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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中, 즉석식품시장을 잡아라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2-12-10
  • 출처 : KOTRA

 

中, 즉석식품시장을 잡아라

- 빠른 생활리듬으로 인해 즉석식품의 수요 높아져 -

- 한국 봉지라면, 농심 발암물질 사건으로 타격받아 -

- 지속적인 품질관리, 특색있는 제품개발 등을 통해 제품 인지도 관리해야 -

 

 

 

 

□ 계속해서 성장하는 즉석식품 업계

 

 ○ 간편요리 선호 증가에 따라 즉석식품 업계 성장해

  - 2012년 중국 즉석식품 제조업의 총 생산액은 2000억 위안을 돌파함.

  - 2009~2012년 사이, 연 평균 성장률은 20% 이상을 유지했음. 즉석식품 판매 총 생산량은 식품제조업의 16%를 차지함.

  - 2015년 즉석식품 제조업의 생산규모는 53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즉석식품 중 ‘봉지라면’ 가장 인기 많아

  - 2011년 중국의 봉지라면의 총 생산량은 483억8300만 봉지에 달했으며, 판매액은 557억7600만 위안에 달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함.

  - 중국은 일본을 넘어서 세계 최대의 봉지라면 생산국이자 소비국이 됨.

  - 그러나 최근 몇 년간 봉지라면의 소비량은 무성장, 혹은 하락하는 추세임. 2011년 봉지라면 판매량은 2012년 대비 1.9% 하락함.

 

 ○ ‘즉석 밥’ 수요 낮으나 발전 가능성 있어

  - 2005~2008년 중국의 즉석 밥 소비액은 연평균 약 30% 성장했으나, 2011년 즉석 밥시장 판매액은 대략 20억 위안 정도로, 봉지라면의 3% 정도의 수준임.

  - 중국 일선도시 소비자의 즉석 밥의 한 해 소비량은 0.08통(1인 기준) 수준에 그쳤으며, 한 해 소비량이 34봉지(1인기준)인 봉지라면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임.

 

중국지역 주요 봉지라면, 즉석 밥의 생산공장 및 브랜드

            (단위:위안)

 

브랜드명

생산 기업

생산지

주요 제품

가격

봉지

라면

캉스푸(康傅)

딩신국제그룹

(国际)

중국

대만

소고기면

1.5~4

통이(一)

통이기업회사

(一企公司)

중국

대만

소고기면

1.5~4

진메이랑(今麦郎)

진메이랑식품유한공사

(今麦郎食品有限公司)

중국

허베이

콩 갈비면

1~4

즉석밥

이메이(伊妹)

링선식품주식회사

(先食品股有限公司)

중국

귀양

사천요리

4~12

득이(得益)

득이녹색식품회사

(得益绿色食品有限公司)

중국

사천

사천요리

6~12

따자(大)

따자식품주식회사

(大食物股有限公司)

중국

상하이

비빔밥

4~12

삼전(三全)

삼전식품주식회사

(三全食品股有限公司)

중국

정저우

백반

5~10

 

□ 즉석식품 소비시장 특성

 

 ○ 빠른 생활리듬으로 생겨난 새로운 소비층

  - 즉석식품의 주요 소비층은, 학생, 출장 직원, 회사원, 현대식 가정 등으로 나뉨.

  - 즉석식품의 주요 구매경로는 1, 2선 도시의 대형마트, CBD 상무구역 주변의 편의점, PC방, 학교주변, 기차역, 공항 내의 식품코너 등이 있음.

 

 ○ 휴대성 높은 즉석식품 찾는 소비자 증가

  - 제품의 작은 크기, 가벼움, 편리한 휴대성, 안전한 위생, 높은 보존력 등을 비롯한, 튀기지 않은 음식을 야외에서 섭취를 가능하게 하는 등 아주 많은 장점이 있음.

  - 중국의 많은 인구와 여행자원 풍부, 휴가철 여행, 생활방식의 변화 등의 원인들로 즉석식품 수요가 늘어남.

 

 ○ 요리에 투자하는 시간 절약하려 해

  - 생활리듬이 빨라짐에 따라, 빠른 속도로 전통 생활방식에서 새로운 생활방식으로 바뀌어, 많은 시간을 요리하는 데 소비하는 것을 원치 않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음.

  - 베이징 시민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요리시간이 1시간 이내로 줄었으면 하는 시민이 73%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함.

 

□ 수요 낮은 ‘즉석 밥’

 

 ○ 인지도가 낮고, 시장규모 또한 작아

  - 현재, 중국 소비자들은 즉석 밥에 대한 인지도가 낮으며 홍보력이 부족해 아직까지 탁월한 광고 효과를 내지 못함.

