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허난성, 요식업시장 글로벌 브랜드 너무 적어
  • 트렌드
  • 중국
  • 정저우무역관
  • 2012-11-22
  • 출처 : KOTRA

 

中 허난성, 요식업시장 글로벌 브랜드 너무 적어

- 한류의 영향으로 한식을 찾는 수요 급격하게 늘어나 -

- 외자기업 진출 기회 확대 -

 

 

 

□ 허난성 요식업 현황

 

  허난성의 소득수준 향상과 내수 확대정책의 영향으로 허난성 요식업(숙박업 포함)은 올해 내내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고 있음.

 

허난성 요식업 소비액

            (단위: 억 위안)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총액

470.91

596.57

779.77

992.29

1,115.22

1,102.67

1,304.03

주: 숙박업 수치도 포함

자료원: 하남성 통계국 통계연감

 

  2011년 허난성 요식업 소비액은 1304억300만 위안으로 이는 전년 대비 18.2% 증가한 수치임. 그 중 요식업은 1208억3100만 위안으로 18.1% 증가함.

  - 허난성은 총 인구수 1억489만 명으로 광둥성, 산둥성 다음으로 인구가 많아 내수시장에 큰 잠재력이 있음.

 

  또한, 2010년 허난성 요식업의 영업수익은 17% 성장함.

  - 그 중 연 매출액이 200만 위안 이상에 달하는 기업 수는 4092개로 약 44%를 차지함.

  - 이러한 기업의 2010년 총 영업 수익액은 389억 위안 중 무려 70%를 차지함.

  - 요식업이 성장함에 따라 그에 따른 수익성 또한 늘어남.

 

  허난성의 요식업은 소득수준의 제고와 함께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고, 요식업은 주로 인구밀도가 높고 경제발전이 빠르며 상업이 발달된 곳에 많이 집중돼 있음.

  - 특히, 허난성 정저우 시는 성회(省)로 요식업이 제일 많이 발전돼 있고, 그 다음으로 초작, 개봉, 낙양과 같은 관광업이 발달돼 있는 도시에 상당수의 요식업 기업이 분포돼 있음.

 

□ 허난성에 진출한 요식업 외자기업 진출 현황

 

  

 

  스타벅스, PIZZA HUT , DQ 등과 같은 세계 유명 브랜드들이 허난성에 들어옴에 따라 현지 기업과 외국기업 간 상호 경쟁이 점점 심각해지는 추세

  - 글로벌 브랜드 기업이 허난성에 진출하면서 가격이 비교적 비쌈에도 매번 줄을 서야 할 정도로 인기가 좋음.

 

  2011년 11월 허난성 정저우 360광장에 진출한 스타벅스 1호점은 오픈 첫날 3시간 만에 매출 4만 위안을 달성함.

  - 무료 WI-FI로 인터넷이 가능하고, 스타벅스 주변에 스웨덴의 H &M, 스페인의 MANGO, 프랑스의 UR, 피자헛, 하겐다즈, DQ 등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기업이 함께 있음.

  - 현재 허난성 내 점포 수는 4곳으로 세계적인 커피전문점답게 항상 사람들로 붐빔.

 

  피자헛은 허난성에 12개의 가맹점이 영업하고, 중국 최대 피자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학생증을 가져가면 20% 할인이 돼 학생과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고, 피자뿐만 아니라 스테이크, 볶음밥, 닭요리, 와인, 커피 등 다양한 메뉴가 있으며, 매번 줄을 서야 할 정도로 많은 관심을 갖고 있음.

 

  2010년 허난성에 진출한 DQ(Dairy Queen)는 미국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업체로, 중국 내에서 최다 가맹점을 가진 아이스크림 브랜드임.

  - 허난성 내 5개의 점포가 분포돼 있고 20~30위안의 비교적 높은 가격대에도 언제나 성황임.

  - 거꾸로 뒤집어도 떨어지지 않는 아이스크림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끔.

 

  미천라면은 일본 라면전문점으로, 2009년 9월 정저우 금수로점을 시작으로 허난성 내에 5개의 가맹점이 생겨남.

