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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발' 받는 사우디 의약품 시장(2)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염기혁
  • 2013-05-19
  • 출처 : KOTRA

 

'약발' 받는 사우디 의약품시장(2)

- 높은 인구 증가율, 소득 확대, 기름진 식생활 등으로 건강 관심 증가 -

- 높은 수입의존도와 특허 의약품이 시장 주도, 정부가 주요 소비주체 -

- 가격 정책 및 규제 주시해야... 향후 제네릭, OTC시장 확대 전망 -

 

 

 

KOTRA 리야드 무역관에서는 사우디아라비아 의약품시장 정보를 아래와 같이 두 차례에 걸쳐 게재

1회 - 사우디 제약시장규모, 시장 특징, 제약시장 확대 요인

2회 - 경쟁동향, 전망 및 시사점

 

 경쟁 동향

 

 ㅇ 사우디 의약품 시장은 다국적 제약회사들이 합작투자를 활용해 시장을 주도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2010년 기준 시장의 약 2/3 점유

 

 ㅇ 주요 다국적 제약회사는 전체 시장의 약 10%를 점유하는 GlaxoSmithKline(GSK)를 비롯해 Pfizer, Novarits 등이 있음.

 

 ㅇ GSK: 사우디에 가장 큰 금액을 투자한 영국계 제약회사로 1992년 현지 기업인 Banaja Saudi Import와 합작투자로 Glaxo Saudi Arabia를 설립하고 생산라인 가동을 시작해 2009년 10.3% 점유

  - 시장을 주도하나 최근 로컬기업 SPIMACOP, Novartis 등의 추격을 받음.

 

 ㅇ SAJPHCO: Japan Interntional Development Organization(JAIDO), Sankyo, Astellas, Marubeni, Saudi Fir Tamer 등이 설립한 SAJOPHCO는 당뇨, 암, 위장 약을 Sankyo와 Astellas 브랜드로 생산 중

 

제조사 형태별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IMF Health

 

 ㅇ 주요 로컬 기업으로 Saudi Pharmaceutical Industries and Medical Appliances(SPIMACO), Tabuk Pharmaceuticals Company(TABUK), Jamjoom Pharmarcy 등이 있음.

 

 ㅇ SPIMACO: 사우디 메이저 제약기업으로 GSK에 이어 2위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주 생산기지는 Qassim 산업도시에 소재하며 다국적 회사 브랜드, 자체 제네릭 처방약, OTC 의약품을 포함한 150개 이상의 제품을 생산

  - 이 회사는 자회사인 ARAC Healthcare Company를 활용해 자체 유통망을 보유하며, 주요 제품으로 항생제, 비타민, 항류마티즘, 감기약 등을 생산

  - 2009년 기준 시장 전체의 7.24%를 점유하며, 최근 2억 달러 규모의 원료의약품기지(API: Active Pharmaceutical Ingredient) 설립을 발표하기도 함.

 

 ㅇ TABUK 사우디 로컬기업으로는 2번째 큰 규모로 2009년 6.4%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함. 86개 제네릭 브랜드 제품을 중동, 북아프리카, 미국, 유럽 등지에 판매하며, 사우디 제약회사 최초로 프랑스, 덴마크 등 유럽에 판매 승인받은 제품 보유

  - 한국, 일본, 유럽 제약회사와의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사우디 내에서 8가지 신약을 판매 중임.

 

 ㅇ Jamjoom Pharmacy: 사우디 현지기업으로 3위 규모이며, 2009년 약 3.2%의 시장점유율 기록

  - Aciloc, Amvasc, Azi-Once, Ciproxen, Duracan 등이 약 70개의 의약품을 생산하며,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15개국에 수출

 

2009년 시장점유율 상위 10개 제약회사

                                                                                                                          (단위: %)

자료원: NCB Capital

 

 ㅇ 기타 Ranbazy가 인도 기업으로는 최초로 사우디 시장에 등록해 진출을 시작하는 등 기타 국가의 제약회사 진출이 확대됨.

