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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중국 전자정부시장 향후 5년 황금기
  • 트렌드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2-12-22
  • 출처 : KOTRA

 

중국 전자정부시장 향후 5년 황금기

- 전자정부관련 소프트웨어와 IT 서비스 수요 증가 –

- 재난관리, 식품안전감독, 농업정보화, 교통관리 등 분야 중점공략 -

 

 

 

□ 전자정부시장 개황

 

 ○ 전자정부시장 성장세

  - 1990년대부터 중국 정부는 수백억 위안의 거금을 투자해 전자정부 건설을 추진해 왔음. 특히 ‘政府上工程(전자정부 프로젝트)’와 2003년에 제출한 ‘一站四十二金’프로젝트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현지 전자정부산업의 시장규모가 급격하게 늘어남.

  - 조사에 따르면 2011년 말까지 중국 100%의 성급정부, 98%의 지방정부, 그리고 85% 이상의 현급정부에서는 정부 포괄사이트를 구축했고, 이에 따른 인구와 기업관리, 행정업부의 효율성 특히 대민 서비스의 수준과 투명성을 높임.

  - 2011년 중국 전자정부 시장규모가 1185억 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16.80% 증가했고, 2012년은 1400억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2006~2012년 중국 전자정부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소프트웨어산업 연감

 

 ○ 전자정부시장의 문제점

  - 해외 선진국에 비하면 중국의 전자정부산업은 여전히 많이 뒤쳐짐. 대부분의 지방정부에서는 정부포괄사이트를 구축했으나 기술적 문제, 그리고 대중들의 인지도와 인식이 낮아 온라인 업무 수행 시 실용성과 효율성이 많이 떨어짐.

  - 각 지역의 산업기준이 통일돼있지 않아 부서 간, 지역 간의 정보공유 수준이 낮아 협동작업에 어려움이 많음.

  - 농촌지역 특히 경제발전 수준이 낮은 변두리지역의 전자정부산업은 여전히 초기단계에 머무름.

 

□ 전자정부시장 경쟁 격화

 

 ○ 시장 경쟁 현황

  - 전자정부시장의 거대한 수요는 해내외 많은 업체들의 관심을 끌고 있고 시장 경쟁이 격화됨.

  - 전자정부 관련해 현지정부에서는 등을 발표해 중국산 제품 사용을 유도 또는 강제하고 있음. 정부 자금지원과 각종 특혜 정책은 중국 국내 전자정부 관련업체 발전을 촉진함. 특히 대형업체는 더 저렴한 가격, 정부와의 인맥을 활용해 시장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해 시장 점유율과 영향력을 높이고 있음.

 

현지 주요 대표업체

업체명

주력제품(전자정부)

阳东软软件股有限公司

www.neusoft.com

사회보험산업 솔루션,e-tax세무전자화 솔루션

杭州新中大件有限公司

www.newgrand.cn

공중재정관리 소프트웨어

관련시장 50% 이상의 시장점유

神州控股有限公司

www.digitalchina.com

금융과 세무기관을 위한 CTAIS Sm@rtBanking 시스템, 지혜도시 프로젝트 추진

2012년 난징, 우한 등 11개 도시와 전자정부 시스템 계약 성사

北京用友件股有限公司

eisoft.chinazxt.com

중국 최대의 ERP, 재무용 소프트에어 납품업체

전자정부 시범공정 수행

浪潮集有限公司

 www.inspur.com

전자정부 Examination platform(심사허가) 관련 소프트웨어, 관련시장의 20% 차지

 

  -  IBM, MICROSOFT 등을 비롯한 해외업체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 성숙한 제품, 전자정부산업의 풍부한 노하우 등을 뒷받침으로 현지시장에서 영업활동을 하고 있음. 특히 대형 프로젝트에 자금과 인력 투자를 확대하는 동시에 완벽한 사후관리 시스템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음.

  - 한편, 일부 현지의 공무원은 중국산 제품(특히 소프트웨어)의 실용성과 품질에 대해 신뢰하지 않고 심지어 중국산 제품을 거부하는 경향이 있음. 해외업체의 시장경쟁에는 유럭한 요소로 작용함.


현지시장에서 활동하는 해외업체

업체명

제품/솔루션

성공사례

INTEL

Network deployment 솔루션

상하이 시정부 전자정부 시스템

保利通(PLYCOM)

Peer to peer 영상통신 솔루션

정보산업부와 지방정보산업청 영상회의 시스템

趋势科技

안티 바이어러스 솔루션

상하이공안국, 국가품질검역국, 광동성과학청, 푸젠시 정부, 샤먼시 수력국 등

미국EMC公司

Network Attached Storage

솔루션

중국국가지적산건국 관련 프로젝트

Sybase
(中
)有限公司

Data Warehouse

난징시 지방세무국 Database 프로젝트

미국络联盟公司

(NAI)

안티 바이어러스 소프트웨어

광동성 공안청, 우한시 공안국안티 바이어러스 프로젝트

미국网屏(NetScreen)  有限公司

인터넷 안전 솔루션

중국국가정보산업부

SUN

core system

선전시 세관, 칭다오 정부 정보사이트

(中)