  - 정통 일식보다는 고기와 채소 등 다양한 고명을 얹어 푸짐하게 만든 중국식 라면으로 일식과 중식의 조화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허난성 주요 요식업 외자기업

 

업체 명칭

진출연도

취급 품목

평균 소비가격

(위안)

허난성 내

 점포 수(개점)

KFC

1998

FAST FOOD

30

44

스타벅스

2011

커피

60

4

DQ

2010

아이스크림

30

5

맥도날드

2000

FAST FOOD

30

17

미천 라면

2009

라면

20

5

PIZZA HUT

2006

피자

60

12

HAAGEN-DAZS

2007

아이스크림

80

2

자료원: BAIDU 정보 취합

 

□ 허난성에 진출한 한식 기업 현황

 

  한류열풍에 따라 한국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더불어 한식 또한 중국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음.

  - 성도인 정저우에 있는 약 45개 한식 기업을 중심으로 김치, 된장찌개, 불고기 등 한식에 대한 선호도가 점차 늘고 있음.

 

  2002년에 허난성에 진출한 투다리는 16개의 가맹점을 두고 있으며 고객의 95% 이상이 중국인으로, 중국인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음.

  - 삼겹살, 비빔밥, 김치찌개, 꼬치 등 다양한 메뉴와 우아한 실내장식, 세심한 서비스, 중국인 입맛에 맞는 한국요리의 맛으로 중국인들의 호응을 얻음.

 

  2005년 정저우 시에 개점한 한국 전통요리 식당인 한강은 한국에 호감을 가진 허난성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 깨끗한 시설과 질 높은 서비스로 대표적 한국 식당 프랜차이즈로서의 차별화된 전략이 강점임.

 

  비비큐(BBQ)는 2011년 허난성 지사를 설립했고 현재 5개의 가맹점이 영업하고 있으며, 패밀리레스토랑의 콘셉트로 가족과 연인들에게 인기가 있음.

  -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알려진 올리브유를 이용한 요리로 치킨, 피자, 스파게티 그리고 한국음식인 돌솥 비빔밥까지, 서양음식과 한국요리의 조화를 맛볼 수 있음.

 

허난성 주요 요식업 한식기업

            (단위: 개, 위안)

 

한강

투다리

비비큐

 

 

진출연도

2005

2002

2011

가맹점 수

11

16

5

주 메뉴

한국 전통요리

꼬치, 불고기

치킨, 피자, 파스타

1인당

평균 가격

52

35

46

대표 지점

金水任寨北街(八路口)

州金水区黄河路文化路交叉口西北角

金水金水路288曼哈广斯卡影城1

0371-63856256

0371-63612512

0371-86615128

자료원: BAIDU 정보 취합

 

□ 시사점

 

  허난성 요식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특히 글로벌 브랜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으나, 그 기업 수는 수요에 비해 부족함.

  - 특히, 한류의 영향으로 한식에 대한 호응도, 웰빙,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채식 위주인 한식이 더욱 주목받음.

  - 이에 따라 글로벌 브랜드가 절대 부족한 허난성 시장에 진출할 기회가 높아짐.

 

  허난성에 위치한 한식당의 경우 대부분 교포 위주로 운영되며, 이에 따라 전통 한식의 맛을 그대로 보여주기가 어렵고 음식의 질이나 서비스적인 면에서 부족함.

  - 한식의 진정한 맛을 보여줄 수 있는 고품질 한식에 대한 시장 기회가 있음을 의미함.

 

  중국 요식업체와 외자기업들이 점차 시스템화되고 규모가 확대됨.

  - 이러한 업체들과 경쟁하기 위해서 한식 요식업체는 메뉴의 품질을 높이고 새로운 트렌드에 적응, 서비스의 강화를 통한 차별화 방안을 적용해야 함.

 

 

자료원: KOTRA 정저우 무역관, 허난성 공상국 자료, BAIDU 정보 취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허난성, 요식업시장 글로벌 브랜드 너무 적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