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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직결정보] 소비트렌드를 보여주는 스웨덴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
  • 트렌드
  • 스웨덴
  • 스톡홀름무역관 조경진
  • 2012-11-30
  • 출처 : KOTRA

 

소비트렌드를 보여주는 스웨덴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

- 1인당 크리스마스 선물 지출액 1000달러 넘어 -

- 온라인으로의 유통채널 변화, 선물 구매에 전자상거래 이용 많아져 -

 

 

 

□ 크리스마스, 스웨덴 연중 최대의 소비 성수기

 

 o 크리스마스 선물 구매

  - 스웨덴의 크리스마스는 일 년 중 소비자들의 지출이 가장 크게 증가하는 때로, 각 유통업체와 소매업계에 가장 중요한 시기임.

  - 관련 업계는 크리스마스 대목을 맞이해 크리스마스 판촉활동을 10월 말부터 시작하며, 스웨덴 사람들 또한 이 때부터 크리스마스 선물을 구매하기 시작함.

 

 o 유럽 경제위기가 크리스마스 쇼핑에 미치는 영향

  - 유럽발 경제위기 여파로 스웨덴 경제 또한 불안정한 상황이나 유통업체들의 판매량은 예상했던 것보다 긍정적이며 아직까지 큰 하락세는 보이지 않음.

  - 스웨덴 소매유통 연구소는 불안정한 경제상태와 낮은 성장세가 크리스마스 대목과 관련 업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봄.

  - 하지만 2012년 현재까지의 유통업체 판매 현황은 긍정적인 편이고, 더불어 현지의 높은 소득수준, 스웨덴 크로나화의 강세와 함께 낮은 이자율과 낮은 인플레이션으로 스웨덴 사람들의 이번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의 소비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이번 크리스마스 소비 동향은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가구, 자동차 등 구매빈도가 낮은 제품군들에 대한 소비는 하락하고, 외식, 스포츠 관련 제품·식료품 등의 제품군에 대한 소비는 증가할 전망임.

  - 스웨덴 소매유통 연구소가 예상한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의 매출액은 약 660억 크로나(100억 달러)이며, 이는 전년 대비 1.5% 증가한 수치로 이번 크리스마스에 스웨덴 국민 1인당 약 6900크로나(1000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전망됨.

 

□ 크리스마스 선물로 선정된 제품을 통해 트렌드와 시대상 엿볼 수 있어

 

 o 2012년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은 헤드폰

  - 스웨덴 소매유통 연구소는 1988년 처음으로 그 해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선정했고, 그 이후 25년째 매년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선정해오고 있음.

  -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 선정기준은 한 해 동안 소비자들의 관심을 새롭게 이끌어낸 제품으로, 당해 연도 신상품이거나 크리스마스 시즌에 판매량이 급속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이며, 현 시대상을 가장 잘 반영할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함.

  - 이와 같은 기준으로 스웨덴 소매유통 연구소가 선정한 2012년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은 바로 헤드폰임.

  - 선정된 크리스마스 선물 제품은 변화하는 현 소비트렌드와 시대를 반영하는 상징적인 제품이며, 소비자들의 소비 동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음.

  - 스마트폰과 태블릿 제품군에 대한 수요증가·판매증가에 따라 관련 제품들에 대한 수요·판매 또한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이에 따라 올해 소비자들의 헤드폰 제품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졌다고 볼 수 있음.

  - 또한 헤드폰은 헤드폰으로서의 기능적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을 대변해주는 상징적인 제품으로서의 역할을 함. 특히 스포츠 활동과 관련된 새롭고 다양한 모델들의 출시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냄.

 

 o 인기 제품들과 헤드폰시장 트렌드

  - 휴대용 음악기기와 스마트폰의 발달은 헤드폰의 수요 증가에만 영향을 미친 것이 아니라 헤드폰 소비트렌드에도 변화를 가져옴. 소비자들이 외출하거나 야외·스포츠 활동 시 음악을 듣기 위해 휴대용 음악기기, 특히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빈도가 매우 크게 증가함. 이에 따라 이동 시 불편을 주는, 크기가 큰 헤드폰보다는 점점 작고, 가볍고 휴대하기 편한 제품 또는 in-ear형 헤드폰이 각광을 받음.

 

2012년 가장 많이 팔린 제품

제품명/브랜드명/가격

사진

특징

Koss Porta Pro

(Koss, 미국)

300~400크로나

(45~60달러)

- 접을 수 있어 휴대가 간편하며, 가벼움

- 타임리스 디자인

- 가격 대비 훌륭한 성능

- 헤드폰계의 스테디셀러

a-Jays Four

(Jays, 스웨덴)

500크로나

(75달러)

- 애플제품 맞춤형

- 아이폰용 마이크로폰과 리모컨 탑재

- 줄꼬임 방지 기능

- 편안한 착용감

Sony MDR E818LP

(Sony, 일본)

100크로나

(15달러)

- 기본 기능만 충족해주는 저가형 제품

 

  - Kossa Porta Pro와 e-Jays Four 제품은 이번 크리스마스에 가장 판매량이 많을 것으로 기대되는 제품으로 꼽힘.

