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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중동부 유럽 잇는 가장 저렴한 '폴스키버스'
  • 현장·인터뷰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강세나
  • 2013-04-13
  • 출처 : KOTRA

 

폴란드-중동부 유럽 잇는 가장 저렴한 '폴스키버스'

- 합리적인 가격, 트렌디한 서비스로 런칭 19개월 만에 승객 200만 명 돌파 -

- 인터넷 서비스, 버스 내·외장재, 부품소재업계에 진출기회 열려 있어 -

 

 

 

□ 2011년 6월 런칭 이후 19개월 만에 승객 200만 명 돌파

 

 ○ 폴스키버스는 2011년 6월 18일에 런칭한 이래 1년 만에 20대의 버스만으로 79만 명의 고객을 유치함. 지난해에는 2500만 유로를 투자해 40대 이상의 버스를 추가로 구입해 사업을 확대해 나갔고, 이 결과로 런칭 19개월 만인 2012년 12월에 승객 200만 명 돌파

  - 2012년 3월, 10월 두 번에 걸쳐 폴스키버스를 이용한 1만3877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99.63%가 '만족' 또는 '매우 만족'이라고 답했음. 폴스키버스에 만족한 이유로는 파격적으로 저렴한 가격, 편안한 의자, 차체의 퀄리티 등이라고 답변했음.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시설요인'에는 깨끗한 화장실과 와이파이 서비스가 꼽힘.

 

'폴스키버스로 인해 여행을 이전보다 자주 갑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폴스키버스의 서비스에 만족하십니까?'라는 질문에 대한 응답

 

□ 폴스키버스란?

 

 ○ 창업자 Brian Souter

  - 국제적인 대중교통서비스 전문기업 Stagecoach 그룹의 공동창립자이자 대표이사인 Brian Souter는 2006년 4월 미국, 영국, 캐나다를 운행하는 최초의 저가 고속버스 Megabus를 런칭했고, 이는 폴스키버스의 모태가 됨. Megabus는 북아메리카 지역의 120개 도시를 운행하며 2200만 명의 승객을 보유하고 있고, 최저가 1달러에 예약이 가능함.

  - Brian Souter는 시장조사과정에서 폴란드의 3800만 인구와 탄탄한 경제성장, 그리고 중동부 유럽이라는 지리적 위치의 강점에 매력을 느꼈고, 버스사업의 최적의 장소로 결론 내림.

  - Megabus를 모델로 유럽에서는 최초로 폴란드에서 저가 고속버스 폴스키버스가 런칭함. 완벽한 지역 연구와 다년간 축적된 교통업계 사업 경험이 결합돼 사업 개시 이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음.

 

 ○ 노선 및 이용방법

  - 현재 바르샤바를 기점으로 폴란드 내 19개 도시와 베를린, 브라티슬라바, 프라하, 비엔나, 총 4개의 국외 노선을 운행 중이고, 계속해서 확장 및 인기 노선은 운행 횟수를 늘릴 예정임.

 

폴스키버스 경유지

자료원: Polskibus.com

 

  - 폴스키버스 예약은 그동안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었으나, 오프라인으로 티켓을 구매하기 원하는 승객들의 요청에 따라 정류장에서도 티켓을 구입할 수 있게 됐음.

 

폴스키버스 예약 화면

자료원: Polskibus.com

 

 ○ 차내 서비스 및 운임

  - 폴스키버스는 차내 화장실, 에어컨, WI-FI, 개인 콘센트, 고급 가죽의자를 제공하며, EU의 엄격한 환경기준을 충족하도록 친환경 엔진을 사용해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함.

  - 최하 운임 1즈워티+예약 수수료 1즈워티라는 파격적인 가격은 승객의 폭발적인 호응을 이끌어냄.

