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3년 中 웨딩촬영 트렌드는 “한류”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05-31
  • 출처 : KOTRA

 

2013년 中 웨딩촬영 트렌드는 “한류”

- 중국 매년 1200만 쌍 신혼부부 결혼해 -

- 한류에 힘입어 한국 관련 웨딩촬영 상품 인기 -

 

 

 

자료원: 바이두(百度)

 

□ 중국 웨딩시장 현황

 

 ○ 2012년 중국 혼인신고 인구수는 우리나라 전체 인구 절반에 달해

  - 중국정부 발표 보고서(民政事业发统计报告)에 따르면 2012년 중국에서 약 2700만 명(약 1350만 쌍)이 혼인신고를 함.

  - 중국에서는 2020년까지 매년 1200만 쌍 이상의 신혼부부가 탄생할 전망임.

 

 ○ 중국인의 결혼 관련 지출액은 매년 꾸준히 증가 중

  - 2011년 3월 중국결혼산업조사통계센터에서 발표한 ‘중국결혼산업발전조사보고(中国结产业发调查报告)’에 따르면 2010년 중국의 도시 거주 신혼부부가 지출한 결혼 관련 비용은 4183억 위안이며, 중국 국가 전체 웨딩산업 규모는 연 6000억 위안에 달함.

  - 중국 매체의 결혼 관련 소비조사에 따르면 95% 이상의 신혼부부가 계획한 예산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함.

  - 한 쌍의 도시 거주 신혼부부가 지출하는 결혼비용은 8만~20만 위안에 달하며,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임.

  - 중국에서는 “가장 비싼 것은 없고, 더 비싼 것만 있다.”(有最只有更)라는 결혼 소비문화까지 생김.

 

 ○ 소비왕 ‘바링허우(80后)’, “일생에 한 번뿐인 결혼, 체면유지비 아깝지 않아”

  - 계획생육(计划生育) 정책에 따라 형제자매 없이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환경에서 성장한 바링허우 세대는 화려함과 개성을 추구하며 일생에 단 한 번 치르는 결혼에 아낌없이 지출함.

  - 고급 외제 승용차를 몇 대씩 임차해 결혼식 날 사용하는 등 남보다 더 화려하고 아름다운 결혼을 치르기 위해 무언의 경쟁을 펼치는 중국 젊은이의 모습을 통해 체면을 중시하는 중국인의 성향을 엿볼 수 있음.

  - 조사에 따르면 중국 신혼부부들은 본인 저축 자산의 31% 이상을 결혼식 비용으로 지출할 용의가 있다고 응답함.

  - 큰 소비력을 자랑하는 바링허우(80后) 세대가 본격적으로 결혼 적령기에 들어서면서 중국 웨딩업체 역시 잇따른 호황을 누림.

 

□ 중국 웨딩촬영 트렌드의 변화

 

 ○ 웨딩 촬영에 대한 중국인의 인식 향상과 함께 웨딩촬영비 지출 비중 역시 증가

  - 중국 웨딩촬영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88.4%의 신혼부부가 웨딩촬영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응답함.

  - 2009년 중국 도시거주자의 웨딩비용 지출항목 비율에서 웨딩촬영비가 평균 약 5%를 차지했고, 2010년에는 결혼비용 4183억 위안 중 웨딩촬영비가 15%를 차지함.

 

 ○ 2013년 중국 웨딩 촬영 트렌드

 

콘셉트

사진

비고

친자연

스튜디오를 벗어나 야외공원, 해변, 강가 등지의 친자연 공간에서 웨딩촬영

청춘·개성

화려하고 강한 화면구도에 각자의 성격과 개성, 청춘을 강조한 촬영

복고풍

복고트렌드에 맞춰 고전미, 우아함, 예술성 등을 살린 복고풍 분위기를 연출

한국풍

한국식 아름다움과 즐겁고 낭만적인 분위기를 통해 한류드라마 속 주인공이 된 듯한 느낌을 연출

유럽풍

유럽풍의 고전미와 고귀함, 화려함 등을 강조한 낭만적인 분위기를 연출

중국풍

중국 고유의 붉은색과 우아한 느낌을 살려 현대식 중국풍 느낌을 연출

자료원: 등주일보(滕州日)

 

  - 바링허우(80后) 세대는 트렌드에 민감하며, 웨딩촬영도 남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개성 있는 상품을 선호함.

  - 2013년 가장 인기있는 중국 웨딩촬영 트렌드 6가지 중 한국식 웨딩촬영이 선정됨.

 

 ○ 한국드라마의 인기와 한류의 영향으로 패션·미용은 물론, 한국 웨딩상품에 대한 중국인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음.

