추저우까지 2시간, 쑤저우에서 추저우까지 1시간 16분, 난징에서 추저우까지는 20분이면 도착 가능함.

  - 추저우에서 지난까지는 2시간, 톈진까지 3시간 18분 거리임.

 

 ○ 이러한 이점을 기반으로 추저우 고속철역에서 북동방향으로 10㎞ 떨어진 지역에 쑤저우공업원구 산하의 중신그룹(中新集團)과 안후이성 추저우 시 정부가 공동으로 개발한 쑤추(蘇) 현대산업단지가 2012년 4월부터 공사를 시작함.

  - 이는 안후이성의 완쟝 도시벨트 산업이전 시범 구역과 관련된 프로젝트임.

  - 중신그룹과 추저우 시가 합자 설립한 개발사는 자본금 8억 위안이며, 중신그룹(싱가포르 정부 지분 28%)이 56%의 지분을, 추저우 시가 44%의 지분을 갖고 있음.

  - 건설기간은 8~10년이며, 1·2로 나누어 건설됨.

  - 총 투자액은 1300억 위안이고, 1기 건설면적은 12㎢임.

  - 우빈(吳彬) 쑤추 현대산업단지 관리위원회 부주임은 고속철은 추저우 경제가 외향적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했다고 밝힘.

 

 ○ 보룬컴퓨터부품유한공사(博潤電腦配件有限公司)는 교통이 편리하다는 이유로 전 세계 최대의 컴퓨터부품 생산 제조라인을 추저우로 옮김.

 

추저우 경유 고속철 노선도

    

자료원: 까오티에망

 

□ 셴닝, 고속철 덕분에 대도시 산업이전 늘고 관광산업도 확대

 

 ○ 우광(武廣) 고속철 개통으로 셴닝과 후난성, 광둥 등 지역 간 거리가 좁아짐.

  - 셴닝에서 우한까지 20여 분, 창사까지 약 1시간, 광저우까지 약 3시간이면 도착함.

  - 셴닝이 유치한 프로젝트의 70%는 광둥에서 온 것이며, 셴닝 투자기업의 기술수준이 나날이 제고됨.

  - 셴닝은 이미 주강삼각주지역의 산업이전을 담당하는 지역으로 자리매김함.

 

 ○ 셴닝은 중국에서 월계수의 고향, 남죽(楠竹)의 고향, 온천의 고향이라고 불릴 만큼 자연조건이 뛰어남.

  - 전 도시의 산림율이 54.3% 달하고 대기환경이 좋으며, 전국의 살기 좋은 200개 도시 중 하나로 꼽힘.

  - 모닝티를 마시고 오후에 셴닝에서 온천욕을 하고, 월계수를 감상하고 츠비(赤壁)를 관광하는 것이 광둥성 시민의 주말 여가활동이 됨.

  - 덕분에 셴닝은 2012년 관광객 2102만7500명, 여행수입 108억100만 위안을 기록함.

  - 여행수입은 시 전체 GDP의 14.3%를 차지함.

  - 셴닝은 칭다오, 쑤저우, 리장(麗江)은 같이 중국의 여행 표준화 시범도시가 됨.

 

 ○ 셴닝시는 우한개발원 외원(外園), 광둥(셴닝)공업원, 타이상(台商)공업원, 중산샤오란(中山小欖) 공업원 등 전방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업원을 건설할 계획임.

  - 광둥 난보(南玻)그룹은 후베이 셴닝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산업이전 성과를 보여주는 대표기업임.

  - 난보그룹을 유치하기 위해 시에서는 전문 서비스팀을 꾸리는 등 적극적으로 나섰으며, 최근 셴닝으로의 산업이전이 가속화됨.

 

 ○ 고속철 개통으로 물류비가 낮아지면서 중바이창추(中百倉儲), 우상량판(武商量販) 등 국내외 체인기업이 셴닝에 진출함.

  - 셴닝 시의 물류가 빠르게 발전하며, 농산품의 남부운송 병목현상도 크게 해소됨.

 

셴닝 경유 고속철 노선도

    

자료원: 까오티에망

 

□ 톄링, 선양과 경제일체화 진전되면서 자동차·금융산업 발전

 

 ○ 하따(哈大) 고속철(하얼빈에서 다롄간 고속철)가 랴오닝에 들어섬.

  - 고속철 구간 중 가장 가까운 지점은 선양과 톄링 시로 10여 분 거리임.

  - 두 도시의 산업이 고속철과 도시 간 철도 덕분에 빠르게 융합됨.

 

 ○ 톄링첨단기술산업개발구가 유치하는 프로젝트의 70%는 선양에서 온 것임.

  - 톄링은 과거에는 우수한 품질의 농산품을 선양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했으며, 현재는 선양과의 경제일체화가 진전되면서 농업지역에서 공업지역으로 변모함.

 

 ○ 톄링 시는 신타이즈(新台子), 야오바오(腰堡) 등 두 지역에 5개의 공업단지를 건설함.

  - 선양의 자동차산업을 염두에 두고 톄링도 자동차산업을 발전시키고자 전용차 생산기지 건설에 24억 위안을 투자한 바 있음.

  - 화천진베이그룹(華晨金杯集團) 등 선양의 자동차 대표기업을 유치하는 데 성공함.

 

 ○ 선양은 금융서비스산업이 강하고, 톄링도 이를 감안해 금융서비스 관련 센터를 유치하기 위해 노력 중임.

  - 톄링이 조성하는 금융서비스 전문규역면적이 3.5㎢에 달하며 여러 금융기관이 입주 양해각서를 체결함.

 

 ○ 고속철도와 도시 간 철도, 고속순환선 덕분에 선양의 비즈니스 교류가 크게 확대됨.

  - 톄링은 현재 동북 물류거점을 조성 중이며, 고속철로 인한 인적·물적·자금·정보교류 효과를 십분 누리고 있음.

 

톄링 경유 고속철 노선도

    

자료원: 까오티에망

 

□ 전망

 

 ○ 2004년 발표한 ‘중장기철도망규획’에 따르면 2020년까지 기본적으로 중국 철도의 현대화를 실현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으며, 여객운송 전용노선을 1만2000㎞가 넘도록 할 계획임.

  - 모든 성과 대도시 및 중형도시 간 쾌속여객 철도를 놓고, 환발해·장삼각·주삼각 지역에도 여객철도망을 확충할 계획임.

  - 2012년 10월 말까지 중국이 새로 건설하는 고속철도는 7735㎞에 달함.

  - 12월에 개통될 하따 고속철, 징광 고속철까지 합치면 1만㎞에 육박함.

  - 이는 ‘중장기철도망규획’ 고속철도망의 절반이 넘는 길이임.

 

 ○ 고속철 건설이 늘면서 도시 간 연계성이 더 강해짐.

  - 고속철이 지나가는 지역에서는 물류비 절감, 시장접근성 등을 내세워 기업을 적극 유치함.

  - 고속철 때문에 중국 중소도시 산업 등 입지여건에 변화가 생기고 있으므로 이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음.

 

2020년 중국 고속철도망 계획

    

자료원: 구 철도부

 

 

자료원: 中國經濟網,高鐵網,和訊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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