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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홍콩 프랜차이즈 진출 동향 및 전망
  • 투자진출
  • 홍콩
  • 홍콩무역관 신유정
  • 2013-05-31
  • 출처 : KOTRA

 

2013년 홍콩 프랜차이즈 진출 동향 및 전망

-홍콩 프리미엄 활용을 통한 아시아 시장에서 브랜드 이미지 구축-

-마카오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통해 홍콩·마카오 네트워크 마련 가능-

 

 

2013-05-31

홍콩무역관

신유정(713121@kotra.or.kr)

 

 

 

□ 홍콩 프랜차이즈 산업 동향

 

 홍콩에서 프랜차이즈 산업은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지는 않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음.

 

 홍콩 상공회(HKGCC) 산하 프랜차이즈 협회(www.franchise.org.hk) 에 따르면 홍콩에 현재 56개의 확인 된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영업 중이나, 실제로 100여개 정도의 프랜차이즈가 요식업, 서비스, 소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홍콩에서 프랜차이즈 운영 시, 정부 또는 관련 협회등에 등록하는 등의 절차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홍콩 내 정확한 프랜차이즈 업체의 규모를 파악하기는 어려움.

 

연도

1992

1994/1995

1996

1997

1998

1999

2002

회사 수

55

75

81

95

111

124

106

(자료원: 홍콩 프랜차이징 협회, HKTDC 자료 종합)

 

 2013년 기준 홍콩 프랜차이즈 협회가 파악한 현지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약 42%는 현지 브랜드이며 2007년의 43.2%와 비교하여 약간 감소한 수치

 

 홍콩 프랜차이즈 업종 분포도(아래 표1)에서 요식업종은 서양식, 중식과 서양식의 퓨전, 중식 등 이 세 가지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소매업종은 편의점, 의류업, 악세서리업, 서비스업은 회계, 운영·관리, 컨설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자료원: 홍콩 프랜차이즈 협회

 

 홍콩은 중국과 달리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규제·별도 관리 법규가 없어 사업운영이 비교적 자유로움.

  - 분쟁 발생 시 보통법(Common Law)과 지적 재산권법을 적용하여 조율됨.

 

□ 프랜차이즈 진출 사례1- 소호의 중심에 자리한 ‘레드망고’

 

소호에 위치한 레드망고

(자료원- 직접 촬영)

 

 2013년 현재 홍콩 주요 상업지와 마카오에 3개의 매장이 영업중이며 홍콩의 대표적인 맛집을 소개하는 사이트 인 ‘Open rice(www.openrice.com)’ 에 등재되어 있음.

 

 고객들이 진출국 어느 나라를 가도 한결 같은 레드망고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존의 레드망고 이미지 그대로 홍콩에 진출,  세계적 요거트 아이스크림 업체들이 이미 진출해 있어서 진출과정에서 비교적 수월했음.

 

 독특한 맛, 유기농 및 공정 무역 제품을 주로 취급하여 건강과 웰빙(Well-Being)을 추구하는 경영방식을 홍콩 시장 성공 요인으로 들고 있음.

 

 홍콩 레드망고를 찾는 주요 고객층은 여성 75%이상, 주요 연령대는 20~30대이며 하루 평균 고객 수는 100명 정도, 1인당 소비액은 평균 50 홍콩달러 (약 7,243원)

 

□ 프랜차이즈 진출 사례2- 사회적 기업과 손잡은 셰프의 국수전의 특별한 홍콩 진출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는 ‘셰프의 국수전’과 Bright Services Company

자료원: 매일경제 기사

 

 홍콩 소재의 사회적 기업 브라이트 서비스 컴퍼니(Bright Services CO.)와 가맹 사업자가 가맹 희망자에게 일정 지역 내에서 가맹점 운영권을 판매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홍콩 Wanchai Brighton Hotel(www.brightonhotel.com.hk) 내에 입점, 금년 하반기에 오픈 예정임.

  - Bright Services Co.의 경우 수용소에서 출소한 사람들에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매장에서 교육, 훈련을 통해 일자리를 마련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사회 공헌을 중시하는 셰프의 국수전의 기업 경영 철학과 잘 맞아 계약을 체결하게 됨.

 

 다른 프랜차이즈 기업과는 달리 소정의 비용만을 받고 브랜드 계약을 체결하게 된 사례이기 때문에 순수하게 영리를 목적으로 한, 진출 전략으로 활용하는 데는 무리가 있음.

