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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갈수록 진화하는 선불카드시장, 아이디어가 생명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9-09
  • 출처 : KOTRA

 

홍콩, 선불카드 마케팅 부상

- 최근 상품시장 선불카드 인기 -

- 갈수록 진화하는 선불카드시장, 아이디어가 생명 -

 

 

 

□ 홍콩의 선불카드 시장

 

 ○ 선불카드 관심 고조

  - 아시아 선불카드시장은 수십억 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티켓팅, 상품권, 공공서비스, 기업/개인 결재, 텔레콤, 금융 등 다방면에서 결제방식의 변화가 일어남.

  - 2000년대 중·후반부터 급성장을 보인 아시아 선불카드시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2008년에는 홍콩에서 선불카드 국제회의가 열린 바 있음.

     

 ○ 교통·통신·금융분야 전문화 두드러져

  - 홍콩의 선불카드 활용 분야는 금융과 텔레커뮤니케이션 분야(선불형 신용카드, 여행객/외국인용 선불형 전화카드 등)가 대표적인 예이며, 교통카드 용도 및 각종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옥토퍼스(Octopus) 카드는 가장 성공적 사례임.

     

 ○ 최근 상품시장 선불카드 인기     

  - 최근 상품시장에 있어 선물용 상품권 개념으로 패션·뷰티,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레스토랑, 호텔 등 업종에서 사용이 증가함.

  - 홍콩은 한국처럼 e-coupon 등이 활성화되지 않았으며 오프라인에서 선물하는 사례가 여전히 많아 선불카드시장 개발 여지가 여전함.

  - 선불카드시장은 이제 성장을 시작한 단계로, 기업은 캐시를 미리 확보하고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인기있는 마케팅으로 자리 잡음.

     

 ○ 선불카드 활용한 아이디어 마케팅 등장

  - 업체들은 여러 가지 방법의 마케팅을 동원해 이득 증대를 꾀함. 홍콩에는 언론, 광고, 행사 등을 대행해주는 마케팅사가 많은데, 선불카드 판매 서비스는 이러한 마케팅의 일환으로 부상 중임.

  - 최근에는 선불카드 전문 마케팅사의 활약이 두드러짐. 매장에서 자사브랜드의 카드를 판매하는 것 외에 전문 마케팅사를 통해 다양한 판매채널을 사용하고 독특한 아이디어로 홍보할 수 있음.

     

□ 선불카드 마케팅 기업 사례 1 - Valu Access사

     

 ○ 기업 소개

 

Valu Access

 설립연도

2005년 홍콩에 설립. 홍콩과 인도에 사무실 소재

서비스 제공지역

인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중국, 홍콩에 서비스 제공 중. 아시아에 확장 계획. 2011년 중국 사무실 오픈 예정

홍콩 내 고객사

Pizza Express, Tripple O, Pacific Coffee, Sasa, Franc Franc, Outback Steak, Esprit, AMC, Dymocks, Levi's, HMV, G.O.D. 등 인기브랜드 포함 40여 개

파트너사

Venture Infotek, Global Payments, VeriFone

카드 종류

일반선물카드, 포인트적립하는 로열티 카드 등이며, 주문사가 기능 선택 가능

웹사이트

www.valuaccess.com

     

 ○ 풀서비스 제공

  - Valu Access가 기타 선불카드 제조 회사와 차별되는 점은 카드디자인 상담부터 고객서비스 센터 운영까지 풀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 또한 업주는 소비자들의 카드 사용에 대해 리얼타임 트래킹이 가능함.    

  - 업주가 하는 일은 마케팅사와 함께 카드디자인을 결정하고 기본적 카드혜택을 결정할 뿐 마케팅사가 나머지 부분(운영프로그램, 카드 제조, 마케팅 등)을 대행. 이러한 고객서비스센터 운영은 서버가 홍콩에 있어 가능함.(Zara, H &M 등 유명 패션브랜드들도 자체적으로 선불카드를 판매하나 서버가 외국에 있어 고객서비스센터는 운영 안됨.)

     

 ○ 설치는 쉽게, 초기가격 부담 낮추기

  - 기존에 이용하던 신용카드기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업주에게는 셋팅업이 매우 용이함.

  - 또한 마케팅사(Valu Access)의 수입원은 카드제작과 매장에서의 매출당 이윤(1.5%)에서 나오므로 장비설치는 실비로 제공됨. 카드제작 가격은 가장 간단한 형태는 2000장 주문 시 1만2000홍콩달러 수준

  - 매장을 통한 소매 외에도 기업을 상대로 한 도매판매(기업고객 대상)도 주요 수입원이 됨. 홍콩의 기업 문화상 구정이나 중추절을 전후한 상품권 대량 판매가 이뤄짐.

