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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얼빈-다롄고속철도로 동북 3성 관광산업 부상
  • 투자진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3-04-30
  • 출처 : KOTRA

 

하얼빈-다롄고속철도로 동북 3성 관광산업 부상

- 하얼빈-고속철도 동북지역 관광산업의 고속 발전 기대 –

- 동북 3성 중공업 위주에서 3차 산업 발전으로 전환 -

 

 

2013-04-30

다롄무역관

허춘련(kotradlc@kotra.or.kr)

 

 

 

□ 2012년 12월 1일 하얼빈-다롄 고속철도 개통

 

 ㅇ 개황

  - 2012년 12월 1일 하얼빈-다롄 고속철도가 정식으로 개통됨. 이는 국가 11.5계획의 중점 프로젝트로 총 923억 위안이 투자됨.

  - 고속철도 최고 운영시속은 겨울철 200km/h, 여름철 300km/h임. 이는 현재 중국이 제일 북쪽의 한대지역에 설계한 고표준 고속철도로 북쪽 하얼빈시에서 남쪽의 연해지역 다롄까지 이어지며 동북 3성을 관통하여 하얼빈(哈爾濱), 창춘(長春), 선양(沈陽), 다롄(大連) 4개 부성급도시와 6개 지방시 및 직할구현을 통과함.

  - 총 길이는 921km이며, 그 중 허이룽장성 경내 81km, 지린성 경내 270km, 랴오닝성 경내 553km, 총 23개 터미널을 설치함.

  - 하얼빈-다롄 고속철도는 중국 동북지역 첫 번째 고속철도로 세계 최초로 고냉지역을 통과하는 고속철도임. 이는 랴오닝성, 지린성, 허이룽쟝성 정부에서 공동으로 출자하여 건설됨.

 

자료원: 百度百科

 

□ 하얼빈-다롄 고속 연선의 기대 효과

 

 ㅇ 하얼빈-다롄 고속연선 관광연맹 포럼 개최

  - 고속철도 개통 후 동북 3성은 “고속철도시대 관광업 발전”에 대한 토론이 가열되고 있음. 2013년 1월 16일 동북고속철도관광합작고봉포럼이 랴오닝 잉커우(口)에서 개최됨.

  - 동 회의에서는 동북 3성과 11개 성시관련 책임자들이 ‘동북 하얼빈-다롄고속철도 연선(3+11) 관광홍보에 대해 설명하고 시장판촉 연맹협의서’ (東北哈大高鐵沿線 3+11 旅遊宣傳推廣和市場促銷聯盟協議書)를 체결함.

  - 동북 3성 및 고속철도 연선 주요 성시 관광국 국장들은 고속철도를 통해 동북 3성 지역 공간거리를 단축하여 동북 3성의 여행자원을 공유하고 여객을 호환하자는 의견을 나눔.

  - 3+11은 고속철도 연선의 허룽쟝성(黑龍江省), 지린성(吉林省), 랴오닝성(遼省) 등 3개 성과 선양(沈陽), 다롄(大連), 안산(鞍山), 잉커우(營口), 랴오양(遼陽), 테링(鐵嶺), 창춘(長春), 쓰핑(四平), 하얼빈(哈爾濱) 9개 관광도시 및 2013년에 새로 가맹된 지린시(吉林市), 숭웬시(松原市)등 11개 도시를 가리킴.

  - 협의에 따르면 동북 3성은 ‘아름다운 중국동북관광’ 고속철도 여행로를 출시하고 티켓 하나로 3성 11개 도시를 관광이 가능한 ‘관광통합교통카드(旅遊一卡通)’를 출시하여 연맹 내 고속철도와 관광구의 ‘통합표(一票化)’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여행객들에게 보다 큰 편리함을 제공할 예정임.

 

 ㅇ 향후 추진 계획 및 파급 효과

  - 연맹성시는 동북 하얼빈-다롄고속철도 연선여행노선과 국제 인지도가 있는 동북무장애(無障礙) 여행지역을 목표로 설정해 하얼빈-다롄 여행브랜드를 중심으로 작업체계, 개발체계, 마케팅체계를 장기적으로 건립하여 구역 여행시장협력을 적극 추진할 예정임.

  - 하다(哈大)고속연선성시 연맹성립 후 연맹성원들은 자원강점을 충분히 발휘하고 여행제품을 통합 조정하고 있음. 여행노선을 새롭게 편성하여 하다고속철도연선 자연생태여행, 성시풍토와 빙설온천여행, 아름다운 농촌 등 여러 가지 유형의 여행상품을 만들어 중국 국내외 광광객들은 고속철도를 이용한 동북 3성 여행을 즐길 수 있음.