  - 2012년의 헤드폰시장 선도 브랜드로는 Koss, Sony, Philips, Skullcandy, Jays, Sennheiser, iLuv, Urbanears, Andersson 등이 있음.

  - 스웨덴의 음악서비스 회사인 Spotify의 성장과 함께 외부에서 이동 시 스마트폰을 이용해 음악을 감상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음질에 크게 중점을 두기보다는 휴대성에 더 큰 중점을 둠.

  - 또한 클래식한 디자인에 실용적인 기능, 합리적인 가격을 중시하는 소비자층과 헤드폰 자체의 기능에 어느 정도 충실하면서도 패션·스포츠 스타일을 위한 하나의 아이템으로 헤드폰을 구매하는 소비자층으로 나눠볼 수 있음.

  - 특히, 요즘 뜨고 있는 스웨덴 브랜드인 Urbanears는 다양하고 화려한 색깔로 스타일리시하면서도 헤드폰을 접을 수 있어 휴대가 용이한 제품들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끌어내고 있음. 스톡홀름 시의 여러 지역명을 제품의 이름으로 붙여 스웨덴인들에게 재미있으면서도 더 친숙한 브랜드로 다가감.

  - 2012년 여름 여수엑스포 당시 스웨덴관에서 스칸디나비아 디자인 데이를 통해 소개된 적이 있고, 한국에서도 현재 판매 중임.

 

Urbanears 사 헤드폰 제품

 

  - 따라서 스웨덴 소비자들에게 헤드폰 구매 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기능, 디자인, 휴대성이라고 볼 수 있음.

 

□ 제품 분야별 소비 동향과 전망

 

 o 매년 크리스마스 선물로 꾸준히 사랑받는 제품

  - 가격이 높으며, 구매빈도가 낮은 제품들에 대한 소비 증가세는 일용품 소비보다 낮을 전망이며, 이는 경제위기로 인해 소비자들이 구매하지 않아도 생활수준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고가제품에 대한 소비를 줄임으로써 절약을 하고자 하기 때문임. 일용품 판매는 전년 대비 2.0%, 구매빈도가 낮은 제품 판매는 1.5% 증가 예정

  - 지난 몇 년간 스포츠용품시장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스포츠용품은 올해도 소매업계 제품군 중 판매 1위를 차지함. 건강과 운동에 대한 소비자의 큰 관심은 경제위기에도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으며 이번 크리스마스 시즌 동안 스포츠·야외활동 관련 제품의 판매가 약 8% 증가할 전망임.

  - 그 해의 소비트렌드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매년 크리스마스 선물로 꾸준히 사랑받는 제품군으로는 서적, 장난감, 전자제품, 귀금속, 뷰티제품 등을 들 수 있음. 특히 장난감은 12월 매출이 연 매출의 25%를 차지할 정도로 장난감 업계에 12월은 매우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으며 벌써 지난 10월부터 판매가 큰 폭으로 증가함.

 

□ 크리스마스 선물로 보는 소비트렌드 변화

 

 o 전자상거래, 올 크리스마스의 진정한 승자

  - 유럽발 경제위기에도 전자상거래는 지난 몇 년간 매우 큰 성장을 기록하는 중으로, 2012년 상반기 전자상거래 판매는 전년 대비 13% 증가했고, 이 같은 추세는 올 연말까지 이어질 전망임.

  - 많은 소비자는 올해 크리스마스 선물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할 예정이며, 온라인 구매의 이유는 다양한 제품군·모델이 구비돼 있어 제품 선택의 폭이 넓으며, 가격이 저렴하고, 구매의 편리성 때문임.

  - 발빠른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전자상거래 이용 증가에 따라 제품의 다양화, 상품권 온라인 판매 등 적극적인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시작함.

  - 배달서비스가 일반적이지 않은 스웨덴이지만 최근 들어 배달의 편리성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는 추세임. 작년의 경우, 크리스마스 선물로 선정된 제품은 식단·식재료 배달서비스 상품권이었음(서비스 업체가 식단을 구성하고 그에 필요한 식재료들을 매주 집으로 배달해주는 서비스임.).

 

□ 시사점

 

 o 크리스마스 선물과 연말 소비 동향을 살펴보면 시대의 변화, 해당 연도의 소비자 트렌드, 꾸준한 수요를 보이는 제품군을 파악할 수 있음.

 

 o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선정되는 제품은 소위 뜨는 제품이라 볼 수 있으며, 크리스마스 이후에도 판매 증가가 예상되는 제품이라 할 수 있음. 일례로 헤드폰은 2009년 전자제품업계가 선정한 크리스마스 선물이었고, 올해 스웨덴 소매유통연구소에 의해 또 한 번 선정된 제품임.

 

 o 특히 지난 몇 년간 전자상거래시장이 급성장하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우리 기업은 스웨덴 시장 진출을 위해 크리스마스 선물로 선정돼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제품이나 꾸준히 판매가 증가하는 제품의 스웨덴 시장, 소비 동향, 유통채널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스웨덴 소매유통 연구소, 스웨덴 통계청, Siba, NetonNet 등 전자제품 유통업체, Svd, Dagens Industri 등 유력 일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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