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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제8회 중부 투자무역 박람회를 가다
  • 현장·인터뷰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3-05-30
  • 출처 : KOTRA

 

중국, 제8회 중부 투자무역 박람회를 가다

- 중국 내륙시장의 거점지, 허난성 -

- 중부지역 6개성 참가, 중부굴기(中部崛起) 정책의 일환 -

 

 

 

 

□ 전시회 개요

 

 ○ 이번 박람회는 국무원에서 비준하고 상무부, 세무총국, 공상총국, 광전총국, 국가 총관광국, 중국무역촉진회, 전국 공상연합, 중국공업경제연합회와 산시(山西), 안후이(安徽), 쟝시(江西), 허난(河南), 후베이(湖北), 후난(湖南)의 6개성 인민정부가 공동 참가 및 주관

  - 6개성에서 매년 1회 돌아가며 전시회 개최

  - 중부 6성의 투자환경, 항목과 개발 장점, 종합 전시구역과 홍콩, 마카오, 대만 지역의 전시구역, 전문테마 전시구역, 시스템 전시구역 등 4개의 구역으로 분류

  - 중부 6성의 형상을 집중적으로 전시, 투자유치 프로젝트 상담 및 각종 전시활동 진행

 

 

□ 전시관, 부스배치도

 

정저우 국제 회의중심(国际会展中心)

 

부스 배치도

자료원: EXPO CENTRAL CHINA 홈페이지

 

□ 중부 박람회 주요 내용

 

 ○ 중부굴기(中部崛起) 정책의 일환

  - 2006년 7월 전국인민대표대회(全人民代表大)에서 동부, 서부, 동북지역에 이은 중부 지역의 경제개발정책을 공식 선언

  - 농업의 현대화, 공업화, 도시화를 실현하고 각 지방정부가 지방이 가진 핵심역량을 특정부문에 집중 투입해 경제발전 추진

  - 현재 중부지역의 1인당 소득액은 동부 연안지방에 못 미치지만, 내륙시장의 거점지로서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중산층 비율은 급속히 늘어나는 추세

  - 특히 2012년 허난성의 성장률은 10.1%로 중국 전체 평균보다 2.3%p 높은 수치

 

 ○ 전시 구성

  - 해외 30여 개 국가 및 지역에서 1000여 개 기업 참가

  - 허난성 특산품 부스 250개, 그 외 중부 5개성 특산품 부스 200개 설치

  - 단독으로는 정저우 항공 종합 경제실험구와 중부 6성 종합 형상 전시구 설치

 

 ○ 각 성과 도시의 발전된 우수한 모습을 집중적으로 전시

  - 중부지역 성과 도시의 해당 지역 홍보 위한 전시부스가 주

  - 대외적인 목적으로 중부지역 상품, 서비스, 투자프로그램 전시

  - 광시, 광둥, 푸건, 홍콩 등 중부 6성 이외의 지역과 호주, 파키스탄 등 국가 범위에서도 본 박람회 참가

 

자료원: 바이두

 

 ○ 미래 첨단기술 추구

  - 3D프린트, 자동차 제조, 전자정보 분야는 본 박람회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음.

  - 중부 6성 자격으로 참가한 안후이성과 샨시성은 각각 친환경 전동차 작은 개미(小蚂蚁)와 HPC450 헬리콥터를 전시, 전시장 내 참관객한테 큰 호응을 얻음.

  - 자동차산업에 강한 후베이성은 이번 박람회에서 태양열 충전이 가능한 3D 복합 프린터를 전시해 3일 동안 8개의 구매의향서 체결

 

   

자료원: 바이두

 

□ 한국관(Premium Korea)

 

 ○ 화장품, 음료, 의료기기, 의류, 쥬얼리 등 국내 기업 51개사 참가

  - 과즙기, 식품, 화장품류에서 참관객의 큰 호응 얻음

  - 국내업체 A사, T사, S사는 중국 업체와 130만 달러 이상의 계약 성사

 

 ○ 허난성 내 중산층의 높은 구매력을 목표로 삼은 한국제품의 고급화 전략

  - 고가의 안마기, 4만 위안 상당의 미용실 선불카드 등 건강과 미용분야에 큰 관심 가짐.

  - 원액기 업체 휴롬은 전시 기간 중 4880위안에 달하는 원액기를 50대 이상 판매

 

  

 

□ 성과

 

 ○ 전시기간 중 총 435건의 계약체결, 투자액 4469억 위안 유치, 국내외 교역 계약금 4233억 위안

  - 이 중 대만기업의 계약이 19건, 투자액 170억 위안, 계약금 156억 위안 차지

 

 ○ 국내외 3만여 명의 바이어가 경제무역 프로젝트 상담에 가담

 

 ○ 3일간 참관객 수 40만여 명, 역대 최고의 중부박람회로 평가받음.

 

 ○ 전문 바이어와의 계약, 거래가 아닌 판매목적의 부스들과 전시장 내 잡상인들로 본 박람회의 목적과 이미지 실추 우려

 

 

자료원: China Daily, 百度, KOTRA 정저우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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