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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바이어 운동용품 수입 시 체크포인트
  • 현장·인터뷰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황홍구
  • 2013-06-08
  • 출처 : KOTRA

 

캐나다 바이어 운동용품 수입 시 체크포인트

 

 

 

□ 요즘 잘 팔리는 스포츠용품은 진동기구류

 

 ○ 운동기구류를 수입·판매 중인 I사는 취급제품 중 진동기구가 가장 인기가 많다고 함.

  - 담당자는 1주일 최대 판매량이 40대라고 하며, 중국 공장에서 OEM 생산을 통해 수입함.

  - 이 회사 진동기구의 판매가는 1500달러 선으로, 기기 1대당 마진은 약 120달러 선이라고 언급함.

 

진동기구

자료원: Incite Fitness

 

□ 요가 및 필라테스용품 전문 공급 바이어가 말하는 팁

 

 ○ 요가 등 각종 운동용품을 취급하는 Z사는 운동기기의 경우 홈쇼핑 채널을 통한 광고를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이라고 언급함.

  - 미국 QBC(www.qvc.com)와 캐나다 The Shopping Channel(www.theshoppingchannel.com)이 대표적임.

 

 ○ Z사는 현재 대만에서 친환경 실리콘 소재 요가매트를 수입하며, 해외 소싱 시 리드타임은 2~3주가 적당하다고 함. 대만은 약 2주라고 언급함.

 

 ○ 이 회사는 현재 대형 체인점인 London Drugs, Sears 등에 요가매트·공·아령 등을 납품 중이며, 취급품목을 피트니스 운동기기로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함. 서서 하는 운동기구의 경우 여자용은 신장 175㎝, 남자용은 185㎝ 기준에 맞게 제작돼야 한다고 말함.

 

Z사가 수입 고려 중인 품목군

              

자료원: The Shopping Channel

 

 ○ 제품 구매 시 주요 고려사항

  - 담당자는 운동기기 및 용품 구매 시 신규 출시 제품 인지가 중요하다고 함. 제품 출시 후 6개월 정도 후에는 중국에서 유사 카피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손해라고 언급함.

 

 ○ 선호하는 운동기구 크기, 무게, 사양

  - 일반적으로 캐나다 창고에서 한 사람이 들 수 있는 무게는 약 50파운드(약 22㎏)이므로 50파운드 이하 제품이 적합할 것임.

  - 제품 포장은 일반적으로 크기 100㎝ 이하의 작고 콤팩트한 디자인을 선호함.

  - 운동기기에는 수은, 카드뮴, 납 등의 성분이 첨가되어서는 안 됨.

 

 ○ 사용설명 및 지원 언어

  - 디지털 운동기기는 사용설명서와 DVD가 있으면 더욱 효과적임.

  - 다국어 지원 제품을 선호한다고 함. 캐나다에서 영어와 불어는 필수이며, 미국 시장 진출 시에는 스페인어도 주효함.

 

 ○ FDA 승인 선호

  -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제품은 캐나다 시장 진출 시 용이함.

  - 제품 홍보 시, ‘~에 효과적’이라는 문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임상실험 등 증빙자료가 뒷받침되어야 함.

 

 ○ 보증기간은 보통 1년

  - Z사 담당자는 운동기구 관련, LCD모니터가 있는 복잡한 구성의 제품은 선호하지 않음.

  - 모니터 부분 혹은 모터 등이 고장이 날 경우 환불정책이나 워런티 등의 문제가 있고, 수리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임.

  - 북미에서 운동기기는 주로 1년의 워런티 기간을 준다고 함.

 

 ○ 대형 유통체인 공급 시 대금지불 조건

  - 북미지역은 주로 10월 말, 신제품 쇼케이스(New product Showcase) 행사를 많이 개최함. 이 일정에 맞추기 위해 3~4월에 신제품을 검토하며, 5월 말~6월 초에는 미국 및 캐나다 소재 대형 유통체인 구매담당자와 미팅을 위해 북미지역 내 출장을 다님.

  - 참고로 미국 QBC는 수익의 40%를 커미션으로 청구하며, Sports Check은 약 55%를 청구함.

  - Sports Check, Sears, Canadian Tire 등 대형 유통체인의 대금 지불기간은 주로 납품 후 90일임.

 

□ 시사점

 

 ○ 캐나다 내 비만 인구수는 증가 추세로, 이에 따라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캐나다 주별 비만 통계

주: 2013년 2월 발표 자료

자료원: Globe and Mail

 

 ○ 캐나다의 운동기기 및 용품의 시장규모는 약 3억 달러로, 중국(53%)과 미국(29%)이 주요 수입국임.

  - 이들 국가로부터 런닝머신, 사이클 등 인지도가 높은 운동기기가 대부분 수입됨.

  - 특히, 중국산 수입이 많은 까닭은 다수의 유명 브랜드 제조공장이 중국에 있고, 그 외에도 저렴해 주요 브랜드의 유사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임.

  - 바이어에 의하면 한국과 대만 등에서는 전문 피트니스용 기기보다는 운동용품(아령, 매트, 볼 등)이 주로 수입되고 있다고 함.

  - 벤쿠버 소재 P사 담당자는 한국산은 품질이 좋다고 알려졌다면서 한국으로부터 취미용품과 운동용품을 수입함.

 

 ○ 한편, 바이어는 저렴한 중국산 운동용품을 취급하는 업체가 많아져 경쟁이 심해짐에 따라 천연재료를 사용하는 중고가의 운동용품을 취급하려는 바이어가 생김.

  - 이에 따라 실내용 친환경 피트니스 용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특히, 요가산업은 친환경 운동용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임. 유기농 천 매트, 천연 코르크 또는 대나무를 사용한 요가 블록, 라텍스프리(Latex-free)요가볼 등이 인기임.

 

       

자료원: Liveco

 

 ○ 한편, 한국산 운동용품 주요 수입업체는 다음과 같음.

 

한국산 운동기기 주요 수입업체

회사명

주정부

Bushido Enterprise Ltd.

BC주

Dynamo Industries Inc.

온타리오주

GoodLife Fitness Centres Inc.

온타리오주

Lululemon Athletica Canada Inc.

BC주

Stak Fitness Intl Inc.

퀘벡주

주: HS 코드 950691기준

자료원: 캐나다 산업부

 

 

자료원: 바이어 인터뷰, KOTRA 밴쿠버 무역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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