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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레 인프라 투자환경 ③ 도로
  • 투자진출
  • 칠레
  • 산티아고무역관 유현주
  • 2013-03-12
  • 출처 : KOTRA

     

칠레 인프라 투자환경 ③ 도로

- 전체 도로의 3.1%인 2,500 km가 민자도로로 운영 중 -

- 산티아고 도심도로, 고속도로 진출유망  -

     

     

     2013-03-12

산티아고무역관

유현주(yuhyunju@kotra.or.kr)

 

 

 

□ 도로 인프라 현황

     

 ○ 칠레 국가 도로망은 총 81,000 km로 국가가 건설, 운영 중인 국영도로는 78,500 km, 운영권 이양방식 (concession)의 민자도로는 3.1%에 해당하는 2,500 km임.

  - 국영도로 중 포장도로는 아스팔트 19%, 시멘트 3% 등 22% 수준으로 그 밖의 도로망은 반포장 및 비포장 도로임.

  - 이 밖에 건설 폐기물을 활용한 단순 포장도로의 비중은 43%로 가장 높았으며 자갈 7%, 단순보호자재 4%였고 비포장 도로의 비중은 24%

 

                                 자료원 : 칠레공공사업부

     

 ○ 칠레의 도로망은 지형적 특성상 남북을 잇는 5번 고속도로(Ruta 5)를 중심으로 기타 도로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띠고 있으며 산티아고 지역을 중심으로 민자 고속도로가 다수 건설되어 있음.

  - 칠레는 남북의 길이가 4,270 km로 세계에서 가장 긴 국가로 북쪽은 사막지역, 남쪽은 다수의 섬으로 이루어져 원활한 국가 도로망 건설이 어려운 상황임.

     

칠레 5번 고속도로(Ruta 5) 주요 컨세션 현황

프로젝트명

운영업체

운영일

기간

Talca-Chillan 구간

Talca-Chillan Concesionaria

1995-03-30

19

Santiago-Los Vilos 구간

Autopista del Aconcagua

1997-03-03

23

Los Vilos-La Serena 구간

Concesionaria del Elqui

1997-12-16

25

Chillan-Collipulli 구간

Autopista El Bosque

1998-06-10

23

Temuco-Rio Bueno 구간

Ruta de los Rios Concesionaria

1998-06-30

25

Rio Bueno-Puerto Montt 구간

Concesionaria de Los Lagos

1998-09-20

25

Collipulli-Temuco 구간

Ruta de la Araucania

1999-03-17

25

Santiago-Talca 구간 및 Santiago 남부 접근로

Autopista del Maipo

1999-09-12

25

Vallenar-Caldera 구간

Valles del Desierto

2009-03-04

35

자료원 : 칠레 공공사업부

     

 ○ 이에 따라 칠레 정부는 인구 집중지역인 산티아고 지역 및 주요 산업 밀집지역인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도로망을 구축하였으며 이에 따라 기타 지역의 도로시설은 상당히 낙후되어 있음

     

칠레 고속도로 및 도심도로 주요 컨세션 현황

프로젝트명

운영업체

운영일

기간

[도심도로]

 

 

 

남북 고속도로(Sistema Norte-Sur)

Autopista Central

2001-07-30

30

Americo Vespucio Sur

Autopistas Metropolitanas

2002-12-06

38

Americo Vespucio Nor-Poniente

Vespucio Norte Express

2003-04-23

30

산티아고 북동지역 접근도로

Autopista Nororiente

2004-01-07

40

El Salto-Kennedy 연결 순환도로

San Cristoal Express

2005-02-21

30

동서 고속도로(Sistema Oriente - Poniente)

Costanera Norte

2005-04-14

30

[지역간 연결 고속도로]

 

 

 

El Melon 터널

Tunel El Melon

1993-09-13

23

Camino de la Madera

Camino de la Madera

1994-06-24

25

Concepcion 북쪽 접근도로

Autopista del Itata

1995-04-12

28

78번 고속도로(Santiago-San Antonio)

Autopista del Sol

1995-09-21

23

Nogales-Puchuncavi 고속도로

Camino Nogales-Puchuncavi

1995-11-08

22

Santiago-Colina-Los Andes 고속도로

Autopista los Libertadores

1997-08-08

28

Santiago-Valparaiso-Viña del Mar 고속도로

Rutas del Pacifico

1999-08-10

25

Red Vial Litoral Central

Litoral Central

2001-11-16

30

Talcahuano-Penco 항구간 고속도로

Autopista Interportuaria

2002-04-20

20

Variante Melipilla

Melipilla S.A.

2003-04-29

30

자료원 : 칠레 공공사업부

 

□ 주요 프로젝트 현황

     

 ○ 칠레 정부의 도로망 확충에 대한 투자는 매년 칠레 공공사업부(Ministerio de Obras Publicas)의 예산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옴.

  - 2012년 기준 도로망 투자액은 공공사업부 인프라 예산의 56.5%에 해당하는 7,344억 2,219만 페소(약 15억 4,615만 달러)였고 2013년  도로망 구축 예산은 58.3%에 해당하는 7,951억 8,078만 페소(약 16억 7,407만 달러)로 증가하였음.     