有限公司

Converged network platform

안후이성 공안국, 청두 세관

3COM

remote access server

중국국가기상연구센터, 베이징 세관

.NET"전자정부 솔루션

국가지적산권국, 대외경제합작국, 국가환경보호국, 베이징 교육국

 

□ 수요 현황

 

 ○ 현지시장 수요확대 가속화

  - 중국 전자정부 시장수요는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음. 2008년 현지정부 관련산업에 대한 투자가 전년 대비 12% 증가했고 2009년에는 13%, 2010년에는 20% 이상 증가했음. 12.5계획 기간 현지정부에서는 전자전무산업에 더 많은 자금을 투입할 것을 밝혔고, 관련 법규의 제정과 산업표준 통일 등을 통해 규범화된 시장 육성을 강조했음.

 

2005~2009년 전자정부시장 정부투자 현황

자료원:www.enet.com.cn

 

  - 잡지사의 조사에 따르면 현재 전자정부시장은 정부 사이트, 인터넷 포털사이트, 전자공문, 협동작업, 온라인 심사비준, 사이버업무회의, 정보공개 등 분야에 집중함.

  - 12.5 규획 기간 현지 전자정부산업은 4개 분야에 집중할 것임. 대중을 대상으로 각종 정보 발표와 온라인 서비스 시스템을 개선함. 정부부서간의 정보공유와 협동작업 관련 시스템을 개선함. 정부 내의 각종 핵심 데이터 응용 시스템을 구축함. 정부의 전자구매 즉 정부의 전자상무를 운영함.

  - 전자정부산업 발전 초기에는 인터넷 관련 하드웨어 제품의 수요가 위주였으나 최근 5년 주요 도시 통신과 관련 설비의 보급에 따라 소프트웨어와 IT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함.

 

2006~2010 년 시장구조

            (단위: 억 위안)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하드웨어

210.44

235.93

252.86

295.41

354.32

네트워크 설비

83.93

95.11

98.77

107.98

115.08

소프트웨어

32.53

42.94

51.71

68.27

90.85

서비스

74.70

87.72

113.76

148.94

196.85

합계

401.6

461.7

517.1

620.6

757.1

자료원:중국소프트웨어산업 연감

 

 ○ 시장 특징

  - 전자정부는 많은 자금이 필요하고 정보화 관련 기초시설에 대한 요구가 높음. 따라서 경제발전 수준이 낮은 중·서부지역의 전자정부산업 수요는 통신과 인터넷 기초시설 관련 하드웨어제품 위주이고 반면 동남·연해지역은 시장이 성숙해지고 있어 소프트웨어 제품과 IT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통신산업의 발전 특히 3G 기술과 cloud computing 기술의 발전에 따라 휴대폰 보유 최대국인 중국의 이동전자정부 시장 전망이 좋을 것으로 판단됨.

  - 주로 개발 주기가 긴 중∙대형 프로젝트 위주로 조사에 따르면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투자액이 수천만 위안부터 수억 위안에 달하고 있음.

  - 현지정부 관리체제의 특수성과 각 지역의 산업표준이 통일되지 않아 제품개발이 더 복잡하고 프로젝트 진행 주기가 길어짐.

 

□ 시사점

 

 ○ 높은 시장진입 장벽

  - 현지 정부에서는 자금력과 기술력이 강하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선두업체를 선호함. 특히 입찰방식을 통해 구매 시 신청업체의 규모(등록자본금), 신용도(처벌기록), 사후관리 서비스 제공 가능여부 등 관련해 다양하게 요구해 시장진입 문턱 높음.

  - 향후 5년 동안 많은 국내외 업체들이 중국 전자정부 시장진출에 적극 나설 것으로 추정되고 이에 따른 산업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예측됨. 특히 현지정부는 민족산업 보호와 국가정보안전 차원에서 국산화를 유도하고 있으므로 우리업체는 시장진출에 신중해야 함.

 

 ○ 현지 주요 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부당한 가격경쟁이 심각한 상황임. 또한 일부 대형 프로젝트는 대금회수 주기가 많이 길어지고 있어 회사 경영에 영향을 끼침.

 

 ○ 소프트웨어는 제품의 중문화 문제를 해결해야 함. 참고로 많은 해외업체가 현지에 개발센터를 설립해 제품 현지화를 실현하는 동시에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으로 시장진출을 하고 있음.

 

 ○ 현재 중국 정부는 재난관리, 식품안전감독, 농업정보화 추진 등에 노력을 기울임. 우리 업체는 선진 기술과 전자정부 관련 노하우를 활용해 시장진출 전략을 다각도로 세워야 함.

 

각주

  ○ (주) 一站四十二金

  - : TWO NET(정부기관의 내부와 외12부 두가지 사이트)

  - 站: ONE STATION(현지정부 포괄사이트)

 

 : FOUR DATABASES(인구, 법인업체, 공간지리와 자연자원, 거시경제 관련기초 데이터베이스)

 

 ‘十二金’: twelve operation systems(세관, 세무, 금융감독, 농업, 수력, 재무 등을 비롯한 12개 정부분야)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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