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13년, 홍콩 화장품시장에 코스메슈티컬 바람이 분다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장수영
  • 2013-04-05
  • 출처 : KOTRA

 

2013년, 홍콩 화장품시장에 코스메슈티컬 바람이 분다

- 인구 고령화로 고기능성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수요 증가 -

- 안정성과 기능성 모두 갖췄다는 이미지 형성 -

 

 

 

□ 코스메슈티컬이란?

 

 ○ 코스메틱(Cosmetic)과 의약품(Pharmaceutical)의 합성어로 검증된 효능의 의약성분을 화장품과 접목하는 것을 의미하며 의사·제약사 등 의료 전문가가 연구·개발에 참여한 제품을 일컬음.

  - 주름개선, 미백 등 주로 기능성 화장품 위주의 제품으로 구성돼 있음.

  - 코스메슈티컬을 찾는 대부분의 소비자는 피부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음. 이에 기존 화장품에서 찾을 수 없는 고기능성 제품을 원하는 사람이 코스메슈티컬 제품을 선호

 

□ 화장품업계에서 주목하는 코스메슈티컬시장

 

  한국에서의 화장품 틈새시장 공략 성공

  - 한국 여성들의 미를 추구하려는 욕구는 피부과 시술의 대중화로 이어짐. 이에 피부과 의사, 제약회사들이 치료목적의 화장품을 개발해 피부과와 피부관리숍 등을 통해 유통하기 시작함.

  - 피부과 시술이 대중화됨에 따라 시술로 나타나는 피부 개선 효과를 집에서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얻고 싶어함. 이는 코스메슈티컬 제품 사용 증가와 드럭스토어, 대형마트 등 유통망 확대의 원인으로 보임.

  - 현재 화장품 업계에서는 코스메슈티컬시장을 4000억 원 정도 규모로 보며, 대형 제약회사와 의료기관 또한 시장에 뛰어들어 매년 1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함.

  - 한국에서의 사업 성공과 많은 경쟁업체의 등장으로 해외로 눈을 돌리는 관련 기업 증가

 

 ○ 현재 홍콩 화장품시장의 트렌드

  - 작년 세계 3대 미용 박람회 중 하나인 홍콩 코스모프로프에 참가했던 CNP 차앤박화장품 관계자는 '코스메슈티컬'이 현재 홍콩 화장품시장에서 주목받는 트렌드라는 것을 읽을 수 있었으며, 홍콩 바이어들은 특히 홍콩 날씨의 특성 때문에 수분공급 관련 제품이 인기를 끌었다고 함.

  - 과거 웰빙 흐름을 타고 '자연친화적', '오가닉' 제품이 시장을 주도했다면, 지금은 거기서 더 나아가 안전하고 전문적인 이미지의 코스메슈티컬을 선호함.

 

  홍콩에서 코스메슈티컬 제품의 지속적인 수요 증가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인들은 소득 증가와 더불어 건강의식이 높아짐. 이는 화장품의 안전성에 관한 관심 증가로 이어짐. 이에 따라 화장품의 주름개선, 미백 등 기능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피부에 안전한 이미지까지 갖춘 코스메슈티컬이 각광받고 있음.

  - 홍콩은 2012년 여성 평균수명 세계 1위에 오를 정도로 인구고령화가 높은 수준임. 이로 인해 젊은 피부를 유지하고 싶어 하는 여성들이 증가했고 코스메슈티컬 제품의 수요 증대로 이어짐.

  - 현재 홍콩 화장품 구매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중국인관광객 소비층인 베이비부머 세대의 관심사는 '건강'임. 이에 중국인들의 약용 화장품(코스메슈티컬) 구매가 증가함.

 

코스메슈티컬 브랜드존을 보유한 홍콩 화장품 매장

자료원: 직접 촬영 (홍콩 내 147개 매장을 보유한 Mannings)

 

□ 홍콩시장에서 주목받는 한국 제품

 

  수분공급 제품, 높은 인기 구가해

  - 홍콩은 아열대 기후로 실내의 에어컨 사용률이 매우 높고, 최근에는 20년 만에 가장 건조한 날씨를 기록한 만큼 건조한 날씨가 지속돼 수분크림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홍콩 최대 화장품 매장인 SASA 세일즈 매니저에 따르면 홍콩 여성들이 건조해진 피부를 개선하기 위해 수분크림, 수분젤 등을 가장 많이 찾는다고 함.