 

 ㅇ King Abdullah Economic City(KAEC)는 Sanofi-Aventis와 Pfzer 등 Joint Venture를 통한 다국적 제약회사의 생산기지 유치를 추진하는 등 향후 수입 약품에 대한 의존도는 점차 감소하고, 현지 생산제품 간 경쟁이 치열해질 전망임.

 

2009년 시장점유율 상위 10개 제약회사 주요 제품

자료원: IMS, NCB Capital

 

 전망 및 시사점

 

 ㅇ 제네릭 및 OTC 의약품 비중 크게 증가할 전망

  - 2020년 제네릭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13%를 차지할 것이며, 특히, 향후 5년 간 만료예정인 특허약을 감안 시 중기적으로 제네릭 의약품의 확대가 예상됨.

  - OTC 의약품을 슈퍼마켓과 대규모 식료품점에서도 구입할 수 있도록 관련법이 개정되면서 OTC 수요도 증가할 전망

 

 ㅇ 건강에 대한 관심 및 환자의 구매력 빠른 증가 추세

  - 지속적인 경제 성장으로 생활에 여유가 생기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과 더불어 구매력 증가로 의약품 지출도 확대 추세

  - 과거에는 관심 밖이었던 멀티 비타민을 비롯해 칼슘, 다이어트 제품, 금연보조제 등의 의약외품 및 건강보조제 수요도 크게 증가하면서 시장이 확대됨.

 

 ㅇ 당뇨병 환자에 대한 사우디 정부의 막대한 비용 지출

  - 뇌졸중, 심혈관질환, 시력 상실, 신부전증 등 당뇨병으로 인한 2차 질환 및 합병증으로 사우디 정부는 매년 30억 달러 넘는 비용을 투입하고 있음.

  - 최근, 신부전증 환자에게 보조금 1만 사우디아라비아 리얄을 지급하는 정책을 발표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나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에 따르면, 사우디는 2030년 세계에서 인구 대비 당뇨병환자율이 가장 높은 국가가 될 것으로 예상됨.

 

 ㅇ 높은 흡연율, 기후·환경적 원인으로 인한 천식환자로 관련 제품 수요 증가 전망

  - 사우디는 금주, 제한적인 여가생활 등으로 높은 흡연율을 보이는데, 사우디인의 약 62%가 10~20세, 27%가 20~30세, 9%가 10세 이전에 흡연을 시작하는 등 흡연 시작연령이 매우 어린 것으로 나타남.

  - 모래 바람, 미세 먼지 등으로 인한 어린이의 10~17%가 천식환자

 

 ㅇ 항암치료제 수요 증가 예상

  - 질병에 대한 인식 부족과 무지로 대장암·유방암 환자들이 매년 증가하며, 특히 유방암은 사우디 암 환자의 20%를 차지하는 일반적인 암의 하나임.

  - 해마다 5000명 정도의 사우디 국민이 암 진단을 받고 있으나 조기 진단 시스템이 미비해 대부분 암이 많이 진행된 후에 발견됨. 사우디 정부는 항암치료 비용을 지원 중임.

 

 ㅇ 저렴한 제품 선호 현상으로 가격경쟁력 중요

  - GCC 국가의 의약품은 국제기준보다 약 13배가 비싼 것으로 알려졌으며, 소비자들이 비교적 값이 싼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호함.

  - 사우디 정부가 의약품 가격 인하를 위해 약가 개혁안을 채택할 정도로 의약품 비용에 굉장히 민감함.

 

 ㅇ 합작투자를 통한 진출 필요

  - 복잡한 국내 규정체제·환경으로 대부분의 다국적 제약회사는 현지 에이전트나 유통업자를 통해 활동

  - 사우디 정부가 자국의 제약산업 발전 및 생산 현지화를 계획하고 있어 다국적 제약회사들은 생산기지 설립을 위해 합작투자를 적극 활용함.

 

 

자료원: Reuter, EIU, Central Department of Statistics, NCB Capital, CIA World Fact book, Deloitte, U.S. Global Health Policy Report, GCC Healthcare industry, IMS, WHO, KFDA, KOTRA 리야드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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