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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EAN 경제공동체 임박: 베트남이 느끼는 위협적인 국가는?
  • 경제·무역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3-06-17
  • 출처 : KOTRA

 

ASEAN 경제공동체 임박: 베트남이 느끼는 위협적인 국가는?

- 단일시장 출범 대비 가격과 생산성 향상 개선이 시급 -

- 잠재적인 위협국으로 태국 비중이 가장 높아 -

 

 

 

□ AEC 개요

 

  ASEAN 경제공동체(AEC)는 단일시장 및 생산기지, 경쟁력 높은 경제권, 역내 발전격차 해소, 세계 경제와 통합을 지향함.

  - AEC는 2015년 완성을 목표로 하며, 단일시장으로 전환을 위해 상품·서비스·투자·자본 등 자유화를 추진 중임.

  - 특혜관세와 ASEAN 자유무역지대 협정을 비롯한 역내 무역관세 관련 협약에 의거, 2015년까지 모든 역내 관세 및 비관세 장벽을 철폐하기로 함.

  - 2013년까지 운송 서비스업의 자유화를 추진하고, 2015년까지 기타 서비스 분야의 자유화를 추진함.

 

  경쟁력이 높은 지역으로 ASEAN을 위해 경쟁을 유도하고, 지적재산권 보호를 강화할 것임.

  - ASEAN 회원국은 2015년까지 경쟁정책을 도입하기로 했으며, 인프라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함.

  - 역내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지원책을 마련하기로 함.

  - 중소기업 개발기금을 2015년까지 설립해 역내 중소기업이 재원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ASEAN 통합 이니셔티브에서는 경제통합의 파급효과를 평가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통합정책과 관련한 각국 공무원의 역량 개발도 추진함.

  - FTA를 추진할 경우 역내 통합계획을 우선 고려하고, 세계 및 지역 경제와의 통합을 목표로 포괄적인 기술원조 패키지를 개발해 후발국가의 산업생산 능력을 향상

 

□ AEC 출범에 따른 베트남의 기회와 도전

 

  기회

  -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베트남 기업은 AEC를 통해 역내 수출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베트남으로 투자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 특히, 역내 기업으로부터 경영 및 기술 노하우 전수기회가 있을 것으로 평가했고, 이들과의 협력도 기대하고 있음.

  - 베트남 기업은 AEC를 통해 베트남의 사회적 투명성이 크게 향상할 것으로 내다봄.

 

  도전

  - 베트남 기업은 AEC 출범 시 다양한 역내 기업과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낌.

  - AEC로 인해 베트남 투자 유입을 기대한 반면, 기타 국가로 투자를 빼앗길 우려도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노동력 유·출입에 대한 우려감이 있었으며, 낮은 영어 구사 능력은 베트남 기업의 경쟁력을 저해함.

 

AEC를 통한 베트남 기업의 기회와 도전

            (단위: %)

기회

도전

수출 확대

투명성 개선

투자 증대

지식 습득

대외협력 기회

21

15

14

14

 6

경쟁 심화

투자유치 경쟁 심화

영어 구사

노동력 유입

노동력 유출

30

16

 9

 9

 4

자료원: Nielsen

 

  AEC이 출범하면 베트남 기업인이 느끼는 위협적인 국가로 태국을 꼽음.

  - 베트남 기업인 43%는 태국이 높은 가격경쟁력(80%)과 생산성(53%)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함.

  - 인도네시아를 위협적인 국가로 꼽은 베트남 기업인은 34%였으나 인도네시아의 가격경쟁력은 베트남보다 절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평가함.

  - 반면, 최근 주목받는 미얀마가 베트남에 위협적이라고 생각하는 기업인은 9%에 불과했으나 미얀마 제품과 가격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함.

 

AEC 출범과 베트남의 경쟁국

                        (단위: %)

미얀마 : 9%

인도네시아 : 34%

태국 : 43%

가격경쟁력

저렴한 노동력

국제사회 인지도

100

 33

 33

가격경쟁력

높은 생산성

발달한 유통망

100

 42

 33

가격 경쟁력

높은 생산성

국가 브랜드

국제사회 인지도

80

53

27

27

주: 복수 응답

자료원: Nielsen

 

□ 베트남 기업의 변화 방향

 

  베트남 기업은 AEC 체제에서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전개할 것이며, 가장 우선시 되는 분야는 인적 자원개발로 숙련공 확보가 가장 시급한 것으로 인식함.

  - 역내 국가로부터의 경쟁력 있는 제품 유입에 대비해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를 위해 신제품 개발에 노력할 것임.

  - 기업은 대도시에 편중된 소비시장을 농촌까지 확대하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늘릴 것이며, 전자상거래와 신용카드 등 현대식 거래방식을 적극 도입할 것임.

  - AEC 외에 TPP, EU와의 FTA를 적극 활용해 수출 확대를 모색할 것이며, 일부 기업은 경쟁력 강화를 위해 M &A도 고려함.

 

베트남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방향

(단위: %)

자료원: Nielsen

 

 

자료원: Nielsen 인터넷 자료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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