  - 동북 3성 관광업 내 관계자들은 고속철도 개통 후, 하얼빈의 빙설대세계 (冰雪大世界)와 설박람회(雪博會) 관광객은 물론, 다롄의 온천 관광객이 크게 증가함. 하루만에 하얼빈 빙설, 장춘의 이인전(二人轉), 다롄의 해산물과 선양 역사고적명지를 감상할 수 있어 하루에 4대 도시를 관광할 수 있는 동북 3성 1일 관광의 꿈이 고속철도로 인해 실현됨.

  - 연선성시 관광국에서는 연합마케팅과 특혜부여를 통해 관광객을 공유하고 하얼빈-다롄고속철도 관광연맹망 건설을 연구하여 인터넷매체연맹을 가동시킴으로써 이미지를 통일해 동북 하얼빈-다롄고속철도 연선 관광노선을 추진할 계획임.

  - 고속철도 운영이래 현재 하얼빈-다롄고속철도 객실내 하얼빈, 창춘, 선양, 다롄 등 주요 도시들이 관광제품을 홍보하고 있음. 고속철도 개통 후 진저우(錦州), 판진(盤錦), 잉커우(營口) 등 고속철도 연선도시들은 하얼빈에서 개최되는 관광설명회에 참가해 관광객 끌어 모으기에 발벗고 나서고 있음.

  - 고속철도 개통 후 동북 3성간의 시간거리가 단축되고 지리공간개념이 압축되었음. 관광자원을 통합하고 관광합작을 실현하는 것이 동북 3성의 다음 목표임.

 - 고속철도로 승객 유동량, 물류, 자금들이 고속철도 연선도시로 접근하고 있으며 국내외 여객들이 고속철도를 통해 동북 3성 관광에 나섬. 국내외 많은 여행객들은 비행기로 다롄에 도착한 후 다시 고속철도를 타고 동북 3성 관광에 나섬.

 

 ㅇ ‘고속철도 효과’ 으로 관광열풍 일으켜

  - 관광업은 시간과 공간의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고속철도 건설은 연선도시 관광객 유치에 많은 영향을 줌. 주말관광, 가정관광, 일일관광등 관광객들이 대폭 증가함.

  - 동북 각지역 성시들은 관광구역을 조정하고 있으며 각 여행사들도 이 기회를 빌어 새로운 관광노선을 개척하고 있는 중임. 새로운 관광제품 증가로 현재 ‘동북 3성 동일 생활권’ 효과를 보이고 있음.

  - 겨울철 창춘시 200-300개 여행사들은 겨울철 빙설관광을 주제로 여러 가지 관광노선을 내세웠으며 랴오닝성 여행사들도 적극적으로 관광 전략을 조정해 고속철도 개통 이래 새로운 시장형세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을 가하고 있음.  하얼빈시는 2013년 1월에 각종 관광노선을 제정하고 ‘다롄 기차여행’ 상품을 출시함.

 

 ㅇ 관광합작 통해 고품질서비스 제공 계획

  - 현재 동북 3성 고속철도로 관광업이 부상하고 있지만 핵심적인 서비스 체계건설과 서비스 방식건설이 형성되지 않음.

  - 목적지 성시를 핵심으로 한 서비스체계 건설이 필요함. 예를 들어 임대체계, 예약체계, 표지체계, 지원체계, 관광체계, 대리체계 등이 형성되지 못한 상황임.

  - ’고속철도+버스’, ‘고속철도+차량임대’, ‘고속철도+집산지’ 등 여러 관광상품 건설 및 제고에 힘써야 하며 연선도시들은 관광집산 기초건설을 가속화하고 구역 내 관광교통과 고속철도 연결, 관광집산센터 건설, 일련의 관광객 자문센터 건설에 박차를 가해야 함.

  - 고속철도 관광객 메뉴얼 디자인, 철도부문 및 택시 사업 간의 협력을 계획하고 있음.

 

□ 시사점

 

 ㅇ 하얼빈-다롄 고속철도는 동북 3성을 일관하는 동맥 연선으로 3성 대부분 우량 자원이 집결되어 있음. 중공업 위주의 동북 3성은 향후 관광업을 대표로 한 제3차 산업 발전이 기대됨.

 

 ㅇ 동북 3성 연맹의 성립과 체계 완선으로 관광업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업계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음.

 

 ㅇ 고속철도로 유동인구 증가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으며 이는 동북 3성 경제활동을 촉진할 것임.

  - 그 중 관광업 주도의 제 3차 산업 발전으로 중공업 기지인 동북 3성을 제 3차 산업 위주의 경제로 발전시킬 것임. 편리한 교통으로 중국 국내 경제가 연계되고 투자가 유치될 것이며 동시에 더욱 많은 외자투자업체들이 동북에 입주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東北新聞網, 吉林日報, 中華鐵道網, 北大荒諮詢, 旅遊中國網, 松花江網, KOTRA 다롄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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