  - 중국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한국 웨딩업체 I사에 따르면 2012년 1~9월 당사를 통해 한국식 스튜디오 사진이나 헤어 메이크업, 웨딩드레스, 결혼식을 진행한 중국 커플은 2400여 쌍에 달하하는데, 이는 2011년 1000쌍에 비해 2배 이상 늘어난 수치임. 2012년 중국 현지 유명 포털과 함께 진행한 이벤트에는 무려 2만 쌍이 몰리며 한국식 결혼에 큰 관심을 보였음.

  - 한국 웨딩업체 D사에 따르면 직접 한국을 방문해 웨딩촬영을 하는 중국 커플 역시 크게 증가함. 특히, 무비자로 입국할 수 있는 제주도를 찾는 중국 신혼부부 수가 크게 증가했음. 중국인이 한국에서 이용하는 상품의 평균가격은 500만 원이며, 가장 비싼 구성은 800만 원에 달해 항공과 숙박 등 추가비용까지 포함하면 약 1000만 원에 이름.

 

□ 중국 웨딩촬영시장

 

 ○ 중국 웨딩촬영업체 수 역시 지속해서 증가 중

  - 중국 정부 발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의 웨딩촬영업체는 약 45만 개이며, 관련 업계 종사자는 500만 명에 달한다고 함.

  - 중국의 결혼 인구 증가와 웨딩산업 규모 증대에 따라 중소 웨딩업체가 잇달아 생겨남.

  - 반면, 중국 웨딩업체의 서비스 수준은 아직 선진국에 비해 현저히 낮아 날로 높아지는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함.

 

 ○ 중국 2013년 10대 웨딩촬영업체

 

순위

브랜드명

로고

지역

1

진푸런

(金夫人)

충칭

(전국 대리점 운영)

2

써써

(色色)

광둥

3

톈창띠지우

(天地久)

선전

4

상하이빠리

(上海巴黎)

상하이

5

웨이나쓰

(维纳斯)

상하이

6

멍나리사

(蒙娜莎)

시안

7

톈쩐

(天)

칭다오

8

아이터

(艾特)

후난

9

셴따이징뎬

(典)

주하이

10

화쩐

()

장자제

자료원: 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

 

  - 업계 1등 진푸런만이 전국적으로 여러 도시에 대리점을 운영하고, 그 외 업체들은 모두 지역 단위 업체임.

  - 중국에는 약 45만 개의 웨딩촬영업체가 있지만, 국내 주요 대형업체 시장의 80~90%를 차지함.

 

□ 시사점

 

 ○ 중국 웨딩촬영시장 진출 가능성 커

  - 중국 웨딩촬영 서비스의 질이 점점 높아지며,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서비스 비용 역시 잇달아 상승함. 불과 십여 년 남짓의 역사이지만, 이미 그 규모가 500억 위안에 달하는 중국 웨딩촬영시장은 상당히 매력적인 시장이라고 할 수 있음.

  - 중국에는 전국 단위 웨딩업체가 부족하고, 로컬 업체의 브랜드 파워 역시 약한 편이므로 시장진출 성공가능성이 비교적 크고 판단함.

  - 한국 웨딩문화에 대한 중국인의 관심과 수요 증가에 따라 한국 메이크업 아티스트, 디자이너, 촬영기사 등 웨딩 관련 인력의 중국 진출기회 역시 존재함.

 

 ○ 중국 업체와의 차별화 전략으로 승부해야

  - 점점 높아지는 중국인의 눈높이와 색다른 것을 추구하는 소비자 욕구에 한 발 앞서는 참신한 콘셉트와 서비스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 중국 업체와 경쟁하기 위해 저가전략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보다는 가격에 맞는 양질의 서비스로 차별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더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부를 것

  - 양질의 서비스 제공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우리와 다른 중국 문화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함. 특히, 중국 문화는 지역별로도 큰 차이를 보이므로 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역시 필수임.

 

 ○ 중국 내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웨딩박람회 참가를 통한 상품 소개 및 홍보효과 기대

  - 매년 중국 각 지역에서 여러 웨딩박람회가 개최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전시회로 중국국제웨딩박람회가 있음.

 

 ○ 관련 전시회 정보

 

2013 하계 중국국제웨딩박람회 (中国国际婚博)

개최지역

광저우

상하이

베이징

개최기간

6월 1~2일

6월 15~16일

6월 28~30일

전시장소

琶洲保利世览馆

上海世博展览馆

会议中心

전시

 참가비

일반부스

5,500위안/개

8,800위안/개

실시간 오퍼가격

특별부스

550위안/㎡

880위안/㎡

홈페이지

http://bj.expo.jiehun.com.cn/

비고

중국 웨딩박람회는 세계 최대 규모의 웨딩박람회 중 하나로 매년 3월, 6월, 9월, 12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에서 개최함. 매회 30개 이상의 국가가 참여함.

자료원: 중국국제웨딩박람회 (中国国婚博)

 

 

자료원: 바이두(百度), 등주일보(滕州日), 십대브랜드망(十大品牌), 중국국제웨딩박람회 등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3년 中 웨딩촬영 트렌드는 “한류”)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