     

 ○ 네트워킹 파워 활용

  - 고객사는 자사의 카드를 추가 비용 없이 파트너사의 매장에 전시할 수 있음. Valu Access의 유통 네트워크는 홍콩 내 500개의 매장을 보유해 이러한 전략을 통해 홍보효과와 판매율을 높일 수 있음. 타 매장에서 자사의 카드가 구매되면 Valu Access의 시스템에서 바로 정산이 됨.

  - 파트너로 등록된 매장으로는 Wellcome(슈퍼마켓), Three Sixty(슈퍼마켓), Pacific Coffee(커피숍), Oliver's Sandwich(음식점), Dymocks(서점), Broadway Circuit(영화관), AMC(영화관), GOD(디자인숍), HMV(음반매장), Design Gallery(디자인숍) 등이 있음.

 

Pacific Coffee 카페에 진열된 타사카드

(HMV 음반매장, AMC영화관 등)

 

□ 선불카드 마케팅 기업 사례 2 - VIP BOX

     

 ○ 젊은 감각에 맞춘 특별한 ‘경험’을 판매

  - VIPbox는 특별한 경험을 선물하는 선불쿠폰으로, 레스토랑부터 스파, 음악레슨, 외국어 수업, 스포츠(무술, 서핑, 스쿠버 다이빙, 카약), 스포츠카 드라이빙, DJ 믹싱, 춤/연기수업 등에 이르는 이색경험을 선물할 수 있음.

 

 ○ 다양한 가격대

  - 박스 당 가격은 400~3만2000홍콩달러로 다양해 폭넓은 구매층을 확보할 수 있음.

     

VIP Box 종류별 특징 및 가격대

상품

종류

특징

가격대(홍콩 달러)

 

ㆍRefresh and Treats

ㆍLookin' Good

ㆍSpa-licious

ㆍLove

ㆍBliss Out

홍콩 최고의 스파 체험과 미용관리를 받을 기회를 제공

500~2500

 

ㆍDelicious

ㆍGourmet

ㆍTake a Break

ㆍThe Great Escape

ㆍUltimate Indulgence

홍콩의 일류 호텔 숙박과 요트체험 등 럭셔리한 일탈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1200~28000

 

ㆍAdrenaline

ㆍAdventure

ㆍFlying High

ㆍTease!

ㆍExtreme

타투, 스키, 스쿠버다이빙, 고공비행 등 박진감 넘치는 모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1200~8000

 

ㆍLet's Talk

ㆍTune In

ㆍLet's Get Physical

ㆍLet's Dance

ㆍDiscover

언어부터 노래, 악기, 운동, ‘스타 되기‘ 까지 새로운 나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900~3900

자료원 : www.vipbox.com.hk

 

 ○ 선물 실패할 확률 적어

  - 박스는 심신의 안정을 주는 Pamper, 일상을 탈출하는 Escape, 아드레날린을 분비하는 Thrill, 이색 취미활동 Discover의 4종의 테마로 이뤄지며 박스 안에는 10장의 카드가 있어 사용자는 이 중 하나를 선택 할 수 있음.

  - 즉 선물받는 사람의 취향에 맞는 박스를 선물하면 이용자는 가장 맘에 드는 쿠폰을 골라서 사용하게 돼 원하지 않는 선물을 할 확률이 낮음.     

 

 ○ 20, 30대 및 고소득 직장인이 주고객

  - 감각적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상품임에 따라 주고객은 20~30대가 주가 됨. VIP Box 마케팅 관계자에 의하면 특히 연인에게 선물용으로 구매하는 고소득 남성구매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추가 참고사항 및 시사점

     

 ○ 갈수록 진화하는 선불카드 시장, 아이디어가 생명

  - 홍콩은 매장에서 거래하는 오프라인 거래가 여전히 많으며 선불카드 사용은 점차 증가세를 보임. 단순한 지불수단을 넘어 감각과 재미를 더하기 위해서 선불카드 마케팅에는 아이디어가 생명임.

  - 또한 홍콩의 IT수준이 높은 것을 감안해 한국에 보편화된 e-쿠폰 활용으로 현지 젊은층 대상 마케팅을 고려해 볼 만함.     

     

 ○ 진출기업 마케팅에 활용도

  - 방문 시 카드를 활성화시키는 쿠폰 발행 등을 통해 매장 및 전시회 부스 방문을 유도할 수 있음.

  - 참고로 같은 기업 내 브랜드가 아니라면 연합카드 제조는 힘들지만 행사 주관자의 역할에 따라 이벤트성 연합카드는 충분히 가능

     

     

자료원 : 홍콩언론 종합, 인터뷰, KOTRA 홍콩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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