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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성장하는 중국 신용카드시장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01-24
  • 출처 : KOTRA

 

초고속 성장하는 중국 신용카드시장

- 10년 후 신용카드 발급량, 미국을 능가할 것 -

- ‘유니언페이’와의 협력을 통한 공략 및 관련 업계의 진출 필요 -

 

 

 

□ 중국 신용카드시장의 빠른 성장

 

 ○ 중국 신용카드시장 전망

  - 와튼스쿨 자료에 의하면 지난 2011년 중국의 신용카드 발급자는 2억8500만 명으로 2006년에 비해 다섯 배 늘어난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글로벌 신용카드업체의 중국시장 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전망임.

  - 또한, 리서치 전문기관 RNCOS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신용카드 발급자가 향후 5년간 연평균 31%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 2012년 중국 신용카드 산업 블루북에 따르면 2011년 신용카드 소비는 전년보다 48% 증가한 1조2000억 달러에 달했는데, 이 중 40%는 소비재 구입에 쓰인 것으로 나타남.

  - 지난 2000년에는 10%에 불과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중국인들이 신용카드 사용을 일반화하고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음.

  - 마스터카드는 오는 2025년까지 중국의 연간 신용카드 소비가 두 배로 뛸 것으로 전망함. 또 향후 10년간 신용카드 발급량이 미국을 능가해 세계 최대 신용카드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함.

 

중국 카드회사 종류

자료원: 바이두

 

 ○ 중국인들의 신용카드 소비 형태

  - 전문가들은 중국의 신용카드 사용이 여전히 값비싼 제품 구입에 국한되고 있다고 지적함.

  - 저가 제품 구입에는 현금을 선호하고 있다는 설명인데, 그 예로 상하이 지역의 신용카드 가입자 80%는 상품 가격이 100위안 이하일 경우 현금으로 지불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최근 푸단대학교와 모나쉬대학의 연구에서는 중국의 유교적 사상이 변하면서 서구식 생활 방식이 중국인들 사이에 침투하고 있다고 진단했는데, 특히 도시의 젊은 학생들과 35세 이하의 전문직 종사자들 등 젊은 층들의 사고방식이 변화하면서 신용카드 사용도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분석함.

  - 이런 변화는 중국이 최근 수출중심에서 내수 중심으로 경제성장 방식을 변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면서 더욱 주목받고 있음.

  - 미국에서 신용카드 산업이 중산층의 성장을 돕고 소비문화를 형성한다는 점을 들어 중국 정부 역시 신용카드 산업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됨.

 

□ 중국 신용카드시장 점유율 상황 및 유니언페이

 

 ○ 중국 신용카드시장 점유율 상황

  - 남방일보에 따르면 2010년 중국 카드시장 점유율은 유니언페이 64%, VISA 18%, MASTER 15%, 기타 3%임.

 

2010년 중국 카드시장 점유율

자료원: 남방일보

 

 ○ 유니언페이의 고속 성장

  - 중국의 유니언페이는 중국 5대 은행을 중심으로 85개 은행이 투자해 설립한 신용카드 회사로, 유니언페이의 경영진은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의 전직 간부들로 구성돼 있음.

  - 지난 10년 사이 유니언페이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비자와 마스터카드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름.

  - 미국의 한 경제 주간지는 유니언페이의 경우 발급된 카드 수만 29억 장으로 세계 135개국에서 통용되고 있다고 소개함.

  - 시장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유니언페이가 세계 신용카드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3.8%로 세계 2위인 비자를 뒤좇고 있음.

  - 중국시장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하는 유니언페이가 중국을 넘어 세계로 발돋움하고 있고, 발급된 카드 수만 볼 때는 비자·마스터카드를 앞지름.

 

유니언페이

    

자료원 : 바이두

 

 ○ 유니언페이의 고속 성장 원인

  - 중국 정부는 모든 자동입출금기(ATM) 거래뿐 아니라 위안화 결제에서도 유니언페이의 결제망을 이용하도록 요구함.

  - 이런 규정은 비자, 마스터카드,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등에도 적용되기 때문에 유니언페이는 외국 신용카드 업체들로부터 수익 일부를 챙길 수 있음.

  - 중국 신용카드시장의 급성장 또한 유니언페이의 고속 성장과 연관이 있음.

  - 중국 신용카드시장이 오는 2015년 2조5000억 위안(약 430조1000억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는 상황에서 유니언페이도 4년만에 3배로 성장해 지난해 매출 50억 위안을 기록함.

  - 닐슨에 따르면 2조1000억 위안 규모의 직불카드와 6600억 위안 규모의 신용카드 결제 수수료가 유니언페이의 고속 성장을 이끌었음.

 

□ 시사점

 

 ○ 유니언페이와 제휴를 통한 중국 카드시장 공략

  - 한국의 B카드사는 2008년 국내 카드사로는 최초로 중국 내 카드 지급결제시스템 운영 등을 도맡은 유니언페이와 제휴를 맺고 제휴카드를 발급하기 시작함.

  - S카드사는 대부분 국내 카드의 중국 내 사용 확대를 위한 수준에 불과했던 상황에서 2012년 초 유니언페이와 상호 지급결제 사업 발전 등을 협력함으로써, 중국 현지인을 대상으로 신용카드를 발급할 수 있게 됨.

  - 한 해 카드 이용액만 3조 달러(약 3400조 원)에 육박하는 중국시장을 유니언페이를 통로로 삼아 공략할 필요가 있음.

 

 ○ IC 카드 등 카드 관련 업계의 진출 필요

  - 기존 마그네틱 카드의 위·변조에 따른 대체수단으로 주목받은 IC 카드는 중국과 미국이라는 거대 시장으로의 매출 확대 가능성이 남아 있음.

  - 실제로 중국은 마그네틱 카드의 복제 문제로 신용카드가 활성화되지 않았으나 5개 중국 메이저 은행의 교체를 시작으로 2014년까지 단계적으로 신용카드를 IC 카드로 전부 전환하기로 함.

  - 한국의 C사는 IC 카드를 핵심사업으로 선정하고 시장 확대를 위해 중국 IC시장에 진출함.

 

 * IC 카드란?

  - IC 카드는 내부에 반도체 기반의 집적회로(integrated circuit)를 내장한 것이 특징임. 넓은 의미로는 초소형 컴퓨터를 내장한 카드라고 할 수 있음. IC 카드 외에 스마트카드라 부르기도 함. IC 카드는 자석과 접촉해도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으며, 마그네틱 카드보다 한층 다양한 기능을 부여할 수 있고 보안성과 내구성도 우수함. 다만, 카드의 생산 단가가 다소 높은 것이 단점임.

 

IC카드

      

자료원: 네이버

 

 

출처: 이투데이, 바이두, 광저우일보, 아시아경제, 중국망, 신화망, 인민일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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