  - 인터뷰에 응한 소비자들 중, 즉석 밥 구매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 80%로 아주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45%는 즉석 밥이란 제품의 존재도 모르고 있음. 즉석 밥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역시 2~3주에 한 번 꼴로 구매해 즉석 밥 구매의 빈도가 낮음.

 

 ○ 소비자들은 즉석 밥 구매를 선호하지 않는 주요 원인으로 제품 기술의 부족과 우수하지 못한 밥의 맛, 낮은 쌀의 입도, 영양부족의 문제 등을 들고 있음.

 

 ○ 가격 면에서도 큰 메리트가 없어

  - 즉석 밥의 가격과 일반 인스턴트식품을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음.

  - 소비자들이 즉석 밥 구매 시, 즉석 인스턴트 음식들(중국 음식점에서 파는 백반, KFC의 세트 밀(超午餐)등)과 비교를 하게 됨. 이때, 가격 면에서 즉석 밥을 선호할 만한 큰 메리트가 없음.

 

□ 중국 즉석식품 로컬 브랜드

 

 ○ 홍샤오로우, 닭고기카레, 후추소고기, 위샹로우쓰, 사천요리 맛 등 중국의 남북지역요리 맛의 특색을 살린 즉석식품 들이 있음.

 

 ○ 자가 열 등의 획기적인 방식으로 편리함 더해

  - 일반적으로 즉석식품을 조리할 때 필요한 뜨거운 물 혹은 전자레인지 등 별다른 도구 없이 조리 가능한 자가 열 즉석 밥은 내부에 발열팩과 발열수가 들어있어, 금속절단발열 원리를 이용해 밥을 데울 수 있음.

  - 이는 즉석식품의 조건들을 완벽히 갖추고 있음.

  - 가격은 12위안 정도로 저렴한 편임.

 

중국시장의 주요 중국 즉석식품 브랜드

브랜드

제품명

규격

가격(위안)

제품

득이(得益)

훈제고기즉석밥

腊肉梅干菜方便米

230g

7

삼전(三全)

홍샤오고기즉석밥

红烧肉方便米

360g

9.5

따자(大)

싼시엔고기밥

자가열즉석밥

鲜烩自加

360g

17

캉스푸(康傅)

홍샤오소고기면

红烧牛肉面

100g

1.5

  

통이(一)

배추절임면

酸菜面

120g

3.5

 

□ 즉석식품 현지 생산업체

 

 ○ 천진 딩신국제그룹(天津国际)

  - 취급품목: 즉석식품, 봉지라면, 컵라면

  - 업체정보: 캉스푸(康傅)계열의 기업으로 중국 봉지라면 시장의 50%의 시장점유율을 점함.

  - 현재, 톈진, 광저우, 항저우, 우한, 충칭, 시안, 선양 등 지역에 생산기지를 설립함. 연간 봉지라면 생산량은 50억 봉지에 달함.

  - 현재 중국의 최대 봉지라면 생산기업임.

 

 ○ 정저우삼전식품주식회사(州三全食品股有限公司)

  - 취급품목: 즉석식품, 즉석 밥

  - 업체정보: 이 회사는 냉동식품을 주로 생산하는 주식회사임. 중국제일 냉동 탕위엔(汤圆), 제일의 냉동 종즈(粽子) 등을 생산하며, 전국에 35개의 회사와, 공장을 보유하고 있음.

  - 현재, 북미, 유럽, 오세아니아, 아시아의 몇몇 국가 및 지역에 수출함. 몇 년째 판매량이 가장 많은 기업임.

 

□ 중국의 즉석식품 수입 현황

 

중국 라면 국가별 수입상황(HS CODE 19023030)

(단위: 천 달러, %)

국가

2011년

2012년(1~10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8,957

32.6

25,265

70.5

대만

4,501

117.9

6,543

112.2

홍콩

5,168

29.8

6,099

52.7

한국

6,240

44.3

5,984

18.1

이탈리아

1,019

162.2

1,621

128.9

터키

591

25.4

1,562

229.7

태국

290

77.6

1,077

464.4

자료원: KITA

 

중국 즉석 밥 국가별 수입 현황(HS CODE: 19049000)

(단위: 천 달러, %)

국가

2011년

2012년(1~10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1,318

2.2

1,053

-9.5

미국

578

86.4

491

-3.2

대만

73

28.2

167

408.5

한국

400

571.8

107

-72.7

말레이시아

0

-99.2

101

632,731.3

태국

65

-34.5

92

135.1

일본

46

-71.3

29

-35.9

자료원: KITA

 

□ 중국에 진출해 있는 한국 즉석식품 브랜드

 

 ○ 지리적으로 인접한 이점을 살려, 중국시장을 점유한 한국의 봉지라면

  - 중국은 현재, 한국 봉지라면의 주요 수입국으로 농심의 신라면, 짜짜로니, 오뚜기의 김치라면, 기스면 등이 있음. 또한 새로 출시된 신규제품도 대부분 거부감없이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음.

