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성장하는 베트남 온라인 게임시장, 중국이 대세
  •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홍석균
  • 2013-06-12
  • 출처 : KOTRA

 

성장하는 베트남 온라인게임시장, 중국이 대세

 - MMORPG, 교육용 게임 성장 예상, 한국 게임은 ‘까다롭다’는 인식 커 -

 

 

 

□ 동남아 최대 시장 규모, 중국산 MMORPG 게임 강세

 

 ㅇ 베트남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는 2011년 기준 1억5000만 달러에 달하고, 약 800만 명이 온라인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추정됨.

  - 베트남 온라인게임시장의 성장속도는 세계 10위권 이내로, 태국의 시장규모를 능가하는 등 동남아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음(베트남 민간 게임 퍼블리셔 ‘SGAME JSC' 조사).

  - 젊은 인구구조를 바탕으로 한 성장 잠재력으로 다수의 국내외 투자자들이 베트남 온라인게임시장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모색 중

 

 ㅇ 현재 베트남에서는 MMORPG(다중 사용자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장르의 온라인 게임이 꾸준히 성장 중이며, 소개되는 새로운 콘텐츠 대부분은 중국에서 도입됨.

  - 중국은 웹게임과 클라이언트/서버 게임 공급에 있어 베트남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국가

  - 70여 종에 달하는 웹게임시장은 상대적으로 포화상태에 있으며, 중소 게임개발업체 비중이 높은 편

 

 ㅇ 순수 베트남 기업의 게임 개발 역량은 아직까지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남.

  - 최근까지 VNG Corporation과 VTC online 단 2개사만이 자체적으로 게임을 개발해 해외시장에 수출한 경험이 있으며, 베트남 기업이 자체 개발한 게임은 콘텐츠가 단순하고 완성도가 높지 않다는 평가

 

 ㅇ 현재 베트남에는 20개사가 넘는 온라인 게임 배급사와 개발사가 있으며 소규모 기업이 급증하는 추세

  - 시장 대부분은 VNG Corporation, VTC Online 등 큰 회사들이 점유하고, 이 중에서도 VNG는 현재 베트남에서 독보적인 게임 배급사이자 개발사

 

□ 교육용 게임 유망, 모바일 플랫폼으로 전환 추세

 

 ㅇ 베트남 4위 게임 퍼블리셔 ‘SGAME'에 따르면 베트남 온라인게임시장은 향후 MMORPG, 교육용 게임, 베트남 역사 콘텐츠를 활용한 게임 등이 유망할 것으로 전망

 

 1) 교육용 게임

  - 베트남 인구에서 차지하는 전체 학생수는 약 2000만 명으로 학생은 온라인게임시장 최대의 고객들이며 부모 또한 잠재 고객층

  - 잠재력이 큰 분야임에도 베트남 게임회사 중 교육용 게임을 개발하려는 회사는 제한적. 게임 개발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실질적으로 이익을 내기까지 5~10년의 시간을 감내해야 하는 특성상 과감한 투자가 쉽지 않은 상황

 

 2) 모바일 플랫폼으로의 전환

  - 2012년 많은 온라인 게임이 모바일 환경으로 플랫폼을 전환하기 시작. 베트남 정보통신부 조사 결과 베트남에는 약 1억6000만 대의 휴대전화가 등록돼 있으며 저가 스마트폰 보급, 3G망 보편화로 게임 이용자도 모바일 환경에 익숙해져 있음.

  - 현재 주력 모바일 게임 장르는 롤플레잉 게임이며 나머지는 단순 캐주얼 게임이나 소셜 게임이 차지

 

 3) MMORPG와 MMORP 3D 클라이언트

  - 2013년에도 높은 자유도와 액티브 시스템을 갖춘 Rift, Guild War2, Arche Age 등의 새로운 고품질 게임이 출시되면서 베트남에서 여전히 MMORPG 게임 선호도는 높은 편

  - 게이머들이 화려한 그래픽과 심도 있는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3D MMORP 게임에 목말라 있음.