 

□ 시사점 및 참고사항

 

 Take-out Style 외식 문화가 활성화된 홍콩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홍콩 사람들은 하루에 적어도 1끼 이상(주로 아침, 점심)은 밖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등 외식문화가 발달한것으로 나타나 요식업 프랜차이즈에 좋은 시장을 제공

  - 또한 유로모니터의 ‘2012 소비자 생활습관 보고서(Consumer habits 2012)'에 따르면 홍콩은 국제도시이기 때문에 다른 도시에 비해 외국음식에 대한 수용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며 특히 홍콩 음식과 자연스레 섞일 수 있는 Fusion 음식, 해산물, 닭고기 요리를 취급하는 외국 프랜차이즈 업체들이 인기를 얻고 있음.

  - 특히 최근에는 외식 성향이 기존의 맛과 개인기호 중심에서 영양, 웰빙과 친환경적 요소를 고려하는 패턴으로 바뀌고 있어 까다로운 한국 소비시장에서의 경쟁을 통해 맛과 영양, 웰빙 요소를 두루 갖춘 프랜차이즈 아이템과 노하우를 겸비한 국내 기업들이 충분히 공략할 수 있는 시장임.

 

 유망 품목 및 진출 방식

  - 카페의 경우 ‘스타벅스’, ‘퍼시픽 커피’의 시장 점유율이 지배적이지만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 소비자들이 점점 ‘커피’ 품질 자체에 주목을 하면서 개인 커피샵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 우리나라 ‘카페베네’의 경우 2013년 7월 마카오에서 열리는 ‘마카오 프랜차이즈 박람회’를 참가하는 등 본격적인 홍콩 진출을 준비 중임.

  - 유동인구가 결정적인 커피숍의 특성상, 요지의 매장을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나 살인적인 홍콩의 부동산 가격을 고려할 때 신규 개발 쇼핑몰과 연계한 매장 확보 혹은 상대적으로 임차공간이 저렴한 신흥 상권을 중심으로 우량 매장을 발굴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임.

  - 침사추이에 위치한 숯불구이 전문 식당인 ‘BBQ 7080’의 경우 물가, 시장,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직영점의 형태로 처음 들어왔지만 현재 프랜차이즈를 고려하고 있음.

  - 이렇듯 직영점의 형태를 통해 시장 가능성을 시험 한 후 프랜차이즈로 전환하는 단계형 진출 방식도 고려해볼만함.

 

  ○ 홍콩 프리미엄 활용

  - 홍콩은 국제적인 관광 도시로 홍콩 현지인 뿐 아니라 전세계 각지 소비자들이 모이는 곳으로 세계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을 시험해 볼 수 있는 좋은 무대 (2012년 홍콩 방문객 4,500만명)

  - 특히 홍콩 프리미엄의 영향을 많이 받는 중국 관광객들의 방문횟수가 매년 폭발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어, 노출 효과에 따른 굳건한 브랜드 이미지 구축으로 홍콩을 거점으로 한 중국 내륙 시장 진출을 시도해 볼 수 있음.

  - 홍콩에서 성공한 현지 프랜차이즈 브랜드 건강 디저트 브랜드 허니문 디저트(Honeymoon Dessert), 허유산(Hui Lau San), 일본 라면 아지센의 경우 홍콩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후 중국대륙으로 진출한 대표적 케이스임.

  - 해외 진출·투자 시 국가별 문화적 측면에서 애로사항이 발생하지만 홍콩은 많은 세계인들이 찾는 나라로서 여러 문화가 공존하므로 가맹본부 입장에서도 진출·투자가 비교적 수월함.

 

 ‘메이드 인 코리아(Made in Korea)' 의 경쟁력

  - 브랜드 파워가 상대적으로 약한 중소기업 프랜차이즈의 경우에는 홍콩에서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의 좋은 이미지를 브랜드 구축 전략에 활용할 필요가 있음.

 

 현지 프랜차이즈 관련 이벤트 참가 통한 프로모션

  - 홍콩 마카오 지역의 대표적 프랜차이즈 전시회인 ‘마카오 프랜차이즈 박람회 (MFE 2013) 참가를 통해 홍콩, 마카오, 중국 내륙 뿐만아니라 아시아를 글로벌 파트너 대상으로 한 브랜드 프로모션 전개

  - 명칭: 2013 마카오 국제 브랜드 프랜차이즈 가맹 전시회

  - 홈페이지: www.mfe.mo/mfe2013

  - 개최기간: 2013.7.12 (금) ~ 14(일) (3일간)

  - 개최장소: The Venetian Macao~Resort~Hotel Cotai Expo Hall D

 

 

자료원: Euromonitor, 홍콩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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