 

 ○ 한국 브랜드 즉석 밥 역시 인지도 낮아

  - 즉석 밥과 같은 식품은 현재 중국에서 즉석 밥이 차지하는 점유율이 낮고, 서민들이 즉석 밥에 대한 인지도가 낮음.

  - 즉석 밥을 먹는 습관이 보편적이지 않는 중국의 문화 등의 이유로 중국 서민들이 받아들이기에 상대적으로 어려움.

 

중국시장에 진출해있는 주요 한국 즉석식품 브랜드

브랜드

제품명

규격

가격(위안)

제품

농심

신라면

120g

4.8

농심

안성탕면

125g

4.8

농심

짜짜로니

140g

5.5

오뚜기

기스면

115g

5.8

오뚜기

김치라면

120g

5

CJ

햇반

210g

9

 

□ 관세정보 및 수출 절차

 

 ○ 즉석식품 관세 정보

 

Product

즉석라면

HS Code

1902303000

Duty Rate

15%

VAT Rate

17%

자료원: 2012년 중국세관 수출입 세칙

 

Product

즉석 밥

HS Code

19049000

Duty Rate

30%

VAT Rate

17%

자료원: 2012년 중국세관 수출입 세칙

 

 ○ 수출 절차

  - 중국시장에 판매할 때 반드시 중문 라벨을 붙여야 함. 라벨 내용에는 함유성분, 식용방법 등이 포함돼 있어야 함.

  - 참고로 칭다오 항구는 모든 식품에 대해 수출입업체 정보, 수입하는 상품에 대한 자료(상품의 샘플 및 중문상표 제공), 상품포장의 중문표기를 요청하고 있으며 이를 충족하지 않을 시, 수입을 금하고 있음.

 

□ 바이어 인터뷰

 

 ○ 바이어명: QingDao RuiCheng Trading Co., Ltd.

  - 주요수입품목: 한국식품, 음료

  - 한국의 봉지라면은 중국에서 인지도가 높아 수요가 높은 편임. 특히 농심의 신라면의 인지도가 가장 높음. 그러나 얼마 전 논란이 됐던 한국 농심 라면의 발암물질 함유 사건으로 인해, 농심 브랜드 라면을 비롯한 한국 브랜드의 라면에 대한 인식이 나빠짐. 그러나 한국라면은 중국시장에서 여전히 많은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음, 이전에 햇쌀 즉석 밥을 수입해 판매한 적이 있었는데, 시장성이 좋지 않아 판매하기 어렵다고 판단함.

 

 ○ 바이어명: Weihai Jiuri Import &Export Co.,Ltd

  - 주요수입품목: 한국식품, 음료

  - 농심 브랜드의 라면은 매월 평균 2개의 컨테이너를 수입해 높은 판매율을 유지하고 있었음. 삼양 브랜드와 팔도 브랜드는 합쳐서 1개의 컨테이너를 수입하고 있었음. 그러나 최근 농심 라면의 발암물질 함유사건으로 농심라면의 판매량이 급락했으며, 지난 11월, 중국 위해시(威海市) 세관은 농심 브랜드 라면의 수입을 금지함. 현재, 삼양, 팔도브랜드만 수입함.

 

□ 전망 및 시사점

 

 ○ 라면 최대 소비국인 중국시장에서의 한국제품 지위를 유지하려면 농심라면 발암물질 사건 등을 반면교사로 삼아 브랜드의 지속적인 품질관리, 이미지 관리가 매우 중요할 것임.

 

 ○ 중국 3분의2 이상 인구의 주식은 쌀이며 이는 즉석 밥 소비시장에 잠재 된 소비자가 많다는 것을 의미해, 즉석 밥 시장의 성장 가능성이 큼. 단순 밥이 아닌 부재료를 가미한 독특한 맛의 특색을 살리고, 합리적인 가격대 마련, 적극적인 홍보 등으로 한국산 제품의 인지도를 높여야 할 것임.

 

 

자료원: 바이두, KITA, KOTRA 칭다오 무역관 자체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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