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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현지 기업이 말하는 자동차 배터리 마케팅 전략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윤서
  • 2013-04-01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현지 기업이 말하는 자동차 배터리 마케팅 전략

- 자동차 배터리, 성장성 있으나 가격에 민감한 경쟁 시장 -

-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마케팅으로 선호 확보 필요 -

 

 

 

□ Century Motolite Battery Sdn Bhd에게 듣는 말레이시아 배터리시장 현황

 

 o Century Motolite Battery Sdn Bhd는 말레이시아 최대 자동차용 배터리 기업임. 이 회사는 1959년에 몇 개의 말레이시아 현지 기업과 Century Battery Australia가 합작투자해 법인을 설립함. 2006년에는 필리핀 최대의 자동차 배터리 기업인 Philippine Batteries Incorporated(PBI)가 인수해 현재에 이름.

 

Century Motolite Battery Sdn Bhd의 제품

 

 o 말레이시이에서는 매년 신차가 60만 대 정도 꾸준히 시장에 나오며 매달 AS시장에서 40만 개의 배터리가 교환됨. 이 회사는 말레이시아 완성차 업체(Proton, Perodua)에 납품도 하고 AS시장에도 진출했음. 현재 관심을 갖는 시장은 AS시장이라고 밝힘.

 

 o 말레이시아 자동차 배터리는 Conventional 형태와 Maintenance Free 형태로 구별됨. 최근에는 말레이시아 배터리시장도 Maintenance Free 배터리로 많이 옮겨가고 있음. 특히 AS시장에서 Maintenance Free 배터리 선호가 커지고 있다고 밝힘.

 

 o 2009년에는 AS시장에서 25% 정도가 정비가 필요하지 않은 형태였는데 2012년에는 40%까지 증가했음.

 

 o 이 회사는 말레이시아 자동차 배터리시장의 20%, Maintenance Free 배터리시장의 40%를 점유함. 현재 말레이시아 자동차 배터리시장의 1년 규모가 6억5000만 링깃(약 2억1600만 달러)이며, 이 회사의 매출은 약 1억3000만 링깃 수준임.

 

□ 배터리시장 진출 시 브랜드 인지도, 고객의 선호도 확보가 최대 과제

 

 o 자동차 배터리는 제품 특성상 운전자가 어떠한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할지에 대한 선택권이 거의 없음. 신차는 완성차 업체가 장착한 배터리가 있고 AS시장은 자동차 정비업체에서 추천하는 제품을 사용하기 때문임. 이 회사에서 파악한 바에 따르면 66%의 소비자가 자동차 배터리 구매 시 적극적인 의사결정을 하지 않고 외부 추천 등을 따르고 있다고 함.

 

 o 이에 Century Motolite Battery Sdn Bhd는 소셜 네트워킹을 활용해 자사 제품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음. 가능한 소비자에게 직접 다가가려는 노력을 하고 있음.

 

Century Motolite Battery Sdn Bhd의 페이스북 홈페이지

 

 o 또한 소비자들이 배터리 관련 문제가 발생했을때 직접 지원할 수 있는 Battery Assist Service Program도 수행함. 이 프로그램을 통해 Century 배터리를 구매하려는 고객에 무료 배송을 하고 자동차 충전시스템 점검도 지원하고 있음.

 

배터리 점검 서비스 홍보

 

□ 시사점

 

 o 현지 배터리 유통업체와 인터뷰를 하면 아래와 같은 점이 공통으로 나옴.

   ① 말레이시아의 자동차 보급률이 높아 자동차 배터리 수요는 꾸준히 유지될 것임.

   ② 말레이시아 자동차 배터리시장은 다양한 자국 제품과 수입 제품이 나와 있어 경쟁이 매우 치열함.

   ③ 자동차 배터리 특성상 저가 중국산을 제외하고 품질에 큰 차이가 없어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 또한 유명 브랜드를 제외하고 특정 브랜드의 선호를 표시하는 경우는 많지 않음.

   ④ 자동차 배터리 제조는 고급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아 인도네시아, 태국에서 제품이 많이 공급되며 이 국가로 수입된 제품의 가격은 선진국 제품보다 10% 이상 저렴함.

 

 o 말레이시아 자동차 배터리시장 자체가 성장하는 것은 확실하지만 경쟁이 매우 치열해 가격에 민감한 시장임. Century Motolite Battery Sdn Bhd도 브랜드 인지도와 소비자의 선호를 높이기 위해 직접 다가가는 마케팅 노력을 전개함.

 

 o 말레이시아 자동차 배터리시장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은 위와 같은 점을 준비해야 할 것임.

 

 

자료원: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보유자료 및 현지 기업 인터뷰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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