 

폴스키버스 내부 사진

자료원: Polskibus.com

 

□ 인근국 동종업계 경쟁사

 

Ecolines

국적

발트 3국

경유지

폴란드 포함 18개국, 169개 도시

서비스

에어컨, DVD 시스템, 화장실, 개인 콘센트

운임

바르샤바-베를린 구간 (인터넷 예매 시)

최저가 편도 69즈워티, 왕복 135즈워티

 

Eurolines

국적

유럽 각국의 32개 버스 회사들이 합작해 만든 유럽

최대 규모의 버스회사. 본사는 영국에 위치

경유지

폴란드 포함 500여 개 도시

서비스

에어컨, 비디오 시스템, 바, 화장실

운임

바르샤바-베를린 구간

최저가 편도 129즈워티, 왕복 249즈워티

 

  - 폴스키 버스를 포함한 3개 사는 대체적으로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폴스키버스의 바르샤바-베를린 구간 운임은 편도 45즈워티, 왕복 90즈워티로 위 경쟁사들보다 훨씬 저렴함.

  -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급증함에 따라 폴스키버스에서만 제공되는 와이파이 서비스는 특히 장시간 버스로 이동하는 승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음.

 

□ 성공요인 및 시사점

 

 ○ 인터넷 예매 서비스를 통한 가격 절감

  - 시장진입 초기에 온라인으로만 예매할 수 있도록 해 오프라인 티켓 판매처에 드는 비용, 발권 비용 등을 절감해 티켓 가격을 낮출 수 있었음.

 

 ○ 차별화된 서비스로 단시간 내에 브랜드 이미지 구축

  - 장시간 운행을 위한 차내 화장실, 개인 콘센트와 특히 와이파이 서비스가 많은 승객들을 사로잡음. 와이파이 서비스는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폴스키버스만의 발빠른 서비스임.

 

 ○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아낌없는 투자

  - 보통 시장의 후발주자는 선두주자의 기존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매입해 리모델링함으로써 초기 비용을 절감하는 반면, 폴스키버스는 경쟁사와 비교해 상당히 저렴한 가격을 제시함에도 시설투자를 아끼지 않았음. 그 결과 고객들에게 '가장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면서도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확실히 구축하는 데 성공. 또한, Souter는 2011년 10월 50대의 신규버스를 구입하기 위해 수백만 유로의 투자를 아끼지 않았음.

 

□ 우리나라의 진출 기회

 

 ○ 2011년에 폴스키버스에서 구입한 50대의 버스는 벨기에 차량 제조업체 Van Hoo’이 제조를 맡음.

  - 폴스키버스에 TD921 Altano와 TD927 Astromega 2가지 모델의 버스를 제공한 Van Hool은 친환경 버스와 각종 맞춤차량으로 업계의 트렌드세터 역할을 함.

 

 ○ 스웨덴의 정보통신기기 제조업체 Icomera AB는 2011년 6월, 폴스키버스와 와이파이 기기 M220 시리즈 납품 계약을 체결함.

  - 1999년에 설립된 Icomera는 2002년에 세계 최초로 기차를 위한 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런칭했고, 현재 승객운송수단 전용 인터넷 플랫폼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음.

  - 폴스키버스에 납품하게 된 The Moovbox M220 시리즈는 7.2Mbps의 속도로 폴스키버스 차량들과 유럽 인터넷 네트워크를 연결해줌.

  - 또한, Icomera의 통합매니저 시스템과 차체 내장 GPS 기능을 통해 폴스키버스 회사에서와 이파이 품질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음.

 

 ○ 시장 점유율을 빠른 속도로 늘려나가는 폴스키버스의 비즈니스 모델을 동종 경쟁기업들도 벤치마킹해 나갈 것임. 특히, 와이파이 서비스의 도입은 업계에 확장될 것으로 전망함. 이 경우 관련 기술업체에 좋은 진출 기회가 될 것이며 버스 시트, 차량 및 기타 버스 부품 관련 기업의 수출 기획도 열려 있음. 앞으로는 폴란드 소비자들의 인근 유럽으로의 해외여행이 더욱 늘어나고, 폴란드 내 지방 또는 독일 국경선 근처의 통근자가 늘어남에 따라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

 

 

자료원: 폴스키버스닷컴, ECOLINES, EUROLINES,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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