  - WHO가 정한 기준 이상의 심각한 대기오염과 건조한 날씨로 피부트러블이 많이 생김. 이에 피부 진정용 제품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제품명

특징

BRTC 미네랄 러쉬 크림

  - 해양심층수 및 다양한 허브성분과 보습성분이 함유된 미네랄 수분크림으로 수분 보유력이 높아 인기가 좋은 제품

  - 인체 적용 시험완료로 안심하고 사용 가능함.

  - 문지르면 물방울이 생기며 흡수되는 워터드롭 제형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음.

Dr.G 하이드라 인텐시브 크림

  - 다량의 보습성분을 피부에 집중 공급해 피부건조를 막아 최적의 수분밸런스를 유지하도록 도와줌.

  - 이브닝 프림로즈 오일과 세라마이드 등이 함유돼 피부결을 촉촉하게 해주며, 끈적임이 없어 홍콩 여성들이 매우 선호함..

  

닥터자르트 V7 턴오버 부스터

  - 세안 후 가장 첫 단계에 사용하는 토너개념의 제품으로 7가지 필수 비타민을 공급해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어줌.

  - 캡슐화된 코엔자임 Q10이 톡톡 터지며 녹아들어 피부탄력을 강화해 자극 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줌.

 

□ 시사점 및 참고사항

 

  기능성제품을 선호하는 20대 중반 이상 여성 공략 필요

  - 고기능성 제품인 코스메슈티컬의 특성상 중고가의 제품이 수출됨.

  - 낮은 연령층은 저가형 제품을 선호하는 것과 달리 대부분 20대 중반부터는 기능성 제품을 선호함.

  - 기존 홍콩의 화장품 주요 소비계층은 15~19세 여성과 20~29세 여성이지만, 수입브랜드의 주요 소비층은 소득수준이 가장 높은 30대임.

 

  코스메슈티컬 제품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 충족 가능해져

  - 새롭게 등장한 제품이 아니라 기존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었으나 피부 치료용이라는 이미지가 있어 구매층이 제한돼 많이 주목받지 못했음.

  -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단순히 미용 목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의약품과 같은 효과를 기대하며 구매하기 시작함.

  - 자신의 피부타입에 맞는 전문적인 제품이 대중화돼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짐.

 

  효과적인 이미지메이킹을 통해 구매층을 확대시켜야

  - 코스메슈티컬 제품은 피부과와 제약회사에서 만든 의약제품 이미지가 크게 부각될 경우 구매층이 제한될 수 있음. 이에 전문적일 뿐만 아니라 눈에 띄는 피부개선효과를 주는 화장품으로서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것이 중요함.

  - 코스메슈티컬 브랜드들은 대부분 광고와 마케팅비용을 최소화하는 대신 의사와 제약회사들의 브랜드 가치를 내새움. 이에 장기적인 전략을 가지고 소비자들에게 여러 임상실험을 통해 검증된 효능으로 신뢰감을 주며 인지도를 쌓는 것이 중요함.

 

  여러 용어로 알려져 있는 코스메슈티컬 제품

  - 제품을 홍콩에 수출하고 있는 Dr.G 브랜드 관계자에 따르면 바이어나 화장품업계 전문가들은 코스메슈티컬이라는 용어를 알고 있음. 그러나 일반 소비자들은 이 용어보다는 'Derma Cosmetic'이나 'Medical cosmetic' 용어로 인지하기 때문에 제품수출 시 부연설명을 통해 소비자의 이해를 돕는 전략이 주효할 것임.

 

 

자료원: 홍콩무역발전국, 한국 언론, KOTRA 홍콩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13년, 홍콩 화장품시장에 코스메슈티컬 바람이 분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