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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TV시장, 급증하는 평면 TV 판매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윤석희
  • 2013-05-08
  • 출처 : KOTRA

 

인도 TV시장, 급증하는 평면 TV 판매

- LCD, LED 텔레비전 가격 하락으로 판매 증가 -

- 방송 채널의 디지털화로 고화질의 평면 모니터 TV 선호 -

 

 

 

□ 증가하는 평면 TV (LCD, LED 제품) 판매

 

 ○ TV 생산업체에 따르면 2013년 인도시장 평면 모니터 TV 판매 수가 브라운관(CRT) TV를 추월할 전망

  - 지난 30년간 인도 TV시장은 브라운관(CRT) TV 판매가 주를 이루었음.

  - 2012년 기준 브라운관 TV 판매량은 560만 대, 평면 TV(LCD, LED 제품) 판매량은 450만 대를 기록함.

  - 하지만 TV 생산업체에 따르면 올해 평면 TV 판매가 브라운관(CRT) TV를 초월해 600만 대의 평면 TV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

  - 주요 TV 생산업체인 소니와 삼성전자는 이미 3~4년 전 인도시장에서 브라운관 TV 판매를 중단했으며, LG전자도 같은 수순을 밟을 전망

 

2012-13 브라운관(CRT) TV와 평면 TV 판매량

자료원: The Times of India

 

 ○ 방송의 디지털화와 평면 TV 가격의 하락으로 판매 증가

  - 인도 방송 채널의 디지털화(DTH, Direct to Home & CAS, Conditional Acess System)로 높은 사양의 고화질 TV 구입이 늘어남.

  -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의 입문용 LED TV는 인도시장에서 1만2000루피에 판매됨.

  - 해당사들은 스크린 크기의 다양화와 생산 효율성 증가를 통해 가격을 더욱 낮춘다는 계획이며, LCD TV의 가격도 LED 가격 수준으로 떨어짐.

 

□ 인도 TV시장 현황

 

 ○ 브라운관 TV와 평면 TV로 양분된 인도 TV시장

  - 삼성전자, 소니, LG전자가 대표 기업으로 2011년 기준 전체 TV시장의 61%를 점유함.

  - 이들 기업 외 Videocon, Toshiba, Panasonic 등이 인도시장에서 TV를 제조·판매하며, 현지 전자제품 유통사인 Croma와 Reliance Digital은 자체 브랜드 TV를 생산함.

 

 ○ 성장하는 인도 스마트 TV시장

  - 2012년 기준 인도 내 TV 보유가구는 1억6700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66%를 차지

  - TV는 이제 단순히 방송시청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인터넷, 노트북, 휴대전화와의 연결을 통해 동영상 재생, SNS 및 애플리케이션 이용 등 그 사용영역이 확장됨.

  - 이로 인해 인도 스마트 TV시장은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87.02%씩 성장, 104억1000만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임.

 

인도 TV 보유가구 현황

자료원: Viaccess-orca

 

□ 인도 방송 채널의 디지털화

 

 ○ 인도 정보방송부의 정책에 따라 인도 방송 채널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스템으로 전환됨.

  - 현재 인도 주요 도시인 델리, 뭄바이, 콜카타, 첸나이의 경우 모든 채널이 디지털 케이블 시스템으로 전환됐으며, 두 번째 단계로 38개 도시가 2013년까지 전환될 예정

  - DTH서비스 제공업체로는 Videocon D2H, Dish TV, TATA SKY, AIRTEL Digital TV, Reliance Big TV, SUN Direct가 있음.

  - 디지털 방송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유료 텔레비전 방송 채널 수익 또한 2017년 83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함.

 

인도 주요 DTH 서비스 제공업체

자료원: 해당사 홈페이지

 

□ 시사점

 

 ○ 인도 TV시장 평면 TV(LED, LCD 제품) 판매량은 계속 증가하며, 2013년 브라운관 TV 판매량을 넘어설 전망

 

 ○ 국내 TV 제조업체는 다양한 크기의 제품 출시와 생산 효율성을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로 인도 TV시장 판매점유율을 계속 늘려가야 할 것임.

 

 ○ 인도 TV시장 규모는 중국 다음으로 가장 크며, 디지털 방송과 스마트 TV의 등장으로 그 규모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함.

  - 디지털 방송 콘텐츠와 스마트 TV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판매를 통한 수익 또한 기대할 수 있음.

 

 

자료원: The Times of India, Viaccess-orca, DHT 서비스 제공업체 홈페이지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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