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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애완용품시장 성장세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3-05-12
  • 출처 : KOTRA

 

러시아 애완용품시장 성장세

- 2012년 15억 달러 규모, 2015년에는 20억 달러 이상 기록 전망 –

- 애완동물 사료부문이 가장 크나 병원·헤어숍 등 각종 서비스도 증가세 -

 

 

 

☐ 러시아의 애완용품시장 현황

 

 ㅇ 러시아 애완용품시장은 여러 조사기관에 따라 통계치가 많이 상이하나 전반적으로 역동적인 증가세를 보임. 이 중 RodeMax 마케팅 에이전시에 따르면 러시아의 애완용품시장은 약 15억 달러 수준이라고 하며, 통상 애완동물 사료·액세서리·의약품·화장품 등으로 구분되나 최근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애완동물 병원, 헤어숍, 호텔, 트레이닝, 장례 서비스 등도 나타나기 시작함.

 

 ○ 애완동물 관리 병원(숍) 광고판

  - 수술, 테라피, 백신 전문으로 의사의 가정방문 치료 가능이라고 명시돼 있음.

 

 ㅇ 러시아의 애완용품시장은 매년 20~30% 신장세를 보임. 2011년도 서베이에 따르면 러시아 국민 중 39.1%가 애완동물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여러 조사기관의 예상치를 분석해 보면 약 2500만~3000만 마리의 애완고양이와 2000만 마리의 애완견이 있는 것으로 드러남. 또한, 애완동물을 보유한 러시아 국민 중 15~20%는 토끼, 각종 설치류 등을 키우는 것으로 나타났음.

 

2011년 러시아 국민의 애완동물 보유 현황

종류

비중(%)

고양이

53.4

23.1

물고기

8.6

조류

5.9

햄스터

2.5

자라, 거북이류

2.2

기니피그

1.2

기타

3.0

합계

100.0

자료원 : Zooinform

 

 ㅇ 최근 러시아의 애완용품시장은 단순 제품 판매에서 타 서비스로 확대됨. 동물병원, 펫 관리숍(헤어숍 등), 호텔 등의 서비스가 속속 생겨남. 현지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향후 5년 이내에 이러한 서비스 분야는 몇 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노보시비르스크에도 애완용품 숍 증가세

 

 - 러시아 전국 체인망으로는 “Lubimchik”

  * 사진은 노보시비르스크 소재 숍

 - 애완용품 숍 할인 및 적립 카드

 

 ㅇ 인구 약 150만의 노보시비르스크에는 체인형태의 대규모 애완용품 가게와 소규모 가게들이 성업 중으로 현지 비즈니스 맵을 소개하는 2GIS(www.2gis.ru)를 통해 확인한 결과, 애완동물 병원 및 숍을 포함할 경우 2013년 5월 기준 254개가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남. 이 중 러시아 전국 체인망으로는 'Lubimchik', 'Chetyre Lapy' 등 2개가 있으며, Cats &Dogs, Zoomir, Planeta Zoo 등의 현지로컬 체인이 있는 것으로 드러남.

 

 ㅇ 또한, 노보시비르스크 현지에도 인터넷 쇼핑 등이 증가함에 따라 각 체인점은 할인, 적립카드 등 해당 숍에 대한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각종 방안을 강구 중임.

 

2013년 러시아의 주요 대형 애완용품 소매 체인

회사명

숍 개수

설치 지역

제품판매 이외 추가 서비스 내역

“Lubimchik”

lubimchik-shop.ru

약 100

Moscow, Moscow region,

Chelyabinsk, Perm, Tyumen,

Yekaterinburg, Novosibirsk 등

Consulting of veterinarian; grooming; online shopping

“Chetyre lapy”

http://4lapy.ru/

81

Vladimir region, Ivanovo region,

Kaluga region, Lipetsk region,

Moscow, Moscow region,

Ryazan region, Yaroslavl region

Consulting of veterinarian; grooming; online shopping

“Cats&Dogs”

catsdogs.ru

40

Moscow, St. Petersburg,

Nizhniy Novgorog,

Rostov-na-Donu

Consulting of veterinarian; grooming; online shopping

“Bethowen” bethowen.ru

37

Moscow, Moscow region

Consulting of veterinarian; grooming; online shopping

“Zooline”

zoo-line.ru

24

Moscow, Moscow region

Online shopping

“Dinozavrik”

dinozavrik.ru

10

Moscow, Moscow region

Consulting of veterinarian; online shopping

자료원: RodeMax marketing agency

 

☐ 애완용품 사료시장이 가장 큰 부분 차지

 

 ㅇ RodeMax 마케팅 에이전시에 따르면 애완동물 관련 여러 서비스들이 대두되나, 아직까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분야는 애완동물 사료부문으로 러시아 국내 생산기업은 물론 외국기업의 대러 투자와 수입품도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함.