 ○ 칠레 공공사업부가 발주하는 대부분의 도로인프라 프로젝트는 신규도로 건설 및 기존 도로 환경 개선 프로젝트     

 ○ 정부가 민간에게 건설 및 운영을 맡기는 BOT 프로젝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수주회사가 설계 및 시공 전체를 패키지로 수주하는 형태로 엔지니어링을 단독 발주하는 경우는 없음.

     

 ○ 칠레 공공사업부는 최근에도 5번 고속도로와 도심도로를  발주하여 도로 운영권을 이양함.

     

칠레 최근 주요 도로 컨세션 입찰현황

프로젝트명

운영업체

투자액 (US$백만)

낙찰일

60번 도로, Camino Internacional

Autopista Los Andes

364

2002.10

산티아고국제공항 접근도로

Arturo Merino Benitez

67

2008. 7

160번 도로 Coronel - Tres Pinos 구간

Acciona Ruta 160

367

2008. 7

5번 고속도로 Puerto Montt - Pargua 구간

Rutas del Canal

377

2010. 2

Melipilla - Camino de la Fruta 연결도로

Ruta G60

43

2010. 2

66번 도로 Camino de la Fruta 구간

La Fruta

412

2010. 2

Antofagasta 지역 고속도로

Autopistas de Antofagasta

370

2010. 2

Concepcion Cabrero 고속도로

Valles del Bio Bio

401

2011. 6

Iquique 진입 대체도로

Rutas del Desierto

240

2011. 6

5번 고속도로 La Serena - Vallenar 구간

Ruta de Algarrobo

197

2012. 1

자료원: 칠레공공사업부

     

□ 외국인 투자현황

     

 ○ 현재 칠레 도로 컨세션 운영사업에 진출해있는 대부분의 외국계 기업은 동 분야에 경험 및 노하우가 있는 스페인, 이탈리아, 독일 기업의 비중이 높은 편이며 실제로 외국인 투자 통계 분석결과 스페인의 비중이 6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남.

      

칠레 외국인 투자유치현황(1970~2011년 누적 기준)

                                                                                                     (단위: US$ 천)

순위

 

엔지니어링

1

스페인

854,680

미국

333,313

2

프랑스

117,128

호주

163,028

3

스웨덴

98,772

스페인

87,781

4

독일

54,994

캐나다

73,827

5

브라질

54,168

프랑스

66,305

           자료원: 칠레외국인투자위원회

      

□ 도로 인프라 개발 계획 현황

     

 ○ 칠레 공공사업부는 2020년까지 칠레 인프라 개발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도로 분야의 경우 기존도로 환경개선 및 통행료 징수 시스템 현대화, 안전시설 확충, 도로포장비율 확대 등이 주요 골자임.

  - 또한 칠레 전역에 분포하고 있는 노후 교량에 대한 현대화 작업에 초점을 맞춰 총 123개의 교량을 2010~2020년 기간에 약 6억 달러를 투자해 개선할 예정

  - 또한 총 30여개의 교량을 신규 건설할 예정이며 이에 대한 총 투자액은 2억2000만 달러 수준

     

 ○ 일반 도로의 경우 포장률 확대 위주로 투자가 이루어질 계획이며 km당 14,000 달러를 투자, 14,000km의 도로를 완전 포장도로로 전환할 예정

     

 ○ 도로 컨세션 부문의 경우 5번 고속도로 구간, 산티아고 도심고속도로 등 대형 사업이 추진되고 있음.

     

칠레 최근 도로 컨세션 입찰 현황

프로젝트명

단계

투자액(US$백만)

 

Ruta G-21 (도로)

2012 입찰

87

2012년 10월 입찰

43번 도로 La Serena-Ovalle 구간

2012 입찰

229

     

Rutas del Roa

2012 입찰

315

     

Los Libertadores Pass Public Infrastructure

2012 입찰

43

국경도로

New Industrial Bridge over River Bio Bio

2012 PQ

170

7km

Americo Vespucio Oriente(AVO) 도심도로

2013 입찰

1,969

13km

Costanera Central 고속도로

2013 입찰

1,978

20km

Santiago-Lampa 고속도로

2013 입찰

111

19km

Ruta 78-Ruta 68 Corridor (도로)

2013 입찰

51

9km

San Fernando-Santa Cruz 도로

2013 입찰

145

36km

자료원 : 칠레 공공사업부(MOP)

     

□ 시사점

     

 ○ 칠레 정부는 ‘2020년 공공인프라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칠레 전 국토의 주요 도로망 현대화를 위한 투자를 계속하고 있어 컨세션 등 프로젝트 입찰이 늘어나고 있음.

     

 ○ 우리기업의 칠레 컨세션 시장에서 인지도는 낮은 상태로 진출 초기 유럽, 미국 등 이미 진출한 기업과의 경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임.

     

 ○ 칠레 정부의 도로 건설 프로젝트 발주 시스템은 효율적이고 최소수익보장이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시각으로 접근해 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칠레공공사업부(MOP), 일간지 La Tercera, 산티아고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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