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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시장진출의 대동맥, 3자 물류시장 바로알기
  • 트렌드
  • 중국
  • 창사무역관
  • 2013-06-15
  • 출처 : KOTRA

 

중국 진출의 대동맥, 3자 물류시장 바로알기

- 중국 제3자 물류시장 발전 가능성 커 -

- 중국 전통 운수기업의 한계, 우리 기업과 합작 가능성 활짝 -

 

 

 

□ 중국 제3자 물류 발전 배경

 

 ○ 중국의 WTO 가입

  - 중국의 WTO 가입과 함께 비약적인 경제성장 시작. 세계 무역시장에 중국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하며 무역과 물류 관련 산업도 본격적으로 발전하게됨. 제3자 물류산업은 동남연해안을 시작으로 전국적 기초 다짐.

 

 ○ 서부 대개발

  - 서부대개발 정책으로 서부지역 물류 수요를 폭발적으로 증가시켰고 제3자 물류수요 영역 확대됨. 서부지역 기초설비 건설 대규모 투자를 통해 교통운수발전 중점건설도 많은 부분 서부지역으로 이동. 서부의 자원과 노동력 우위 덕분에 동부와 해외자본이 서부로 옮기며 서부 투자개발 기업에 대한 국가 우대정책과 맞물려 서부지역은 빠른 속도로 경제성장을 이루었고 서부지역의 제3자 물류수요도 크게 증가

 

 ○ 정책적 뒷받침

  - 2013년 6월 국무원 판공실은 [심화 유통체제 개혁가속화 유통산업발전 중점업무 부문분업방안(产业发展重点工作部分工方案)]을 통해 제3자 물류 발전을 촉진시킬 예정임을 발표. 교통허브, 생산기지, 중심도시와 대형 상품터미널, 전국 주요 유통채널 건설, 전문시장 및 전국성·지역성 배송중심 건설 등이 골자

 

□ 현재 중국 제3자 물류(3PL) 운용실태

 

 ○ 제3자 물류시장 현황

  - 국가별 3PL이 물류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볼 때 미국은 57%, EU 35%, 일본 80%, 한국 60%이나 중국은 2010년 기준 5%로 매우 낮은 수치이나 빠르게 성장 중

  - 중국 제3자 물류시장은 2006년 1300억 위안에서 2010년 2400억 위안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함. 2015년 제3자 물류시장규모는 392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제3자 물류의 연간 증가속도는 둔화되나 전체 물류 중 제3자 물류비율이 2006년 3.39%에서 2010년 5%로 증가했고 2015년 7%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중국 3자 물류 발전 가능성 커

  - 현재 중국 제 3자 물류시장 발전 속도는 전 세계 최고. 전 세계 4대 물류기업 중 하나인 CEVA의 아태지역 총재 Didier Chenneveau는 중국이 연평균 성장률 16%를 기록하며 2016년 세계 최대 제3자 물류시장이 될 것이라고 밝힘.

 

 ○ 중국 내 제3자 물류기업 현황

 

전통 운수 혹은 창고 회사가 지역형 물류기업으로 전환한 경우

지역의 상품 저장 운송회사로 원래 보유하고 있던 운수 저장 시스템을 이용해 물류회사로 전환. 이런 기업의 경우 설비가 비교적 오래된 경우가 많아 4~5층의 다층 창고를 사용해 적재 시간이 오래 걸리는 등 문제가 있음. 하지만 서비스 비용이 저렴한 것이 장점

국유기업이 물류기업으로 전환한 경우

각 업무영역에서 선두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규모가 비교적 큰 것이 특징, 외운(外(Sino-Trans)), 중국우정(中国邮政),중운(中(Cosco)) 등

대형 외자 물류기업

정책·법률적 제한 때문에 숫자는 적으나 물류산업에서 큰 영향력을 가짐. 새로운 설비들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고, 자본, 인재, 경험 방면에서 우위가 있음. 주로 동부연안 대도시에 있음. UPS, DHL, Maersk 등

 

  - 중국 100대 물류기업 중 화동지역에 위치한 기업이 절반에 이를 정도로 지역 집중도가 높음.

 

 ○ 중국 제3자 물류 업체 발전 방해요인

  - 네트워크 구축이나 서비스 체계 효율 떨어짐.

  - SCM 등 고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업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며, 중·고급 인재 숫자도 매우 적어 인력문제 존재

  - 제3자 물류시장이 빠르게 발전하나 대다수의 기업이 여전히 자체 물류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어 시장수요가 여전히 적음.

  - 중국의 외자 제3자 물류기업의 경우 대부분의 고객이 중국에 위치한 외자기업

 

□ 시사점

 

 ○ 현재 중국 제3자 물류산업이 물류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크지 않으나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을 볼 때, 전도 유망한 산업

 

 ○ 우리 기업 진출을 위해서는 물류산업 특성상 네트워크 구축에 많은 시간과 자본이 소요되므로 기존 중국 현지 물류업체들과의 협력이 필수적

 

 ○ 중국 현지 물류업체들과의 합작 시 자본이나 경영에 한계를 가지고 있는 전통 운수회사들을 공략할 경우 윈윈할 수 있을 것

 

 ○ 중국 국가 특성상 정책의 외자 개방과 제한이라는 모순이 존재하므로 관련 법 규정을 사전에 철저히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新浪财经, 中训网, KITA 중국물류포털, KITA 국제물류지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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