 

 ㅇ 러시아 통계청에 따르면 2011년 471.5톤, 260억 루블 어치가 현지에서 생산됐으며, 총 수입액은 7억1400만 달러를 기록해 2010년 기준 19.6%가 증가한 것으로 드러남. 주요 대러시아 수출국은 네덜란드(23.3%), 프랑스(12.8%), 독일(12.3%) 순임.

 

러시아의 애완동물 식음료 수입현황 (HS Code 2309 기준)

            (단위: 천 달러)

2010년

2011년

1

네덜란드

147,426.7

1

네덜란드

166,056.5

2

독일

76,440.5

2

프랑스

91,588.4

3

프랑스

71,258.5

3

독일

88,100.1

4

벨기에

43,854.5

4

벨기에

51,821.3

5

헝가리

30,307.8

5

헝가리

40,680.5

6

리투아니아

30,200.7

6

리투아니아

33,551.7

7

미국

19,752.7

7

영국

28,177.6

8

영국

19,346.6

8

핀란드

22,946.6

9

핀란드

18,737.0

9

이탈리아

22,178.1

10

캐나다

17,336.1

10

덴마크

21,360.6

 

합계

596,997.9

 

합계

713,939.1

주: 2012년 자료는 미입수, 합계는 총 수입액

자료원: 러연방 관세청

 

 ㅇ RodeMax 마케팅 에이전시에 따르면 사료 부문을 세부분야로 구분하면, 드라이 사료는 Colgate-Palmolive(Hill's Pet Nutrition Manufacturing), Nestle (Purina), Procter &Gamble(Iams Europe BV), Mars(Royal Canin 포함) 등이 전체 수입품의 77%를 점유함. 또한, 캔 사료는 Nestle, Mars가 70%를 점유하고 있고, 이 외 러시아 생산업체 및 외국기업들이 나머지를 점유함.

  - 이 중 러시아의 주요 생산업체는 아래와 같음.

   · Gatchinsky Feed Mill (브랜드 Stout, NM) www.stout-pride.com, www.nm-pride.com/)

   · Raritet(브랜드 Oscar, Trapeza, Mon Ami) (www.raritet-ltd.ru)

   · KlinVet (브랜드 Vaska, Willy Hvost, Maks’s, GoodCat) (www.klinvet.ru)

   · Russkaya kormovaya company (EKSI, Sobakoff, Kotoff)

 

 ㅇ 프리미엄 푸드는 RoyalСanin이 45%, Hill이 27%, ProPlan이 10%를 점유함.

 

 ㅇ 또한, 2011년 기준으로 애완견 사료로는 Mars 사의 Chappi(25%), Pedigree(20%), Royal Canin(7%)와 Nestle Purina의 Darling (6%), Friskies (6%)가 인기 브랜드로 파악됐으며, 애완 고양이 사료로는 Mars의 Whiskas (43%), Kitekat (38%), Royal Canin (8%)과 Nestle Purina의 Friskies (19%), Darling (10%)이 인기를 끌었던 것으로 드러남.

 

Lubimchik 체인의 애완 고양이 사료 가격

No.

브랜드

제품사진

가격

 

Canned Items

 

 

1

Whiskas, 85g

17루블

2

Royal Canin, 100g

43루블

3

Hill’s, 100g

66루블

 

Dry food

 

 

4

Whiskas, 2.4㎏

319루블

5

Royal Canin, 2㎏

677루블

6

Hill’s, 2㎏

781루블

주: 환율은 2013년 5월 현재 1달러=31루블 수준)

자료원: “Lubimchik” online shop)

 

☐ 사료 첨가제, 동물용 백신 등에 관심 있으나 러시아 인증획득이 문제

 

 ㅇ Euromonitor International은 2013~2015년 중 8~9% 성장세를 보여 2015년에는 21억6000만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는 등 기본적으로 러시아 애완용품시장은 향후 새로운 신규진출 시장으로 주목받을 것이 명확해짐.

 

 ㅇ 일반 소비자가 직접 구입하는 사료는 브랜드 이미지 등이 중요하므로 광고 마케팅 비용 등 초기 시장진입이 쉽지 않으나 각종 첨가제나 동물용 백신은 아직 진출 여지가 남아있는 것으로 판단됨.

 

 ㅇ 그러나 무역관에서도 관련 제품의 수출을 위해 노력해 본 결과, 현지회사 자체에 관심은 있으나 국내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러시아 자체인증을 획득하는 데 많은 시간과 예산이 소요돼 최종적인 수출성공으로 이끌어내기에는 애로사항이 있었음.

  - 러시아는 러시아 법령에 의거해 강제인증 대상으로 지정된 품목군은 전 세계에서 통용되는 타 인증이 있다고 하더라고 러시아 자체인증을 반드시 획득해야 함.

 

 ㅇ 러시아의 꾸준한 애완용품 증가 추세를 감안할 때 인증획득 등 진출노력을 포기하지 말아야 하며, 각종 국내 지원기관과 지자체 등도 해당 중소기업 지원 시 인증획득에 필요한 비용 지원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RodeMax 마케팅 에이전시, 러연방 관세청, Lubimchik 온라인 쇼핑몰,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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