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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에서 제대로 된 수입 에이전트 고르기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이지영
  • 2013-05-29
  • 출처 : KOTRA

 

홍콩에서 제대로 된 수입 에이전트 고르기

- 홍콩 시장을 잘 파악하고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함 -

- 마케팅 플랜에 중점을 두고 에이전트 선정해야 -

 

 

 

□ 에이전트 마켓이라 불리는 홍콩

 

 ○ 홍콩 시장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 다양한 한국 상품을 수입하는 Mr. Lo에 따르면 홍콩 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은 해당 품목의 시장동향 파악, 비즈니스 구조 파악이 부족하다고 지적함. 영어만 쓰는 것보다 광둥어나 중국어를 쓰는 것이 협상에서 유리하다고 피력함.

  - 홍콩에는 상품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판매구조가 형성돼 있어 그 구조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시장진출방법은 크게 ‘유통업체와의 계약을 통한 진출’, ‘에이전트를 통한 진출’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음.

 

 ○ 안정적인 홍콩 진출을 위해 필요한 에이전트

  - 홍콩 내 에이전트를 지정할 경우 원하는 제품의 자세한 시장정보를 단기간에 확보할 수 있어 편리하고, 시장 진입 시 위험부담도 훨씬 적음.

  - 한국기업은 홍콩 내 독자적인 마케팅을 통해 직접 진출하는 것보다는 마진율이 떨어지더라도 에이전트를 지정해 이들의 마케팅 네트워크를 이용해 진출하는 것을 선호함.

  - 시장 첫 진출 시 각 에이전트의 마케팅 플랜이 그 제품의 이미지 형성 및 주 구매층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에이전트를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음.

 

□ 성공적인 에이전트 선택을 위한 세가지 팁

 

 ○ Tip 1: 에이전트의 마케팅 플랜을 꼼꼼히 비교, 검토하라

  - 에이전트는 정보와 경험을 바탕으로 각 제품에 알맞은 마케팅 플랜을 설정함. 한국기업은 효과적인 제품 홍보를 위해 각 제품의 판매목표와 타깃층에 초점을 맞춘 적절한 플랜인지 검토하는 것이 중요함.

  - 홍콩 에이전트 관계자에 따르면 한국기업이 홍콩 에이전트의 ‘규모, 유통경험’만 믿고 에이전트를 선택하면 에이전트가 한국기업의 시장진출 목표 및 제품 특징은 고려하지 않고, 자사에 유리하게 마케팅 플랜을 설정할 수 있다고 경고함. 이러한 경우 잘못된 제품 포지셔닝으로 시장진출에 실패할 확률이 높음.

  - 따라서 에이전트의 사업연혁을 지나치게 신뢰하지 말고 복수의 유망 에이전트로부터 마케팅 플랜을 받아 실현 가능한지, 큰 틀에서 자사 제품의 포지셔닝과 부합하는지 검토해 선정해야 함.

 

에이전트의 유통경험만 보고 선택해서 홍콩 진출에 실패한 사례

한국 화장품업체 A사는 자사 제품을 고가 프리미엄 제품으로 홍콩에 진출시키려고 함. 이에 홍콩에서 화장품 유통경험이 많은 에이전트 B를 통해 홍콩 진출을 시도함. 그러나 에이전트 B는 A사가 원하는 고가, 프리미엄 마케팅이 아닌 저가 마케팅 전략을 펼쳤고, 이에 따라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실패해 홍콩 시장 진출 좌절은 물론 재진입도 어렵게 됐음.

자료원: 에이전트 관계자 인터뷰

 

 ○ Tip 2: 에이전트의 유통망과 유통아이템 확인

  - 홍콩에는 백화점, 쇼핑몰, 드럭스토어 등 다양한 판매채널이 존재함. 이에 파트너 에이전트가 어떤 유통망을 가지고 있느냐가 곧 한국기업의 유통망을 결정하게 됨. 이 때문에 한국기업들은 홍콩에 진출하기 전 원하는 판매채널을 결정한 후, 이에 맞는 에이전트를 선정하는 것이 시장진출 시 유리함.

  - 홍콩 내 에이전트 관계자는 여러 종류의 제품을 유통하는 에이전트보다는 한 종류의 제품을 전문성을 가지고 유통하는 에이전트를 선정하는 편이 낫다고 언급함.

 

 ○ Tip 3: 독점계약은 신중하게, 종료조항 명시 필요

  - 홍콩 에이전트 관계자에 따르면 홍콩은 시장 자체가 크지 않은 데 비해 에이전트는 많으므로 제품의 독점계약이 아니면 그 제품의 수입가치가 떨어진다고 밝힘. 그래서 모든 에이전트는 독점계약을 원한다고 함.

  - 독점계약을 할 경우 에이전트와 한국기업이 원하는 사항을 조항으로 계약서에 명시하는 것이 중요함. 특히, 시장 상황에 의해 계약이 자동적으로 종료되는 조항은 에이전트와 한국기업 모두를 보호하는 데 필요한 조항 중 하나임.

  - (예) '계약 이행 후 1년 이내에 본 계약서에 기재된 가격조건 기준으로 매출액이 3배 이상 증가하지 않으면 본 계약은 1년이 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종료할 수 있다.'와 같은 조항을 명시할 수 있음.

 

□ 홍콩 진출 참고사항

 

 ○ 기존 한국 시장에서의 모든 기억은 잊어라!

  - 홍콩 에이전트 관계자는 한국기업들이 홍콩에 진출하기로 한 이상 한국 시장에서의 판매조건, 계약조건 등을 잊고 홍콩 시장에 맞는 조건과 전략을 가지고 에이전트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함.

  - 판매시장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구매성향 또한 바뀌므로 무작정 한국에서 인기를 끈 상품에 주력하기보다는 홍콩인이 선호하고 홍콩 시장에 알맞은 제품의 이미지, 판매조건 등을 사전에 정확하게 조사해 적절한 비즈니스 플랜을 설정해야 함.

 

 ○ 홍콩→중국 진출: 중고가 이미지 형성 가능, 실패위험 감소

  - 한국기업들이 홍콩을 거치지 않고 바로 중국 진출을 시도하면 제품은 저렴한 이미지를 갖게 되고, 가격 또한 저가로 형성되는 경우가 많음.

  - 홍콩 에이전트 관계자는 중국 진출 뒤, 같은 제품으로 홍콩 진출을 원할 경우 이미지 회복 및 상품 가격의 상향 조정이 이루어지기 힘들어 홍콩 진출이 어려우므로 중국에 바로 진출하는 것보다는 홍콩을 거쳐 중국에 진출하는 편이 낫다고 언급함.

  - 홍콩을 거쳐 중국에 진출할 경우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중국보다 단기간에 파악할 수 있고, 중국 직접 진출보다 비용이 싸 중국 진출에 수반되는 위험요소를 줄일 수 있음.

 

 

자료원: KOTRA 홍콩 무역관, 현지 에이전트 관계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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