 

2012년 베트남 온라인 게임 BEST 10

 

게임명

이미지

개발자/공급자

게임 장르

히트 요인

1

Loan The

Truyen Ky

중국

웹게임

- 게임에 경제 관련 요소를 최대한 제거하고 전투 전략에 집중

- 전략 장르에서 돋보이는 고유의 특징들 보유

2

God of

War-Than Chien

ZQGame

-중국

/VTC Game

웹게임

MMORPG

3D

- 베트남 최초의 3D 웹게임

-자유 PK 시스템, 플러그인 서포팅 시스템

- 화려한 배경 및 캐릭터 디자인

3

Doc Co

Cau Bai

Wangchen

-중국

/VTC Online

MMORPG

- 완성도 높은 콘텐츠

- 정복과 도전 시스템

4

2112

Revolution

Emobi

Games-베트남

/Soha Game

MMORTS

- 군대 통솔, 전략 수립 등 전통적인 RTS 게임 스타일에 독특한 게임 플레이 가미

- 플레이어 수 무제한

- 깔끔한 그래픽

5

Wartune

-Than

Khuc

7Road-중국

/VNG

웹게임

- 서버 간 전장, 새로운 패션 시스템

6

-Hon The

 

-중국

/Soha Game

웹게임

RPG

- RPG, 액션,  전략 요소들의 조합으로 가장 인기를 끄는 게임

- 현대적이면서도 화려한 그래픽과 검술 모션

7

-Ba Dao

 

Xiamen

Wangyou

Network

-중국

/SunSoft

웹게임

RPG

- 훌륭한 그래픽과 디자인

- 방대한 게임 플레이 요소

8

Tam Quoc

Chi

Userjoy-중국

/Asiasoft

MMORPG

- 독특한 2D 그래픽, 손쉬운 조작

- 낮은 요구 사양

- 철저한 이중 보안 및 화상 키보드

9

World of

Tanks

Wargaming

-러시아

/VTC Game

MMORPG

- 해킹에서 안전한 보안 시스템

- 다양한 탱크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10

MU

Webzen-한국

/FPT Online

MMORPG

- 베트남 온라인 시장 초기에 진출해 많은 수의 유저 확보

- 고유하고 장엄한 게임 스토리

- 아름다운 그래픽, 손쉬운 조작

자료원: http://emagazine.3nana.vn in 2012

 

□ 한국 온라인 게임, 우수한 콘텐츠 불구 시장 공략 한계

 

 ㅇ 베트남에서 한국산 게임은 우수한 콘텐츠에도 중국산 게임만큼 유명하지 않은 편이며, 이는 게임배급사와 게이머 양쪽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음.

 

 ㅇ 한국 온라인 게임 개발사들은 배급사들이 게임을 유통하는데 매우 엄격한 것으로 나타남. 게임 수출 시 배급사의 재무상태와 운영정책, 관리시스템, 마케팅 능력 등의 검증을 요구하는 편

  - 현재 베트남에서는 소수의 기업만이 한국 게임개발사가 요구하는 기준과 가격에 부합하는 반면, 중국산 게임의 저작권 획득 절차는 훨씬 간편하고 요구사항도 낮은 편으로 베트남 게임 배급사들은 중국산 게임 수입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함.

 

 ㅇ 베트남 온라인 게이머들도 한국산 MMO 게임을 즐기려면 현재 베트남에서 널리 운영되는 웹게임보다 훨씬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전함.

  - 한국산 게임에 적응해 즐길 수 있는 베트남 게이머 숫자가 아직 제한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

  - 이에 반해 중국산 게임은 단 몇 시간만에 모든 기능을 익힐 수 있고 어떻게 플레이해야 하는지 배우기가 쉬워 게이머들이 더 쉽게 접근 가능한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및 전망

 

 ㅇ 베트남 온라인게임산업은 성장 초기단계에 있지만, 다수의 젊은층 인구를 보유하고 있어 성잠잠재력이 폭발적인 시장으로 평가됨.

 

 ㅇ 베트남 게임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외국 개발업체들은 베트남 현지 게이머들의 습성과 니즈를 파악하는 동시에 베트남 수출을 위한 요구조건을 간소화해 성장일로에 있는 온라인 게임시장에 대한 대비 필요

 

 

자료원: Vietnam game market 2012(Sgame), 현지 언론보도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성장하는 베트남 온라인 게임시장, 중국이 대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