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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태양광시장, 소형 시설이 급증
  • 투자진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최형권
  • 2012-11-02
  • 출처 : KOTRA

 

 日、소규모 태양광 시장의 다변화

- 고정가격 매입제도 실시 후 최대 증가폭은 소규모 태양광 시설 -

- 우리 기업도 대규모 수주뿐 만 아니라 틈새시장 공략해야 -

 

 

2012-11-02

오사카무역관

최형권( simba@kotra.or.kr )

 

 

 

□ 소규모 태양광 시장의 급증

 

 ㅇ 2012년 7월,  재생에너지의 고정가격 매입제도가 실시된 이후, 자원에너지청이 9월 발표한 재생에너지 설비인정 건 중 가장 많은 것은 주택용(출력 10kW 미만) 태양광 발전시설임.

  - 주택용 시설 총 인정 건수는 7월 말과 비교해 약 3배가 증가한 1만5902건임.

 

주택용 태양광 시설

       자료원 : 일본 자원에너지청

 

  산업용 태양광 발전시설은 13배가 늘어난 1049건이며, 이중 출력 1000kW가 넘는 일명. 메가 솔라는 20건에 불과하고 10kW 이상 1000kW 미만의 소형 시설이 시장 전체를 견인하고 있음.

 

소규모 발전 시설을 도입한 기업의 예

기업

출력

내용

세키스이 하우스

280kW

주택부재를 제조하는 효고 공장 옥상에 소규모 설치

닛케

20kW

직영하는 「닛케파크타운」의 옥상에 소규모 설치

교토은행

10kW

2012년 10월부터 신설 지점에 10kW 전후의

태양광 시설 설치 의무화

토와약품

850kW

물류센터에 태양광 시스템 설치

자료원 : 일본경제신문

 

  다른 국가와 달리 일본은 옥상이나 지붕에 설치된 태양광 시설도 동일 가격(42엔)에 구입하도록 되어 있어, 오피스나 공장의 옥상, 주택가의 지붕 등을 활용한 시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당분간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

    독일에서는 지붕 위 태양광발전의 매입가격이 낮게 책정되어 있음.

 

□ 소규모 태양광의 대두로 인한 업계 변화

 

  규모와 발전량에 상관없이 42엔으로 고정 책정된 매입가격은 기업과 개인 구분 없이 태양광 사업에 뛰어들게 만들었고 투자 자금이 비교적 적은 중소기업과 개인투자가 사이에 새로운 풍토를 만들어 냄.

 

  그중 1000kW 이상의 「메가 솔라」와 반대 개념으로 출력이 10kW 이상, 50kW 미만인 태양광 발전 시설을 「뿌띠 솔라」라 부르며 소액 투자가들에게 새로운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음.

  - 「뿌띠 솔라」를 겨냥한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이 생겨나고 있음.

 

비즈니스 트렌드

내용

옥상 렌탈

주택이나 공장 등의 비활용 옥상을 제3자의 뿌띠 솔라용으로 대여하는

비즈니스

뿌띠 판매

메가 솔라 건설 후, 세밀하게 구역을 나누어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비즈니스. 기존의 “설치” 개념에서 벗어나 풀 공정이 구비된 시스템을 “구입”하는 개념

뿌띠 투자

위의 비즈니스 모델과 역 발상으로, 중소기업이나 일반 투자가들로부터 자금을 모아 메가 솔라를 건설 후, 창출 되는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분하는 비즈니스

 

□ 시사점

 

  일본의 태양광 시장 진출을 추진하는 우리기업의 경우, 소규모 수주에는 큰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향이 있으나, 현재 일본 태양광 시장에서 가장 성장세가 가파른 분야는 10kW 이상 1000kW 미만의 소규모 분야임.

 

  또한 대규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일본의 대기업들과 경쟁을 벌여야 하는 반면, 소규모 시장은 비교적 진출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음.

 

  현재는 저가격 공세를 펼치는 중국 기업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으나, 기술적인 우위와  새로운 트렌드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한다면 충분히 시장 점유를 할 수 있음.

 

  일본 진출에 관심을 보이는 우리기업들은 일본 태양광 시장의 현지동향을 면밀히 살핀 후 대응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일본 자원에너지청, 일본경제신문, 오사카무역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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